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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통신 3사, '채팅+' 기반 RCS 활용한 기업 메시징 상품 출시

문자와 차별화된 디자인 메시지 제작, URL 이동∙앱설치∙위치전송 등 다양한 버튼 기능 제공
브랜드 등록 채널도 오픈, 문자 발신 기업 정보 고객 스마트폰 통해 확인 가능

 

【 청년일보 】 이동통신 3사가 개인 간 문자메시지와 그룹채팅, 대용량 파일 전송이 가능한 RCS 기반 차세대 메시징 서비스 '채팅+'의 기업형 문자 메시지 서비스를 공동으로 출시한다.

 

RCS는 국제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의 차세대 표준 문자 규격이며, 채팅+는 현재 약 2500만 고객을 보유한 메시징 서비스로 이번 기업메시징 서비스의 출시는 기업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업 메시징 상품은 ▲발신자가 선택할 수 있는 11개 메시지 형태 제공 ▲URL 삽입이 가능한 버튼을 통해 단순한 UI 제공 ▲전화번호 저장 없이 메시지 발송 기업의 로고 정보 확인 등을 새롭게 도입해 문자의 신뢰도와 전달 효과를 고루 높이도록 구성했다.

 

신규로 추가된 메시지 형태 중 가장 주목을 받는 것은 슬라이드형 메시지다. 슬라이드형 메시지는 수신한 메시지를 좌우로 움직이며 볼 수 있는 형태로 기존 문자와 달리 가독성이 높다. 메시지 하나당 최대 6장의 카드를 사용하며 각 카드마다 다른 이미지를 쓸 수 있다.

 

URL이 삽입된 버튼을 도입, 버튼은 URL 노출 없이도 한 번의 클릭만으로 웹페이지 이동, 앱 설치가 가능하고 ▲지도공유 및 위치전송 ▲캘린더 일정등록 ▲특정문구 자동복사 ▲전화걸기 등의 추가기능도 제공해 메시지를 활용성을 높였다.

 

브랜드 등록을 통해 고객이 번호를 저장하지 않아도 메시지 상 발신번호의 기업 정보가 보이도록 한 것도 특징이다. 메시지 화면에서 프로필 이미지를 터치하면 소개글과 전화번호 등 기업이 설정한 정보를 보여줄 수 있다. 브랜드 등록은 이동통신 3사에서 함께 운영하는 기업정보 등록 채널인 'RCS 비즈 센터'를 이용하면 된다.

 

영수증, 신용카드 승인, 택배알림 등 다양한 편의를 제공하는 정보성 메시지를 위한 메시지 상품도 추가했다. 향후 지속적 메시지 디자인을 개선해 현재 간단한 정보성 메시지 전달 이외에도 활용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동통신 3사는 이번 신규 서비스를 인증된 기업 대상으로만 제공하고, 스미싱 등 사고 발생 시 역추적 등의 안전장치 마련 등을 통해 보안을 더욱 강화했다. 메시지 내용에 집중하도록 'Web 발신', '무료수신거부' 등의 부가 정보는 메시지 상/하단에 배치하고 문자 수신 시 데이터 소진 없이 이용하도록 하는 등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이번에 출시한 서비스는 채팅+를 지원하는 단말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이상구 SK텔레콤 메시징사업본부장은 "사전 테스트 결과 기존 문자보다 화면 가독성과 내용 신뢰도가 고루 높아지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기업과 고객에게 모두 좋은 서비스로 자리매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진우 KT 기업서비스본부장은 "새롭게 출시된 RCS 메시지를 통해 기업과 고객께 보다 나은 광고 효과와 다양한 소통 경험을 선사해 드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병주 LG유플러스 솔루션사업담당은 "직관적인 UI와 다양한 버튼 기능을 통해서 정보와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기업과 개인 모두에게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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