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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토막뉴스] 일본 수출 규제 4개월...영향과 향후 대응방안은? 外

 

【 청년일보 】

 

일본 수출 규제 4개월...영향과 향후 대응방안은?

 

일본이 지난 7월 반도체 관련 3개 품목을 개별허가로 전환하고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수출 규제 조치를 취한 지 4개월이 지난 가운데 반도체 분야에서 위기를 잘 극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반도체 소재인 고순도 불화수소와 EUV용 레지스트, 디스플레이용 재료인 플루오린 폴리이미드에 대해 지난 7월 4일부터 개별허가를 받도록 반도체 핵심 소재에 대한 수출규제를 전격 실시했다. 

개월이 경과한 시점에서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한국의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당초 상당한 클 것으로 우려되었으나, 4개월이 지난 현재까지 그 영향은 제한적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수출규제 조치 이후 일본정부는 총 8건의 수출을 허가했지만, 우리 정부도 소재의 수입선 다변화 및 국내생산을 적극 지원하면서 일명 소재, 부품, 장비(소부장) 산업 육성의 계기가 되기도 했다.  

오히려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항한 한국의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일본 여행을 기피하게 되면서 일본 경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에 따르면 일본의 수출규제로 우리나라 반도체 생산이 10% 감소할 경우 한국의 GDP는 0.320~0.384% 감소하고 수출도 약 0.347~0.579%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다. 

만약 화학, 전자, 기계산업에서 일본의 대한국 수출이 5% 감소할 경우, 한국의 GDP는 0.015~0.020% 감소하고 수출도 약 0.026~0.036%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다.  

일본의 수출 규제는 즉각적으로 금융시장에 영향을 끼쳤다.  

청년일보에서 지난 7월 1일 수출규제 발표 직전인 6월말을 기준으로 10월 31일까지 4개월 동안 주요 업종과 종목을 분석한 결과 증권시장에서 수출규제에 따라 종목별 시황은 엇갈린 것으로 나타났다. 

코스피지수는 지난 6월 28일 2,130.62포인트에서 10월 31일 2,083.48인트로 47.14포인트(2.21%) 소폭 하락했지만 이 기간동안 반도체주와 일본제품 불매운동 관련한 항공주와 소비관련 종목들의 주가는 엇갈렸다. 

지난 3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반도체 업체인 삼성전자(우선주 포함)와 SK하이닉스의 시가총액 합계는 394조3천억원으로 일본이 반도체 소재 수출 규제를 공식 발표하기 직전(6월 28일)보다 31조7천억원(8.7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국내에서는 일제 불매 운동의 영향으로 항공주와 일부 그룹주들은 일제히 주가 하락을 겪었다.

지난 4개월동안 제주항공이 27.60% 하락했고, 티웨이항공도 24.59% 하락했고, 아시아나 항공의 경우 2.91% 하락으로 그나마 선방했다. 

롯데 그룹주도 약세를 보였는데 롯데쇼핑은 21.50% 주가가 하락했으며,  롯데칠성도 18.66% 떨어졌다

대외경제정책 연구원은 한·일 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나아가 동아시아 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양국은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출구전략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수출 11개월 연속 감소세…3년9개월만에 최대 하락

 

미중 무역전쟁과 글로벌 반도체 업황 부진 등의 악재가 이어지면서 수출이 11개월 연속 감소세를 기록했다.

지난해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슈퍼호황' 덕분에 역대 2번째로 많은 수출 기록을 세운 데 따른 '기저 효과'가 반영됐지만 '마이너스 행진'이 장기화하면서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다만 미중 무역분쟁 타결 가능성과 메모리 가격 상승에 대한 전망 등이 이어지고 있어 내년에는 수출이 회복될 것이라는 낙관론도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10월) 통관 기준 수출이 지난해 같은 달보다 14.7% 줄어든 467억8000만달러로 집계됐다고 1일 밝혔다.

지난해 12월부터 줄곧 감소한 것으로, 특히 지난 6월 이후 5개월째 두자릿수 감소율이 계속됐다. 전년 동월 대비 감소율은 지난 2016년 1월(-19.6%) 이후 3년 9개월만에 가장 컸다.

이로써 올해 수출은 2016년(-5.9%) 이후 3년 만에 '역성장'에 빠질 것이 확실시되며, 2년 연속 수출 6000억달러 목표도 사실상 물건너 갔다.

지난달 수입은 1년 전보다 14.6% 줄어든 413억9000만달러로 집계됐다. 지난 5월 이후 6개월째 하강 곡선을 그렸으며, 역시 지난 2016년 1월(-20.3%) 이후 가장 큰 감소폭을 기록했다.

이로써 무역수지는 53억9000만달러의 흑자를 내면서 무려 93개월 연속 플러스 기조를 이어갔다. 다만 무역흑자는 수입도 계속 줄어든 데 따른 것이라는 점에서 '통상 불황'의 장기화를 반영했다는 지적도 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 0.0%…석달만에 하락 멈춰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개월 만에 하락세를 멈췄다.
 1일 통계청의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10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05.46(2015년=100)으로 작년 동월과 같았다.

