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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신년사] 허인 KB국민은행장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KB 만들자”

‘고객중심’ 철학 정착 위해 직원 평가체계 대폭 변경..고객가치·윤리경영 부문 평가 비중 상향

【 청년일보 】 허인 KB국민은행장이 2일 신년사를 통해 “고객 중심 철학의 확고한 정착을 위해 2020년 은행 성과평가 기준을 크게 바꾸었다”며 “고객의 자산을 지키고 늘려 드리는 ‘고객가치’ 부문과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윤리경영’ 부문의 평가 비중을 큰 폭으로 상향했다”고 밝혔다.

 

과거 수십 년간 운영해온 은행 평가체계를 바꾼 이유에 대해서는 “고객의 선택이 생존을 좌우하는 디지털 경제 패러다임 변화에 맞춰 사고와 행동의 대전환이 필요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허 행장은 “앞으로 저금리, 저성장의 터널이 길어지고 금융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아질수록 수익률에 대한 고객의 민감도가 높아지고 연금자산의 안정적인 관리도 중요해질 것”이라며 “평생 일군 고객님의 소중한 자산을 잘 지켜드리고 불려드리는 노력 또한 고객의 평생 금융 파트너라면 당연히 챙겨야 할 중요한 책무”라고 말했다.

 

허 행장은 올해를 비롯해 앞으로 수년간 은행업이 ‘혹독한 겨울’을 보내게 될 것을 예상했다. 수익성 가뭄과 제3인터넷뱅크 같은 새로운 경쟁자 출현, 오픈뱅킹 및 마이데이터 등 소비자 중심 경쟁환경의 도래가 은행업을 위협하는 요인들이다.

 

이에 대해 허 행장은 “은행업의 정의를 다시 써야 할 만큼 근본적인 혁신을 우리에게 요구하고 있다”며 “이러한 때일수록 우리가 추구할 혁신의 근본을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과 고객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도 영업’에서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한 2020년 경영 방향으로 직원 평가체계 변경을 비롯해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디지털 혁신 성과 창출 ▲환경변화에 대응하는 성장 모멘텀 확보 ▲‘건강한 KB’를 위한 현장 리더십 강화 등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허 행장은 올해 경영 방향들이 직원들의 공감을 얻어 개개인의 각오와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으려면 윗사람들의 ‘솔선수범(率先垂範)’이 선행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허 행장은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낸 역사 속에는 언제나 말보다 행동을 중요시한 ‘솔선수범의 리더’들이 있었다”며 “세종대왕이 ‘성심직솔’의 솔선수범을 강조했듯, 2020년 새해는 ‘등으로 가르치는’ KB의 리더십이 빛나는 한 해가 되도록 하자”고 말했다.

 

【 청년일보=정재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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