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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칠성음료 '칠성사이다', 70년간 누적 판매량 295억캔 돌파

카페인, 인공향료, 인공색소가 없는 '3無 음료'
100% 설탕 사용한 '순탕 사이다' 고수

 

【 청년일보 】 롯데칠성음료의 대표 탄산음료 '칠성사이다'는 누적 판매량 295억캔을 돌파했다고 29일 전했다.

 

1950년 5월 9일 첫 선을 보인 칠성사이다는 70년간 우리 국민의 답답한 속을 시원하게 뻥 뚫어주는 청량제이자 어떤 음식과도 잘 어울리는 국민 탄산음료다.

 

출시부터 올해 4월말까지 70년간 칠성사이다의 누적 판매량은 250mL 캔 제품 기준으로 약 295억캔으로, 한 캔당 높이가 13.3cm인 제품을 일렬로 늘어놓으면 지구 둘레(약 4만km)를 98바퀴 돌 수 있는 392만km에 달한다. 롯데월드타워(555m) 707만개를 쌓은 높이와 같다.

 

칠성사이다는 높은 브랜드 파워와 배달 및 외식시장의 성장 등 외부 환경변화에 기민한 대응으로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국내 탄산음료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칠성사이다는 지난해 10억캔 이상 판매되었으며 이는 초당 33캔 판매된 꼴이고, 우리나라 국민 1인당(5,180만명 기준) 20캔씩 마신 것으로 볼 수 있다. 칠성사이다는 내부 매출 기준으로 지난해 약 4,200억원 매출을 기록했으며 국내 사이다 시장의 70%에 달하는 독보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 가운데 칠성사이다가 오랜 시간 사랑 받을 수 있었던 주된 이유로 맛, 품질, 마케팅을 꼽을 수 있다. 칠성사이다는 우수한 물 처리 시설을 통해 깨끗하게 정제된 물에 레몬과 라임에서 추출한 천연향만을 사용한다.

카페인, 인공향료, 인공색소가 없는 '3무(無) 음료'면서 레몬향과 라임향의 절묘한 조화와 적당한 탄산 강도로 한국인의 입맛에 가장 잘 맞는 맛을 냈다.

 

칠성사이다는 초기부터 사카린을 넣지 않은 순수한 사이다로 이름을 알렸다. 1960년에는 원당(原糖) 국제 시세가 급등하면서 설탕을 50%만 넣고 사카린을 섞는 이른바 '반탕 사이다'가 유행했지만 칠성사이다는 품질에 양보가 없다는 원칙으로 100% 설탕을 사용한 '순탕 사이다'를 고수하며 소비자에게 고급 제품으로 인정받았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칠성사이다가 70년간 누적 판매량 295억캔을 돌파할 수 있었던 것은 소비자의 꾸준한 사랑과 제품에 대한 신뢰 덕분"이라며, "70주년을 맞아 칠성사이다 신제품 및 유명 일러스트레이터와 협업한 굿즈 출시 등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롯데칠성음료는 올해 칠성사이다 70주년을 맞아 레트로 감성의 광고 온에어, 추억 감정소 이벤트, 버스정류장 녹화(綠化)사업 추진, 한정판 굿즈(Goods) 판매, 70주년 사사(社史) 제작 등 소비자와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 청년일보=길나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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