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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 ICT 문화, 테크놀로지의 경연장"...SKT, 홍대 'T팩토리' 오픈

다양한 ICT 기술과 문화·서비스 체험, 쇼핑과 휴식까지 즐기는 복합 체험 공간
업계 최초 'MS존'과 '애플존' 마련… 삼성 등 스마트 기기도 체험 가능
국내 최초 365일 24시간 무인 구매 프로세스 'T팩토리 24' 구축

 

【 청년일보 】 SK텔레콤이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새로운 문화 체험과 기술 혁신을 선보이는 'T팩토리'를 오는 31일 홍대 거리에 선보인다.

 

SK텔레콤은 27일 온라인을 통해 T팩토리를 소개하는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는 SK텔레콤의 유영상 MNO 사업대표, 예희강 브랜드마케팅그룹장, 김성준 유통1본부장, 진요한 MNO AI.DT추진그룹장이 참석했다. 박정호 사장은 영상을 통해 T팩토리를 소개하는 역할을 맡았다.

 

T팩토리는 국내외 다양한 파트너의 협력을 기반으로 미래 ICT 기술 비전을 제시하고, SKT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문화 체험까지 즐기는 새로운 ICT 멀티플렉스(복합 체험 공간)다.

 

T팩토리를 방문한 고객은 ▲애플·MS 등 글로벌 기업과 협력을 기반으로 한 대표 서비스와 상품 ▲보안·미디어·게임 등 SK ICT 패밀리사의 핵심 서비스 ▲업계 최초 24시간 무인 구매존 'T팩토리 24' ▲MZ세대를 위한 '0(영) 스테이지' 및 도심 속 자연 힐링 공간 '팩토리 가든' 등 기술·서비스·쇼핑·휴식 모든 영역에서 차별화된 경험을 누릴 수 있다.

 

유영상 사업대표는 "T팩토리는 이동통신사의 단순한 플래그십 매장을 넘어 SKT가 지향하는 뉴 ICT 문화와 테크놀로지의 경연장"이라며 "T팩토리는 단순한 문화 공간이 아니다.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한 문화를 제공해야 진정한 가치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MS·애플 등 글로벌 파트너와 협력… T팩토리에서 직접 경험

 

T팩토리는 MS·애플·삼성 등 다양한 글로벌 빅 플레이어와의 협력을 기반으로 고객 서비스 경험을 확장한다. 1층 중앙에 자리한 '플렉스 스테이지'는 SKT와 다양한 파트너의 초협력 사례를 소개하는 핵심 공간이다.

 

고객의 반응과 트렌드에 따라 지속 변화하는 플렉스 스테이지는 MS와 협력해 제공 중인 '5GX 클라우드 게임'을 대형 게임 컨트롤러를 통해 즐기는 특별한 게임존으로 활용되거나 다양한 제조사의 최신 디바이스를 직접 만지고 경험하는 체험 공간이 된다.

 

스타트업을 비롯해 다양한 국내 강소기업의 우수한 기술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공간으로도 활용될 예정이다.

 

5GX 클라우드 게임은 T팩토리 곳곳에서 체험할 수 있다. 플렉스 스테이지와 2층 'MS존'에 마련된 5GX클라우드 게임 체험존을 통해 고객은 언제 어디서든 100여 개 이상의 Xbox 게임을 즐길 수 있다.

 

T팩토리 2층에는 숍 인 숍(Shop in shop) 형태의 애플 제품 전용 공간이 입점해 최신 아이폰, 아이패드와 같은 기기부터 다양한 애플 서비스까지 고객이 직접 체험하는 것이 가능하다.

 

김성준 본부장은 "유수 기업의 플래그십 스토어가 홍대에 자리 잡고 있다. 이들과의 시너지를 기대하며 홍대에 T팩토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예희강 그룹장도 "MS와 같은 빅테크 기업은 물론 스타트업이나 각종 혁신 상품도 T팩토리에서 직접 체험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 보안·미디어·게임 등 SK ICT 패밀리 핵심 서비스 자유롭게 체험

 

SK ICT패밀리사의 역량을 총집결한 T팩토리에서는 SKT의 대표 구독형 서비스는 물론 보안·쇼핑·게임 등 다양한 요소를 테마별로 즐길 수 있다.

 

SKT는 V컬러링, 웨이브, 플로 등 SKT의 구독형 서비스를 고객이 직접 체험하고, 이를 통해 얻은 생생한 반응과 피드백을 바탕으로 고객 경험을 지속 확장하는 선순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T팩토리에 들어서 전면에 마주하는 '미디어 라이브러리'에서는 V컬러링·웨이브·Btv·플로·원스토어 북스 등 SKT의 미디어 콘텐츠를 언제든 자유롭게 즐길 수 있으며, 명작 영화·드라마의 다시 보고 싶은 명대사/명장면을 QR코드를 통해 즉시 감상하는 '미디어 팟'도 별도로 마련했다.

 

매장 1층 왼편에 위치한 '시큐리티 팟'에는 고객의 터치를 감지해 애니메이션을 재생하는 '프로젝션 북'을 배치, 고객이 ADT캡스의 보안 서비스와 퀀텀·이니셜·패스 등 SKT의 대표 보안 서비스를 보다 쉽게 이해하도록 구현했다.

 

AI 서비스 존에서는 음성인식 AI '누구(NUGU)' 디바이스를 비롯해 AI와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 결합된 'T전화x누구', 초고화질 그룹영상통화 플랫폼 '미더스', SKT 대표 모빌리티 서비스 'T맵'까지 체험이 가능하다.

