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늘의 토막뉴스] 권용권 금투협 회장, 운전기사에게 폭언한 내용 공개…일파만파 外

 

【 청년일보 】

 

권용권 금투협 회장, 운전기사에게 폭언한 내용 공개…일파만파

 

권용원 금융투자협회 회장이 운전기사에게 갑질 폭언한 내용이 공개됐다. 

운전 기사에게 폭언하는 등 이른바 '갑질 논란'이 일었던 권용원 금융투자협회 회장이 잘못을 인정하고 거취를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권 회장은 21일 사과문을 내 "저의 부덕함으로 인해 마음의 상처를 받은 모든 분, 특히 기자 여러분, 여성분들, 운전기사를 포함한 협회 임직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사안을 매우 엄중하게 받아들이며 모든 잘못을 인정하고 깊이 뉘우치고 있으며 그 어떤 구차한 변명도 하지 않겠다"며 "거취 문제에 관해 관계되는 각계각층의 많은 분의 의견과 뜻을 구해 그에 따르겠다"고 했다.

권 회장은 또 "아무쪼록 조직이 빨리 안정을 되찾아 중요하고 시급한 현안들이 중단 없이 추진되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권 회장은 자신의 운전 기사에게 폭언하고 여성을 성적으로 대상화하듯 발언한 녹음 파일이 지난 18일 한 방송에 보도되면서 갑질 논란이 일었다.

공개된 파일에서 권 회장은 운전 기사에게 "오늘 새벽 3시까지 술 먹으니까 각오하고 오라"고 말하고, 이에 운전기사가 아이 생일이라며 머뭇거리자 "미리 얘기해야지 바보같이, 그러니까 당신이 인정을 못 받잖아"라고 말했다.

다른 녹음 파일에서는 권 회장이 직원에게 "너 뭐 잘못했니 얘한테? 너 얘한테 여자를"이라며 여성을 성적으로 대상화하는 것으로 보이는 발언을 하거나 "네가 기자 애들 쥐어 패버려"라며 기자를 위협하라고 조언하는 내용도 담겼다.

 

"당연"vs"무리"...정경심 구속영장청구 '여론분열'

 

"검찰이 무리하게 수사하더니 영장청구라는 무리수를 뒀다. 법원에서 기각될 것."

"당연한 수순이며 법원이 정상적으로 판단하면 구속될 것이다."

21일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 정경심(57) 동양대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자 시민들의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직장인 이모(33)씨는 "검찰은 정경심 교수를 진작 구속해서 수사해야 했다. 이제야 영장을 청구하는 것은 조금 늦은 감이 있다"며 "만약 법원에서 영장이 기각된다면 국민이 가만히 있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20대 취업준비생 최모(26)씨도 "정 교수의 혐의가 꽤 많은데 증거인멸 우려가 있는 상황에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라며 "윤석열 검찰총장이 살아있는 권력에도 성역 없이 수사하겠다는 자신의 말을 잘 지키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대학생 신모(24)씨는 "정 교수는 도망갈 가능성이 거의 없고, 증거인멸도 불가능할 정도로 검찰이 이미 조사를 다 했다"며 "도주와 증거인멸 우려가 없는 사람을 왜 구속한다는 건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주부 장모(45)씨도 "정 교수가 결백한 사람은 아닌 것 같지만 유·무죄는 법원에서 따지면 되는 것인데 구속영장까지 청구하는 것은 과한 것 같다"며 "검찰이 자기들의 비리에는 침묵하면서 조 전 장관이 검찰개혁에 나서자 갑자기 언론과 함께 의혹을 부풀려서 엄청난 죄인인 것처럼 몰아갔다"고 비판했다.

검찰이 정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누리꾼들의 의견도 분분했다.

 

SK하이닉스, 3세대 10나노급(1z) DDR4 D램 개발

 

SK하이닉스가 3세대 10나노급(1z) 미세공정을 적용한 16Gbit(기가비트) DDR4 D램을 개발했다.

단일 칩 기준 업계 최대 용량인 16Gb를 구현해, 웨이퍼 1장에서 생산되는 메모리 총 용량도 현존하는 D램 중 가장 크다. 2세대(1y) 제품 대비 생산성이 약 27% 향상됐으며, 초고가의 EUV(극자외선) 노광 공정 없이도 생산 가능해 원가 경쟁력도 갖췄다.

데이터 전송 속도는 DDR4 규격의 최고 속도인 3200Mbps까지 안정적으로 지원한다. 전력 효율도 대폭 높여, 2세대 8Gb 제품으로 만든 동일 용량의 모듈보다 전력 소비를 약 40% 줄였다.