소수점 한 자릿수까지만 따지는 공식 상승률 상으로는 보합이지만,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사실상 오름세로 전환했다고 통계청은 밝혔다.
이두원 통계청 물가동향과장은 "세부적으로 원자료를 확인한 결과 소수점 셋째 자리가 플러스"라며 "공식적으론 보합이고 세부적으로는 이달 방향은 플러스였다"고 말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1월 0.8%를 기록한 이후 줄곧 0%대를 이어오다가 8월 -0.038%를 기록해 사실상 하락세로 돌아섰다.

9월에는 0.4% 하락하며 1965년 관련 통계 집계 이래 사상 처음으로 공식 마이너스 물가를 기록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이처럼 장기간 1%를 밑돈 것은 2015년 2∼11월(10개월) 이후 처음 있는 일이었다

 

3Q 저조한 성적표 받아든 조선업계…"4분기에 만회할까"

 

국내 대표 조선사들이 3분기에 하나둘씩 저조한 성적표를 받아든 가운데 아직 발표를 앞둔 나머지 조선업계도 긴장하는 눈치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3분기 실적을 발표와 함께 4분기 '낙관론'을 제시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3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 2196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38.3% 급감했다.

현대중공업 측은 정유부문 매출 감소와 해외 전력시장 위축에 따른 현대일렉트릭의 부진과 글로벌 경기 침체로 현대건설기계의 판매량이 급감했다고 밝혔다.

증권가는 현대중공업지주의 4분기 영업익이 큰 폭으로 개선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연결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현대오일뱅크의 실적이 개선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현대오일뱅크의 4분기 영업이익은 1938억원, 2020년 영업이익은 1조6803억원으로 전년 대비 177%로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특히 미국의 원유 병목현상이 4분기부터 해소될 전망이며, 겨울에 따른 난방유 수요로 높은 실적을 예상할수 있게 됐다.
이도연 한국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현대오일뱅크의 원가경쟁력 개선으로 이어져 IMO 2020과 함께 내부 정제마진을 구조적으로 개선시킬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직 발표를 앞두고 있는 대우조선해양과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의 전망도 3분기 실적도 그리 밝지 않다. 업계에서는 일찌감치 전년에 비해 부진한 실적을 거둘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車업계도 '코리아세일페스타' 동참…최대 20% 할인

 

자동차 업계가 국내 최대 관광·쇼핑축제인 '코리아세일페스타'(KSF)를 맞아 1일 대대적인 할인 행사를 시작한다.

업체에 따라 최대 20%까지 할인해주고 무이자 할부와 더블 캐시백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현대자동차는 1∼22일까지 진행되는 KSF 기간 승용·RV·상용 등 9개 차종 1만6000대에 대해 3∼10% 할인 혜택을 주고, 5개 상용차는 최대 20%를 깎아주는 연례 할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차량별 할인율은 ▲ 엑센트 7∼10% ▲ 벨로스터(N 제외) 10% ▲ 아반떼 5∼7% ▲ 쏘나타 3∼7% ▲ 그랜저 10% ▲ 그랜저 하이브리드 6∼8% ▲ 코나 5∼7% ▲ 투싼 3% ▲ 싼타페 3∼5% 등이다.

이에 따라 차종별 주력 트림 기준으로 엑센트는 최대 150만원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고 벨로스터(N 제외)는 270만원, 아반떼 133만원, 쏘나타 189만원, 그랜저 350만원, 그랜저 하이브리드 312만원, 코나 168만원, 투싼 84만원, 싼타페 180만원을 각각 할인받을 수 있다.

또 벨로스터에는 1%, 아반떼·그랜저·그랜저 하이브리드는 1.25%, 쏘나타는 2.5%의 저금리 할부 혜택도 함께 제공한다.

여기에 올해를 마지막으로 종료되는 개별소비세 인하 추가 혜택까지 적용하면 차종별 최소 21만원에서 최대 84만원까지 추가 할인받는 효과가 발생한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상용차 중 마이티, 메가트럭, 쏠라티, 뉴파워트럭, 엑시언트 등 5개 차종 1200대는 정상가 대비 최소 1.5%에서 최대 20%까지 할인해준다.

할인율은 ▲ 마이티 5% ▲ 메가트럭 4% ▲ 쏠라티 1.5% ▲ 뉴파워트럭 7% ▲ 엑시언트 20% 수준이다.

현대차의 이번 할인 프로그램은 이날부터 선착순 계약을 시작으로 진행되며 한정 수량이 소진될 때까지 진행한다.

현대차는 전시장을 방문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30일까지 팰리세이드 차량과 타요 허그벨트, 차량용 도어가드, 계약금 10만원 할인 쿠폰 등 경품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한다.

기아차도 할인 행사에 동참한다.

기아차는 이날부터 29일까지 차량 가격을 최대 10% 할인해주고 무이자 할부 등 금융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차종별 할인율은 ▲ 모닝 4∼7% ▲ 레이[228670] 2∼5% ▲ K3 3∼6% ▲ K5 가솔린 7∼10% ▲ 스토닉 2∼4% ▲ 스포티지 3∼7% ▲ 쏘렌토 4∼7% ▲ 카니발 2∼5% 수준이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주력 트림 기준으로 카니발은 최대 180만원, 쏘렌토는 230만원, K5 가솔린은 260만원 등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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