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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3분기 실적에 품질비용 3.4조원 반영…‘부진한 성적’ 전망

현대차 2조1천억원·기아차 1조2천600억원…세타2 엔진 추가 충당금 등
“선제적 고객 보호 조치…개선책 마련‧프로세스 혁신으로 고객 신뢰 회복”

 

【 청년일보 】현대·기아자동차가 올해 3분기 실적에 ‘세타2 GDI 엔진’ 관련 추가 충당금 등 3조4000억원 규모의 품질 비용을 반영한다. 역대 최대 규모의 품질 비용을 충당금으로 적립하는 것이다.

 

이를 고려하면 오는 26일 발표할 3분기 실적도 당초 시장의 기대와는 달리 부진한 성적을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기아차는 “3분기 경영실적에 세타 GDI 등 일부 엔진에 대한 추가적인 충당금 설정과 선제적인 고객 보호 조치를 위해 약 2조1000억원·1조2600억원 규모의 품질 비용을 반영할 예정”이라고 19일 공시했다.

 

이어 “향후 당사는 근본적인 개선책 마련과 프로세스 혁신을 통해 품질 이슈 재발 방지에 주력해 당사 품질에 대한 고객 신뢰 회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현대·기아차는 2018년 3분기 4600억원(현대차 3000억원, 기아차 1600억원), 작년 3분기 9200억원(현대차 6100억원, 기아차 3100억원) 등 두번에 걸쳐 세타2 GDi 엔진 리콜 관련 충당금을 실적에 반영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해 충당금 반영 이후 당초 예상보다 엔진 교환율이 높았고, 평생보증 충당금 산정시 반영한 차량 운행 기간(12.6년)을 현실적으로 재산정(19.5년)할 필요가 있어 추가 충당금 반영이 불가피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기아차는 리콜 대상은 아니지만 일부 고객 불만 사례가 접수되는 세타2 MPI·HEV, 감마, 누우 등 엔진에 대해서도 고객 품질 만족도 제고를 위해 선제적으로 엔진 진동감지 시스템 소프트웨어(KSDS) 장착 캠페인 시행을 검토 중이며, 이와 관련해서도 추가 충당금을 설정한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이날 오후 주요 애널리스트와 해외 투자자를 대상으로 설명회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을 설명하고 질의 응답을 진행했다. 공식 실적 발표에 앞서 투자 설명회를 여는 것은 이례적이다.

 

이는 품질 비용을 반영하면 실적이 당초 시장의 기대치를 크게 벗어나는 만큼 시장의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시장에서는 현대차의 3분기 영업이익이 1조원을 웃돌 것으로 예상해 왔다. 현대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안정적인 내수 시장과 신차 효과 등으로 실적 기대감을 키워왔다.

 

현대·기아차는 향후 유사한 품질비용 이슈가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품질 관리와 비용 예측에 대한 정확도를 개선시키고,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시장에 공개해 투자자·고객과 소통한다는 방침이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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