특히 3세대 제품은 이전 세대 생산 공정에는 사용하지 않던 신규 물질을 적용해 D램 동작의 핵심 요소인 정전용량(Capacitance)을 극대화했다. 또한 새로운 설계 기술을 도입해 동작 안정성도 높였다.

D램개발사업 1z TF장 이정훈 담당은 "3세대 10나노급 DDR4 D램은 업계 최고 수준의 용량과 속도에 전력 효율까지 갖춰, 고성능/고용량 D램을 찾는 고객들의 수요 변화에 가장 적합한 제품"이라며 "연내에 양산 준비를 마치고 내년부터 본격 공급에 나서 시장 수요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기아차, 세계 최초 'AI 기반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는 21일 운전자의 주행성향에 맞는 부분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기술인 SCC-ML(Smart Cruise Control-Machine Learning; 머신러닝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SCC: Smart Cruise Control)은 앞차와의 거리를 일정하게 유지해 운전자가 설정한 속도로 자율주행을 해주는 기능으로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첨단 운전자보조 시스템)의 주요 기술 중 하나다.

SCC-ML은 여기에 인공지능 기술을 더해 운전자의 주행성향을 차가 스스로 학습해 SCC 작동 시 운전자와 거의 흡사한 패턴으로 자율주행을 해준다.

기존의 SCC는 앞차와의 거리, 가속성 등의 주행패턴을 운전자가 직접 설정해야 했으며 조절되는 단계가 세밀하지 않아 운전성향을 고스란히 반영할 수 없었다.

예를 들어 동일한 운전자라 하더라도 가속성향이 고속과 중속, 저속 구간에서 각각 다르지만 기존에는 이런 세부적인 설정을 변경할 수 없었다. 이 때문에 SCC가 운전자의 주행성향과 다를 경우 운전자는 이질감을 느끼거나 심할 경우 불안감 때문에 SCC 사용을 꺼리는 경우도 더러 있었다.

현대·기아자동차가 독자 개발한 SCC-ML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먼저 전방카메라, 레이더 등의 센서가 다양한 운전상황에서 발생되는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해 ADAS의 두뇌격인 제어컴퓨터로 보낸다. 제어컴퓨터는 입력된 정보로부터 운전자의 주행습관을 추출해 종합적인 주행성향을 파악한다. 이때 인공지능 기술 중 하나인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적용된다.

 

개인 달러화예금 잔액 '역대 최대'…136억6000만달러 기록

 

지난달 개인들이 안전자산인 달러화를 대거 사들이면서 개인의 달러화예금 잔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한국은행이 21일 발표한 '거주자 외화예금 동향'을 보면 지난 9월 말 기준 개인 달러화 예금 잔액은 136억6000만달러를 기록했다.

한 달 전보다 4억8000만달러 증가한 수치다. 2012년 6월 통계 공표 이후 최대 잔액이다.
9월 평균 원/달러 환율(1,197.55원)을 적용하면 한 달 새 약 5750억원이 불어났다.

개인 달러화 예금은 지난 4월 말 112억9000만달러를 바닥으로 매달 불어나고 있다.

한은 관계자는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커지며 고액 자산가 등 개인들이 달러화를 사들였다"며 "향후 원/달러 환율이 오를 수 있다는 기대도 작용했다"고 말했다.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우려가 줄어들며 8월 말 1,211.2원이던 원/달러 환율은 이달 18일 종가 기준으로 1,181.5원까지 더 내려갔다. 다만 금융시장에서는 국내 및 글로벌 경제의 성장세 둔화 전망이 나오면서 위험선호 심리가 위축된 상태다.

개인 달러예금 잔액의 직전 최대치는 2018년 1월 말 133억5000만달러였다. 당시에는 안전자산 선호보다 달러화 값이 싸진 영향이 컸다. 작년 1월 원/달러 환율이 한때 1050원대로 떨어지며 3년 2개월 만에 최저를 기록하자 개인들이 적극적으로 달러를 사들였다.

 

[리얼미터] 文대통령, 국정지지도 3.6%p 오른 45.0%···"중도층 재결집 분석"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가 2주간의 하락세를 멈추고 반등해 40% 중반대에 올라섰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1일 나왔다.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14∼18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2천505명을 대상으로 조사(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 ±2.0%포인트)한 결과, 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긍정 평가)는 지난주보다 3.6%포인트 오른 45.0%(매우 잘함 28.9%, 잘하는 편 16.1%)로 나타났다.

이는 한국갤럽이 지난 15~17일 전국 유권자 1천4명을 대상으로 조사(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3.1%포인트)해 18일 공개한 여론조사와는 엇갈린 결과다.

