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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화하는 소비 문화' 식품·유통업계, 팬·체크슈머족 공략 본격화

식품·유통업계, 팬·체크슈머족 위한 제품 출시 잇따라
'소비 패러다임 에측 어려워'···"신종 소비자 확대될 것"

【 청년일보 】 올해도 어김없이 새로운 소비 문화가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국내 식품·유통업계들은 이에 발맞춰 '팬슈머·체크슈머'들을 위한 각종 프로모션으로 소비자 모시기에 열을 올리고 있다.

 

먼저 ‘팬슈머는 팬과 소비자를 뜻하는 컨슈머의 합성어로 팬슈머는 모든 활동을 순전히 '팬심'에서 자발적으로 행하고 있다.

 

 

가수 전소미는 한 방송에 나와 맥도날드 애플파이와 관련된 에피소드를 밝혀 주목을 받은 적이 있다. 해외 맥도날드 지점에서만 파는 애플파이를 국내에서도 먹고 싶어 고객센터에 전화를 했다고 털어놨다. 그것도 한달 내내 하루도 빼먹지 않고 말이다.

 

당초 맥도날드는 애플파이의 국내 출시 계획이 따로 없었다.

 

하지만 전소미를 비롯한 많은 소비자들이 애플파이를 `애타게` 찾자 국내에서도 전격 출시하기로 하는 등 팬슈머의 영향력을 과감없이 보여준 사례다. 팬(Fan)과 컨슈머(Consumer)의 합성어인 팬슈머는 쉽게 말해 `열정 소비자`를 뜻한다. 이미 유통 중인 상품과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을 넘어 기획, 유통, 홍보, 지지 및 비판 등 제품과 브랜드 등에 전반적으로 관여한다.

 

유통업계에서도 소비자들의 의견을 적극 받아들인 아이템들을 다채롭게 선보이고 있다. 이마트24는 최근 자체브랜드(PB) '아임이 이천쌀 아이스크림 컵(280ml)'을 출시했다. 이천쌀컵은 기존 '이천쌀콘(150ml)'보다 아이스크림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는 고객 의견을 반영한 제품이다.

 

소형가전 제조업체 '오아'는 지난해 휴대용 무선 공기청정기를 출시했다. 탈부착이 가능한 거치대를 제공해 유모차에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 업체는 미세먼지 농도가 짙은 날에도 아기와 함께 외출하고 싶은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해 무선 공기청정기를 개발한 것이다. 올인원(all in one) 필터를 적용해 터보 청정이 가능하다. 또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최대 7시간 사용할 수 있다고 회사측은 밝혔다.

 

특히 팬슈머를 2020년 트렌드 키워드로 꼽은 김난도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팬슈머를 "상품의 생애주기에 직접 참여하는 신종 소비자"라 정의했다. 소유에서 경험으로 이동한 소비의 패러다임이 다시 관여로 발전하고 있고, 이 관여 열기가 출범과 양육, 기획과 제조, 유통과 홍보, 지지와 비판 등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팬슈머에 이어 최근 '체크슈머(Check+Consumer)'라는 신조어도 등장했다. 체크슈머란 제품을 구매할 때 제품의 성분과 원재료 등을 상세하게 확인하거나, 제품의 상품평을 직접 확인하고 구입하는 소비자를 뜻한다.

 

이미 2017년부터 존재감을 드러냈던 체크슈머는 점차 그 움직임이 두드러져 왔다. 올해 각 유통업계에서도 이들의 영향력은 계속해서 커질 전망이다. 특히 올해 유통업계에서 친환경과 가치소비를 중시하는 소비가 주목 받는 가운데, 식품업계에서는 유제품, 육류, 가정간편식에 이르기까지 안전하고 건강한 무항생제, 유기농 제품으로 체크슈머의 깐깐한 입맛 맞추기에 나섰다. 

 

먼저 연세대학교 연세우유의 ‘무항생제 멸균우유’는 강원도 청정 자연 속 국가 무항생제 인증 목장에서 생산한 1급A 신선한 원유 100%를 담았다. 엄격한 품질관리를 바탕으로 HACCP 인증도 획득했으며, 환경호르몬으로부터 안전한 BPA-Free팩에 무균 포장해 실온에서도 신선하게 보관 가능하다.

간편한 스마트캡을 적용해 개봉과 보관 편의성도 높였다. ‘가스파드와 리사’ 캐릭터와의 협업으로 깔끔하고 감각적인 패키지까지 갖춰 밀레니얼 소비자 사이 SNS 홈카페 아이템으로도 주목을 받고 있다. 출시 이후 가족들이 다 함께 챙겨 마시기 좋은 건강한 우유로 사랑 받아 온 730ml 용량의 ‘무항생제 멸균우유‘에 이어 최근 1인 가구, 간편식용으로 한 입에 마실 수 있는 190ml 미니 사이즈도 출시됐다.

 

 

하림은 동물복지 브랜드 ‘그리너스’ IFF 닭고기 2종(가슴살, 안심살)을 '마켓컬리'를 통해 판매하고 있다. 동물복지, 무항생제 인증을 받은 닭고기를 부위별로 개별 급속 냉동시켜 용도에 따라 필요한 양만큼 분리해 사용하기 편리하다. IFF(Individual Fresh Frozen)란 갓 잡은 닭고기를 영하 35도 이하로 개별 급속 동결하는 기법으로 닭고기의 신선한 육질과 영양, 맛을 살린 것이 특징이다.

 

항생제와 성장호르몬을 사용하지 않은 프리미엄 소고기 ‘마이어(MEYER)’는 온라인 프리미엄 식재료 배송업체 ‘마켓컬리’와 ‘굿스테이크’에서 매니아층을 확보한 지 오래다. 화학적인 영향 없이 자연에서 건강하게 자라 영양이 풍부한 소고기로 인정받았으며, 미국 농무부(USDA)로부터 육질의 연도 인증(95.39% USDA Certified Tender)을 받은 마블링과 풍부한 육즙,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한다.

 

 

[청년일보=박광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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