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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대거 출시에도 ‘울상’...자동차업계,코로나19 직격탄

‘사회적 거리두기’로 영업점 찾는 고객 급감…‘셧다운’ 재연 우려
행사 취소 등 일정 재조정…비대면 판매·홍보로 고객잡기 안간힘

 

【 청년일보 】최근 신차를 대거 내놓으며 기대감을 갖고 있는 자동차업계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상반기에도 코로나19로 공장이 줄줄이 폐쇄되는 등 ‘셧다운’ 사태를 경험한 자동차업계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는 분위기 속에서 영업점을 찾는 고객이 줄고 구매심리가 냉각될까봐 노심초사하고 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완성차 제조·판매사 등 관련 업체들은 국내외 코로나19 재확산 추세를 지켜보며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업계는 최근 신차를 대거 내놓고 ‘신차 효과’에 힘입어 판매량을 회복한다는 계획이었지만, 최근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영업 현장에서 판매가 줄어든다는 이야기가 들리자 상반기 셧다운 사태가 되풀이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하고 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봄에도 내수 타격이 크지 않았고, 아직은 영향이 체감되지는 않지만 그래도 노심초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상반기에 XM3 등 신차 인기로 분위기가 좋았는데,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최근엔 판매량이 기대만큼 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 정부가 서울 등 수도권 중심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3단계로 격상될 수 있다는 점도 우려를 키운다. 인구 집중도가 높고 주요 매장들이 많이 분포한 지역이어서 영향이 더 크기 때문이다.


이 같은 상황은 국내 자동차업계뿐만 아니라 수입차 업계도 마찬가지이다.


수입차 업계 한 관계자는 “고가 브랜드일수록 직접 살펴보려는 수요가 많다보니 영향이 크다”고 말했다.


일부 업체는 시승 행사나 판매 계획 등 예정됐던 일정을 취소하거나 재조정하고 있다. BMW는 이번 주 예정했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고객 체험 프로그램을 취소하고, 비대면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기아자동차는 AR(증강현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쏘렌토와 카니발 등의 차종을 살펴볼 수 있게 했다.


쉐보레는 ‘e-견적 상담 서비스’를 실시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견적 상담을 받을 수 있게 했다.


벤츠코리아는 시승 신청과 구매 계약을 비대면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해 놨고, BMW도 비대면 전자 계약서를 도입했다.


다만 이 같은 비대면 홍보로는 고객 관심을 계약까지 이어가기가 더 어렵다는 점에서 업체들의 고민이 깊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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