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정의선 신임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은 14일 취임 일성으로 “현대차그룹의 모든 활동은 고객이 중심이 돼야 한다.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소통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기본이 돼야한다”고 밝혔다.
이는 정 회장이 평소 강조하던 ‘고객 존중’, ‘고객 행복’이라는 지론과 친환경차 개발 등에 경영의 중점을 두겠다는 뜻을 강조한 것으로 해석된다.
정의선 신임 회장은 이날 그룹 회장에 취임한 뒤 전 세계 그룹 임직원들에게 밝힌 영상 취임 메시지를 통해 ‘고객’을 시작으로 ‘인류, 미래, 나눔’ 등 그룹 혁신의 지향점을 제시했다.
정 회장은 먼저 “현대차그룹의 모든 활동은 고객이 중심이 돼야 하고, 고객이 본연의 삶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려야 한다. 고객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여 소통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기본이 돼야한다”며 “고객의 평화롭고 건강한 삶과 환경을 위해 모든 고객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이동수단을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자율주행기술 개발 ▲수소연료전지를 자동차 및 다양한 분야에 활용 ▲로보틱스,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스마트시티 등 미래 모빌리티 구현 등을 제시했다.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이 앞으로 나눔을 통해 사랑받는 기업으로의 변화할 것을 강조하기도 했다.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은 안전하고 자유로운 이동과 평화로운 삶이라는 인류의 꿈을 함께 실현하고, 그 결실들을 고객들과 나누면서 사랑받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며 “현대차그룹의 모든 활동들이 인류의 삶과 안전, 행복에 기여하고 다시 그룹 성장과 발전의 원동력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정 회장은 “전세계 사업장의 임직원 모두가 ‘개척자’라는 마음가짐으로 그룹의 성장과 다음 세대의 발전을 위해 뜻을 모은다면 위기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라며 “임직원의 귀중한 역량이 존중받고 충분히 발휘될 수 있도록 소통과 자율성이 중시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두 분의 숭고한 업적과 기업가 정신을 이어받아 국가경제에 기여하고, 더 나아가 인류의 행복에 공헌하는 그룹의 새로운 미래를 임직원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며 범현대그룹 창업자인 정주영 선대회장과 현대차그룹을 세계적으로 성장시킨 정몽구 명예회장의 업적과 경영철학을 계승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아울러 정 회장은 “미래를 열어가는 여정에서 어려움이 있겠지만 ‘안되면 되게 만드는’ 창의적인 그룹 정신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서로 격려하고 힘을 모아 노력하면 충분히 이뤄 낼 수 있다”고 취임사를 마무리 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대내외 상황이 엄중한 시기에 정의선 회장의 취임은 미래성장의 기반을 확고히 다지고, 고객 중심 가치를 실현하며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더욱 가속화하는 새로운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글로벌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며, 인류의 삶과 행복에 기여하고 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 전 임직원이 혼신의 힘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