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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인공지능(AI) 통신 빅데이터 플랫폼 개소

KT "소비재 기업들이 마케팅에 활용하도록 분석리포트 제공"

 

 

【 청년일보 】 KT는 유동인구ᆞ소비ᆞ상권ᆞ여행 등 생활 데이터를 개인과 기업이 자유롭게 거래할 수 있는 통신 빅데이터 플랫폼을 공개하고 이를 기념하는 개소식 행사를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16일 오후 서울 광화문 S타워에서 진행된 개소식 행사에는 KT, 정부 관계자, 데이터 수요 업체 등 200여 명의 관계자가 참석했다.

 

통신 빅데이터 플랫폼은 KT와 산하 16개 센터에서 생산된 데이터가 수집되고 클라우드와 인공지능 기반으로 분석된 데이터가 유통되는 거래 플랫폼이다.

 

이번에 공개된 통신 빅데이터 플랫폼은 3가지 핵심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선 우리나라 빅데이터 플랫폼 중 가장 큰 규모의 데이터를 5개 영역(Key) 기준으로 데이터 융합이 가능하도록 정제해 개방한다.

 

113 테라바이트(TB)에 해당하는 데이터는 사람(연령, 성별) ᆞ세대((집계 구 단위) ᆞ기업(지역, 업종, 회사명) ᆞ시간(시각, 날짜) ᆞ공간(행정동, 단지, 건물)으로 1차 가공해 128종의 데이터로 공개된다.

 

또한 구매자가 플랫폼 안에서 즉시 분석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데이터 예측 서비스도 제공한다.

 

비전문가도 쉽게 데이터를 추출하고 가공해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도 있다. 유동인구와 소비 데이터를 융합해 인구 유입 대비 지역 별 판매현황과 향후 성장 예측도를 분석할 수 있다.

 

향후 소비재 기업들이 마케팅에 활용하도록 분석리포트로 제공한다.

 

그뿐만 아니라 조건에 맞는 최적 입지를 추천해주는 특화 서비스인 유레카도 선보인다.

 

유레카는 분석을 원하는 지역과 유사한 특성이 있는 지역을 찾아 상호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와 읍면동, 건물 등 지역 특성을 입력하면 데이터 기준으로 유사 지역을 찾아 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역 균형 발전을 기획하는 지자체, 점포 출점을 고민하는 프랜차이즈업계, 부동산 개발 사업자들에게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KT 빅데이터 사업지원단 윤혜정 전무는 “데이터가 폭증하는 5G 시대에 발맞춰 통신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가치 있는 데이터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플랫폼 활성화를 위해 인공지능이 결합한 분석 서비스 등 특화 기능도 선보이며 가치 창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청년일보=박광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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