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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 가전제품, 최저가로 유인해 ‘먹튀’…소비자 피해주의보

오픈마켓 통해 소비자 자사 쇼핑몰로 유인해 돈 입금되면 ‘잠적’
SNS 이용해 오픈마켓 로고로 현혹…사이트 주기적으로 변경

 

【 청년일보 】서울시가 최근 11번가와 G마켓, 옥션 등 대형 오픈마켓에 입점해 생활 가전을 최저가로 올려놓고 소비자를 유인하는 업체들의 사기행각으로 소비자 피해가 잇따르자 주의를 당부했다.


11일 서울시에 따르면 해당 업체들은 오픈마켓에 최저가로 유명 가전제품을 올린 뒤 소비자가 결제를 완료하면 배송 지연, 재고 부족 등을 이유로 소비자에게 연락해 오픈마켓 결제를 취소시키고 자사가 운영하는 다른 온라인 쇼핑몰로 유인한다. 


이어 오픈마켓에 올린 상품 가격보다 조금 더 저렴한 금액을 제시하면서 카드 결제 수수료를 핑계로 계좌이체 방식의 현금결제를 요구한 뒤 입금되면 잠적한다.


해당 업체들은 이 과정에서 소비자에게 익숙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을 이용해 11번가, 옥션 등의 로고를 채팅창에 넣어 소비자가 오인하게 만들기도 했다.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는 이 같은 방식으로 사기를 당한 소비자들의 피해 상담이 지난 7월 초부터 10여건 접수됐다.


해당 쇼핑몰은 업체명을 ‘나이스마켓’, ‘러그마켓’ 등으로 계속 변경하면서 사이트를 새로 만들어 운영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서울시는 전했다. 해당 사이트 정보를 확인한 결과, 중국에 서버를 두고 있으며 사이트가 만들어진 지 2∼3주 정도밖에 안 됐다.


박주선 서울시 공정경제담당관은 “오픈마켓에 입점한 사업자에게서 추가 할인 가능성이나 재고 부족 등을 이유로 개별 연락이 오는 경우 해당 오픈마켓이나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 등에 신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판매자가 계좌이체 등의 현금 결제만 가능하다고 요구할 경우 사기 판매일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는 시민들의 안전한 전자상거래를 위해 온라인쇼핑몰 정보 제공 및 관련 문제 해결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별도 로그인이나 회원가입 없이 피해구제·반품·환불·법규 등을 문의할 수 있는 ‘모바일 Q&A’(m.ecc.seoul.go.kr)도 운영한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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