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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성장포인트' 통해 창업자 8만 명에게 마케팅 비용 지원

성장포인트, 사업 성장단계별 마케팅 비용 지원해 SME 성장 촉진
3년간 8만 명에게 200억 지원… 눈높이 맞춤 지원으로 창업 생태계 확대

 

 

【 청년일보 】 소상공인(SME)과 창작자를 지원하는 '프로젝트 꽃'의 일환으로 시작한 '성장포인트' 프로그램이 초기 창업자의 성장 촉진에 도움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지난 2017년부터 시작한 성장포인트 프로그램을 통해 현재까지 약 8만 명의 판매자들이 1회 이상 성장포인트를 지급받았으며, 초기 창업자를 위해 지난 3년간 약 200억 원 규모의 성장포인트를 지원했다고 19일 밝혔다. 

 

성장포인트 프로그램은 스마트 스토어를 열었지만 마케팅 방법을 잘 모르거나, 투자 비용이 부담스러운 초보 창업가를 위해 한 달 정도의 마케팅을 시험할 포인트를 지급하는 마케팅 지원 프로그램이다.

 

지원 대상은 스마트 스토어를 개설한 지 1년 미만인 판매자로, 3개월 평균 거래액 구간에 맞춰 각각 15만 포인트(200만~800만 원), 30만 포인트(800만~4000만 원), 100만 포인트(4000만~8000만 원)를 지급한다. 판매자는 성장포인트로 구매 고객에게 적립포인트를 지급하거나 검색광고 집행비용으로 쓸 수 있다. 

 

​코로나19로 온라인 창업에 도전하는 초보 사장이 증가함에 따라 성장 지원 프로그램의 문을 두드린 SME도 늘고 있다. 지난 1~9월 성장포인트를 지급받은 판매자 수는 전년 동기에 비해 32% 증가했고, 특히 그중 월평균 거래액 200만 원 이상 800만 원 미만 구간에 해당되는 SME의 비중은 70%에 달했다. 

 

네이버는 "창업 초기에 부담 없이 마케팅을 집행해볼 수 있어 스마트 스토어를 갓 오픈한 SME의 성장포인트 수요가 매우 높다"며 "최근에는 성장포인트를 검색광고 집행에 많이 활용하는 추세"라고 말했다. 

 

​실제로 검색광고 집행에 사용된 성장포인트 비중은 매년 확대되어 올해 1~9월 기준 63%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검색광고는 적은 금액으로도 효과적으로 광고를 할 수 있어 소상공인에게 친화적인 마케팅 수단이다. 네이버는 파트너스퀘어를 통해 관련 교육도 함께 제공하며 SME의 마케팅 활용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네이버는 SME의 성장 단계에 맞춘 지원 프로그램으로 양질의 창업 환경을 구축하는 데 힘쓰고 있다. 사업 초기에 각종 비용 부담이 큰 SME를 위해 1년간 결제 수수료를 면제해주는 '스타트 제로 수수료'나 정산 기일을 앞당겨 현금 회전 속도를 높이는 '빠른 정산' 등을 통해 SME 사업 성장에 동력을 더한다.

 

네이버 관계자는 "언택트 장기화와 경기불황 등 어려운 시기에 온라인 창업으로 활로를 찾고자 하는 SME가 많아지면서 성장 단계에 맞춘 눈높이 지원이 더욱 필요한 때"라며 "SME가 사업 성장의 기회를 포착해 창업 성공률을 높이고, 전체 온라인 창업 생태계가 확대되도록 관련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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