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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준대형 트럭 ‘파비스’ 최초 공개…7L급 디젤 엔진 장착

현대 트럭앤버스 비즈니스페어
승차감·안전성·편의성↑

 

 

【 청년일보 】 현대자동차는 29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상용차 박람회 ‘현대 트럭앤버스 비즈니스페어’를 열고 준대형 트럭 ‘파비스(PAVISE)’와 중형버스 카운티 기반 전기차 ‘카운티EV’를 공개했다.

 

중세 유럽 장방형의 커다란 방패를 의미하는 파비스는 중형 메가트럭과 대형 엑시언트 사이의 준대형 트럭으로 5.5~13.5t을 적재할 수 있다. 승차감과 안전성, 편의성에 초점을 둔 파비스의 캡(트럭 앞쪽 엔진 위에 위치한 운전석 공간) 운전석 실내고는 1595㎜, 공간 6.7㎥를 확보했다. 시동 버튼, 변속기 레버, 파킹레버 등의 스위치 배열도 운전자 위주로 배치돼 안전하고 편안한 장거리 운전을 돕는다.

 

최대출력 325마력의 7L급 디젤 엔진이 장착됐다. 평소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분석해 클러스터를 통해 실시간 조언을 제공하는 연비운전 시스템도 탑재했다. 현대차는 비즈니스 페어에서 농산물, 식음료부터 전자 제품, 산업용 기계까지 적재할 수 있는 윙바디, 청소차, 크레인 등 파비스 특장차 10종을 공개했다.

 

파비스는 제동성능 최적화, 제동거리 단축으로 안전성이 높은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했으며, 전자식 브레이크시스템을 통해 급격한 조향 변화시 차량 전복을 막는다. 현대차는 일부 대형 트럭에만 적용되던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차로이탈경고(LDW) ▲후방주차보조 (R-PAS) 등 다양한 최첨단 안전 사양을 선택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차는 이날 카운티EV도 처음으로 공개했다. 기존 디젤 모델보다 차량 길이가 60㎝ 늘어난 초장축 카운티EV는 128kWh 대용량 배터리가 탑재돼 1회 충전 주행거리가 200㎞ 이상이며 72분 만에 완충할 수 있다.

 

마을 버스, 어린이 탑승 버스의 특성을 고려해 카운티EV는 눈길, 빗길 안전 운전을 돕는 차량자세제어장치, 4륜 디스크 브레이크, 안전성을 끌어올린 어린이 시트, 시트벨트, 차량 후방 비상도어(어린이 버스용)를 적용했다.

 

친환경 이미지 맞게 7인치 LCD 클러스터, 버튼식 기어레버를 적용했고 마을버스 운행시 기존 디젤차와 비교해 연료비를 최대 1/3수준까지 낮출 수 있다.

 

[청년일보=박광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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