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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3분기 ‘적자’ 전환…3천억원대 영업손실 기록

코로나19로 판매 감소·엔진 충당금 등 2조원대 품질비용 반영
매출액 27조6천억원으로 2.3% 증가…글로벌 판매는 9.6% 감소

【 청년일보 】현대자동차가 올해 3분기 3000억원대의 영업 손실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했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인한 판매 감소와 품질 비용 반영 때문인데, 이를 제외하면 영업익은 기존 시장 예상치를 훨씬 뛰어넘는 수준이라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현대차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3분기 영업손실이 3138억원을 기록해 적자 전환했다고 26일 공시했다.

 

이는 최근 세타2 엔진 추가 충당금 등의 품질 비용으로 2조1352억원을 반영한 탓이다.

 

현대차는 3분기 실적과 관련해 “주요 국가의 봉쇄 조치 완화 이후 판매는 회복세를 보이고 있지만 코로나19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역성장세가 이어지면서 감소했다”며 “영업이익은 3분기 엔진 관련 충당금이 큰 규모로 반영돼 적자전환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엔진 관련 충당금은 선제적인 고객 보호와 함께 미래에 발생 가능한 품질 비용 상승분을 고려해 최대한 보수적인 기준을 적용해 반영했다”며 “해당 품질 비용을 제외하면 3분기 영업이익은 기존 시장 예상치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올해 3·4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99만7842대를 판매했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해 9.6% 감소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코로나19 여파에도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에 따른 수요 회복과 GV80, G80, 아반떼 등 신차 판매 호조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21.9% 증가한 19만9051대를 팔았다.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 인도 등 일부 시장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코로나 여파로 수요 감소세가 이어지며 15.0% 줄어든 79만8791대를 판매했다.

 

매출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3% 늘어난 27조5758억원을 기록했다. 

 

매출 원가율은 공장 가동률 하락과 원화 강세에도 불구하고 제품 믹스 개선(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 효과가 이어지며 작년 같은 기간보다 2.2%포인트(p) 낮아진 8.1%를 나타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 또한 각각 3623억원, 1888억의 순손실을 기록해 적자 전환했다.

 

현대차는 “신차 판매 호조로 인한 믹스 개선 효과,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 전사적인 비용 절감 노력 등의 요인이 종합적으로 작용해 근원적인 기업 체질 개선이 이어지고 있다”며 “향후에도 투싼, GV70 등 주요 신차의 성공적인 출시와 지역별 판매 정상화 방안을 적극 추진해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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