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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벽한 품질 혁신" 도전...현대‧기아차, 대대적 조직 정비 추진

정의선 회장, 취임 일성으로 ‘완벽한 품질’ 최우선으로 강조
시장품질개선혁신 TF 운영…품질 불만 사례 체계적 데이터화
‘개발-판매-정비’서 유기적 협력…의사 결정 체계도 간소화

 

【 청년일보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취임 일성으로 ‘완벽한 품질을 통한 고객 행복’을 강조한 가운데  현대·기아자동차가 품질 혁신을 위한 조직 정비에 나선다.

 

앞서 현대‧기아차는 사상 최대 규모인 3조4000억원의 품질 비용을 충당금으로 쌓기로 결정한 데 이어 이번엔 조직 정비를 통해 품질 개선을 위한 대대적인 혁신에 박차를 가한다는 것이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조만간 품질 문제와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할 계획이다.

 

시장 품질 정보 조직과 문제 개선 조직을 통합하고, 품질 관련 정보와 각종 문제를 투명하게 공개해 유관 부서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체계를 갖춘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현대·기아차는 올 초부터 별도로 시장품질개선혁신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해 운영 중이다. 

 

최근 현대‧기아차는 코나 전기차의 잇따른 화재 사고와 더 뉴 그랜저의 엔진 오일 누유 문제 등 잇따른 품질 이슈가 악재로 작용했다.

 

여기에 현대차의 1조원대 영업이익 회복이 기대됐던 올해 3분기에 세타2 엔진 관련 품질 비용으로 3조4000억원 규모의 추가 충당금을 반영하기로 하면서 적자가 불가피해졌다.

 

이러한 상황에서 취임한 정 회장은 지난 14일 취임사에서 “우리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모든 활동은 고객이 중심이 돼야 한다”며 “고객 행복의 첫걸음은 완벽한 품질을 통해 고객이 본연의 삶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것”이라면서 품질을 강조한 바 있다.

 

현대·기아차는 이러한 잇따른 품질 이슈를 돌파하기 먼저 그동안 제기된 각종 품질 불만 사례를 체계적으로 데이터화할 방침이다. 과거 사례와 현장에서의 각종 불만 사례 등을 철저히 분석해 하나의 품질 관리 시스템에 통계화하고, 이를 통해 앞으로 유사한 사례가 발생할 경우 신속하게 참고해 대응할 방침이다.

 

또한 최근 차량 내에 탑재되는 다양한 정보기술(IT)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텔레매틱스 서비스나 소음과 진동 등 각종 차량 내 센서를 활용해 차량에서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신호를 감지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논란이 지속되는 세타2 GDi 엔진이 탑재된 차량 등에 엔진 진동 감지 시스템(KSDS)을 적용하는 것도 이 일환이다. 현대·기아차는 이를 엔진뿐 아니라 다른 부품 진단에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차량 개발 시에도 소프트웨어 중심의 기능 개발에 집중할 방침이다. 사용성 개선은 물론 여타 문제 발생 시에도 하드웨어적 조치보다는 소프트웨어적 조치를 통해 쉽고 간편하게, 저비용으로 문제 개선이 가능하도록 차량을 개발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유관 부서의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강화한다. 그동안 문제가 발생하면 특정 부문이 나 해당 부서 내에서만 해결하려고 했던 방식에서 벗어나 개발 단계에서 참여했던 연구소를 포함해 판매 후 차량 정비를 담당하는 서비스 부문까지 ‘개발-판매-정비’로 이어지는 전 부문에서 조직 간 유기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바꿀 계획이다.

 

의사 결정 체계도 간소화한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고객 불만이나 품질 문제가 발생했을 때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신속하게 의사결정을 내려 고객에게 최대한 이른 시점에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하는 등 고객 만족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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