국갤럽 조사에서 문 대통령의 국정 수행 긍정 평가는 전주보다 4%포인트 하락한 39%를 기록해 취임 후 처음으로 30%대로 떨어졌다.

리얼미터 조사에서 국정수행 부정평가는 3.8%포인트 내린 52.3%(매우 잘못함 42.3%, 잘못하는 편 10.0%)로 집계됐다. 모름·무응답은 0.2%포인트 증가한 2.7%였다.

긍정평가와 부정평가의 격차는 지난주 14.7%에서 한 자릿수인 7.3%로 좁혀졌다.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도는 지난 14일(월요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전격 사퇴 이후 주 초중반까지 상당 폭 오르며 주중 잠정집계(14∼16일)에서 45.5%(부정평가 51.6%)까지 상승했다.

이후 '무관중 남북축구' 논란, '알릴레오 성희롱' 논란, '정경심 교수 병원 진단서' 논란, 검찰의 '패스트트랙 충돌' 국회방송 압수수색 관련 보도 등이 이어졌던 주 후반(18일 일간집계)에는 44.2%(부정평가 53.4%)로 다소 하락했다. 이념 성향별로는 진보층(74.1%→76.5%, 2.4%포인트↑)에서 긍정평가가 70%대 후반으로 상승했다. 보수층(82.0%→80.9%, 1.1%포인트↓)에서는 부정평가가 다소 하락했으나 3주 연속 80% 선을 넘었다.

진보층이 재결집하는 조짐을 보인 가운데 문 대통령의 국정에 대한 인식이 여전히 양 진영 간에 극단적으로 엇갈리고 있다고 리얼미터는 설명했다.

중도층(긍정평가 33.5%→38.8%, 5.3%포인트↑, 부정평가 64.1%→58.9%, 5.2%포인트 하락)에서는 지난 3주 동안의 이탈세가 멈추고 결집하는 흐름이 나타났다고 리얼미터는 밝혔다.

 

하나은행, 지성규 행장 지시로 만든 'DLF자료' 금감원 검사 직전 '삭제'

 

하나은행이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의 대규모 손실 사태와 관련, 두차례에 걸쳐 전수조사와 손해배상 검토 자료를 만들었다가 금융감독원 검사 직전 이를 삭제한 것으로 드러났다.
 금감원 김동성 부원장보(은행 담당)는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하나은행이 삭제한 자료와 관련한 질문에 "크게 2개 파일이다. 1차 전수조사, 2차 전수조사 파일"이라며 "손해배상을 검토하기 위해 전수조사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부원장보는 자료 내용에 대해 "(DLF의) 불완전판매 관련 파일"이라며 "지성규 행장이 지시해 작성한 파일이 맞다. 하나은행이 전수조사한 파일이고, 저희가 발견하기 전까지 은닉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최근 DLF 검사에서 금융보안원 협조를 받아 하나은행의 관련 자료 삭제에 대한 '디지털 포렌식'을 진행했다. 삭제된 자료는 대부분 복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 자료는 금감원이 합동검사에 착수하기 직전인 지난 8월 초 삭제됐다.

 

'경찰의 날' 기념식 개최..."책임 다하는 수사기관으로 거듭"

 

제74주년 '경찰의 날' 기념식이 21일 오전 인천 송도 컨벤시아 야외마당에서 열렸다.

경찰의 날(10월 21일)을 맞아 '국민과 함께하는 스마트치안, 세계와 함께하는 치안 한류'를 슬로건으로 열린

이날 행사에는 민갑룡 경찰청장 등 경찰 관계자와 이낙연 국무총리,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등 각계 인사 1천여명이 참석했다.

'2019 서울 국제경찰청장 회의' 참석차 한국을 방문한 중국, 러시아, 독일, 앙골라, 칠레, 베트남 등 29개국 치안 총수들도 자리를 함께했다.

기념식은 국민 의례와 경찰청장 인사말, 경찰 영웅 현양, 유공자 포상과 스마트치안 퍼포먼스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민 청장은 인사말에서 "국민의 신뢰와 지지를 받는 '제복 입은 시민'이 되겠다"며 "더 많은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공동체와 힘을 합쳐 빈틈없이 두터운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시대가 요구하는 선진 형사사법 체계로의 변화가 눈앞에 다가오고 있다"며 "경찰은 역사적 전환점을 맞아 지난 과오를 진지하게 성찰하고 이를 반면교사로 삼아 국민께 끝까지, 온전하게 책임을 다하는 수사기관으로 거듭나겠다"고 다짐했다.

또 "'스마트치안'을 실현해 전 세계에 '케이-캅'(K-cop)의 바람을 일으켜 '치안한류'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