 

'베스트셀러 존'은 SKT가 정제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인기 스마트폰을 직접 비교하고 각 스마트폰의 선호 색상 및 사용 연령대 통계 정보 등을 한눈에 확인하는 스마트한 체험 환경을 제공한다.

 

이 밖에 온·오프라인 연계를 통해 합리적인 쇼핑을 경험하는 '11번가 존', 세계적인 프로게이머 '페이커'를 비롯해 프로게임단 T1의 다양한 굿즈와 테마 상품을 만나는 'T1존', 90년대 감성을 느끼는 '레트로 액세서리 존' 등도 T팩토리를 찾는 고객의 즐거움을 배가할 전망이다. 

 

 

◇ 국내 최초 365일 24시간 운영되는 무인 구매 공간 'T팩토리 24' 운영

 

T팩토리 입구 양옆에 위치한 'T팩토리 24'는 SKT가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24시간 무인존으로 고객은 입장(셀프체크인)부터 스마트폰 비교, AI기반 요금제 컨설팅, 가입신청 및 휴대폰 수령 등 개통에 필요한 모든 업무를 스스로 처리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액세서리 구매 및 중고폰 판매 등도 언제든 고객이 스스로 처리하도록 해 K-언택트를 대표하는 유통 모델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SKT의 안면 인식 기술을 활용한 '셀프체크인'은 처음 매장 방문 시 한 번만 등록하면 이후 언제든 입장이 가능하다. ADT캡스의 도어 센서와 열감지 센서를 접목해 개발된 키오스크를 통해 발열체크를 시행하는 등 안전한 방역 시스템도 갖췄다.

 

가입 신청부터 단말기 수령까지 5분 내로 처리 가능한 휴대폰 무인 개통 시스템은 고객 편의성 제고는 물론 지금껏 볼 수 없던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전망이다.

 

진요한 그룹장은 "T팩토리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O2O) 장소다. 매장 안에서 직접 체험하면서 상품에 대한 QR코드를 찍으면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T팩토리 앱을 활용하면 곧바로 상담도 가능하다"며 "코로나 시대 유통망이 제시할 수 있는 언택트 테크 솔루션도 마련했다. 직원과 만나지 않아도 스스로 결제가 가능하며 버튼만 누르면 상담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MZ세대 소통 공간 '0 스테이지'와 숲 속 힐링 즐기는 '팩토리 가든'

 

T팩토리는 MZ세대를 위한 체험 공간도 갖췄다. 2층에 마련된 '0 스테이지'는 가로로 넓게 설치된 '인피니티 미러'가 눈길을 끈다. 인피니티 미러 중앙에 위치한 'AR 미러'에 다가가면 증강현실 이미지를 합성해 다양한 모습을 연출한다.

 

가상공간에서 친구들과 소통하는 '점프 VR존', 만 14세 이상의 10대들이 월 500MB까지 데이터를 무료로 충전하는 '0 데이터 스테이션'도 MZ세대의 호응을 받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했다.

 

T팩토리 1층과 2층 사이에 조성된 '팩토리 가든'은 자연과 디지털의 조화로 도심 한가운데서 숲 속 힐링을 경험하는 휴식 공간이다. 실제 살아있는 식물로 꾸며진 정원에서 고객은 커피나 음료를 마시며 여유로운 휴식을 취할 수 있다.

 

이 밖에도 AI기반으로 간단한 게임을 통해 고객의 표정을 인식해 음악을 추천해주는 '자이언트 페이스', 대형 미디어 디스플레이 '자이언트 월', 초대형 조이스틱으로 게임을 즐기는 '자이언트 픽' 등도 마련됐다.

 

김성준 본부장은 "홍대는 문화의 거리고 전국 도시의 모델이 되고 있다. T팩토리가 표방하는 것과 어울리는 장소"라며 "홍대 내에서 문화를 만든다면 MZ세대 전체에 T팩토리의 가치를 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기술과 문화가 어우러진 T팩토리… "ICT 생태계에 건강한 영감 불어넣을 것"

 

T팩토리는 단순히 상품을 판매하고 체험하는 장소를 넘어, 고객의 반응과 트렌드를 읽고 그에 따라 공간을 지속 변화하는 유연함을 갖췄다.

 

1층 중앙에 위치한 플렉스 스테이지는 이러한 T팩토리의 정체성을 대변하는 대표적인 공간이다. 이곳에서 국내 스타트업과 ICT 강소기업은 다양한 도전과 실험을 즐기며 고객과 소통에 나설 수 있고 고객에게 즐거움을 선사하는 다양한 공연과 이벤트도 열린다.

 

이처럼 기술과 문화가 어우러진 T팩토리는 그 시너지를 바탕으로 국내 ICT 생태계를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진화해 나갈 예정이다.

 

박정호 사장은 "T팩토리라는 명칭에는 '기술(Technology)'과 '미래(Tomorrow)'가 끊임없이 생산되는 '공간(Factory)'이라는 의미가 담겼다"며 "T팩토리는 다양한 사람들이 열린 협업을 통해 아이디어를 모아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하는 공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바탕으로 고객에게는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을 선사하는 '문화 체험의 장'으로, 국내 ICT 업계에게는 새로운 도전과 실험을 즐기는 '기술 혁신의 장'으로 활용되어 ICT 생태계에 건전한 영감을 불어넣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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