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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최초 4억 달러 규모"...신한카드, 외화 공모채권 ‘소셜본드’ 발행

조달된 자금은 저소득층 지원키로

 

【 청년일보 】 신한카드는 15일 업계 최초로 4억 달러(한화 약 4590억원) 규모 소셜 본드(Social Bond)를 공모 형태로 발행했다.

 

소셜 본드란 중소기업 지원과 일자리 창출, 취약 계층 지원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발행하는 특수목적 채권으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채권을 말한다.

 

신한카드에 따르면 이번 청약에는 주문의 82%가 아시아에서, 나머지 18%는 유럽·중동에서 청약되는 등 전 세계 투자자 100개 기관이 참여해 모집금액 대비 약 3.8배에 달하는 15억 달러(한화 약 1조7200억원) 이상의 주문이 몰렸다.

 

글로벌 채권 시장에서는 실질적으로 신규 발행임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으며 성공적인 발행으로 이어졌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 채권은 국제신용평가사인 무디스로부터 ‘A2’, S&P로부터 ‘A-‘를 받는 등 업계 최고 수준의 신용등급을 받았으며, 높은 흥행에 힘입어 최초 제시한 가산금리(이니셜 가이던스) 대비 32.5bp를 끌어내리며, 최종 가산금리는 107.5bp로 결정됐다. 원화로 환산 시 총 조달비용은 1.2% 중반대 수준이다. 이는 국내 카드채 2년물에 준하는 낮은 수준이다.

 

이 채권은 싱가포르 거래소에 상장된다. 발행 주관사로는 BNP Paribas·Citi·SC·HSBC가, 보조 주관사로 DBS·MUFG가 참여했다. 조달된 자금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층을 지원하는데 사용될 예정이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이 확대된 상황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채권시장에서 성공적인 자금조달을 달성하며 국제적으로도 인지도를 높이고 투자자 저변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향후에도 신한금융그룹의 ESG 전략과 궤를 같이해 기업시민으로 충실한 사회적 역할 수행과 더불어 글로벌 채권 발행에 있어 또 하나의 벤치마크가 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박정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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