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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정부와 함께 2023년까지 수소충전소 35개 설치

16개 정부기관·기업,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SPC 설립·운영 협약 체결
코하이젠, 내년 2월 내 공식 출범 예정…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와 연계
내년부터 기체방식 충전소 10개 설치…액화방식 충전소 25개 이상 구축

 

【 청년일보 】현대자동차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에너지 업계 등과 손잡고 2023년까지 상용차 수소충전소 35개를 설치하는 등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이는 사람과 물자 운송의 핵심 주체인 상용차의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필요성에 대한 민관의 공통된 인식을 바탕으로 추진하게 됐다. 

 

현대차는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16개 정부 기관 및 기업이 참여한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특수목적법인(SPC) 설립 및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에는 정세균 국무총리를 비롯해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박선호 국토교통부 차관, 경남도, 전북도, 부산시, 인천시, 울산시 등 지자단체 관계자들과 공영운 현대차 사장, 황창화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 조경목 SK에너지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내년 2월 이내 특수목적법인 ‘코하이젠(Kohygen : Korea Hydrogen Energy Network)’이 공식 출범하게 된다. 이달 안으로 구성되는 코하이젠 설립위원회는 재무적 투자자를 선정 후 추가 참여사를 확정할 예정이다.
 
코하이젠은 2021년부터 10개의 기체 방식의 상용차 수소 충전소 10개를 설치할 예정이며,  2023년에는 액화 수소 방식의 수소 충전소 25개 이상을 추가로 설치할 계획이다.

 

코하이젠이 구축하게 될 액화 수소 방식의 수소 충전소는 기체 방식의 충전소와 비교해 수소 연료의 부피를 800분의 1로 줄일 수 있어 도심 내 주유소와 같은 작은 부지에도 설치가 가능하고, 저장 효율도 뛰어나 대용량의 수소 충전을 가능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유일의 수소차 양산 업체인 현대차는 코하이젠의 설립과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한편, 상용차 시장에서의 수소 에너지 보급 활성화를 도모해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에 발맞추고, 수소 경제 활성화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산업부와 환경부, 국토부 등은 ‘그린 뉴딜’의 핵심인 무공해 수소 버스·트럭의 보급 확산을 위한 정책적·재정적 지원을 담당하고, 부산시·인천시·울산시와 전북, 경남 등의 지자체는 수소 충전소 부지를 제공하고 이를 위한 행정적 지원을 한다.

 

또한 현대차와 함께 코하이젠에 참여하는 역난방공사와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SK가스, E1 등 에너지기업 7개사는 기존 주유소 인프라를 활용해 융복합 수소 충전소 구축을 검토할 방침이다.
 
한편 코하이젠은 수소 경제 인프라 구축에 대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현대차그룹의 적극적인 투자, 향후 수소 에너지의 미래 발전 가능성에 대한 사업성이 높게 평가됨에 따라 공식 출범 이전부터 국내 주요 금융지주들이 참여 의사를 밝히는 등 다양한 부문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관계자는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 상용차를 개발하고 보급하는 데 앞장서겠다”면서 “정부 기관, 관련 기업들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산업 전 부문에서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해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지난 7월 세계 최초로 수소 전기 대형 트럭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스위스에 수소 트럭 2종과 사우디에 수소 버스 1종을 수출한 바 있으며, 수소 상용차 모델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을 밝혔다.

 

또한 현대차는 차량 판매뿐만 아니라 수소차 리스, 수소 충전소 운영, 수소 공급 등 수소 생태계 전반에 걸친 비즈니스 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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