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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나항공, 내년 4월 이후 구조조정설 ‘솔솔’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 조건에 ‘고용 90% 유지’ 포함
대한항공과의 통합작업 추진 시 인력감축 나설 가능성
정부 등 ‘고용안정’ 약속에도 양사 노조 등 “통합 반대”

 

【 청년일보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인수가 발표된 가운데 아시아나항공이 내년 4월 인력감축 등 구조조정에 나설지 관심이 집중된다. 

 

아시아나항공은 기간산업안정기금을 지원받았기 때문에 약정 체결일로부터 6개월 후인 내년 4월 초까지 고용 90% 이상을 유지해야 한다. 

 

일각에서는 내년 상반기 대한항공과의 통합 작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아시아나항공의 구조조정도 본격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지난달 24일 기간산업안정기금 2400억원을 지원받았다.

 

기간산업안정기금은 지난 9월 아시아나항공에 최대 2조4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HDC현대산업개발(HDC현산)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무산에 따른 유동성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였다.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 조건에는 6개월간 최소 90% 이상 고용을 유지해야 한다는 내용이 들어있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은 지원 약정일인 10월 7일부터 반년간 90% 이상 고용 유지 의무를 진다. 일단 내년 4월 초까지는 대규모 구조조정 문제에서 벗어난다는 얘기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고용 유지 시한이 끝나는 시점인 내년 4월부터 아시아나항공의 구조조정이 시작될 것이라는 설이 나오고 있다. 내년 3월 말 아시아나항공 인수 자금 마련을 위한 대한항공의 유상증자를 시작으로 통합 작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면 노선과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관측이 많다. 

 

미주·유럽 노선을 중심으로 중복된 장거리 노선은 일부 통폐합되고, 포화상태인 국내선과 단거리 노선도 조정이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후 대규모 인력 조정도 뒤따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특히 양사 노동조합은 고용 불안을 초래할 수 있다며 통합 결정을 철회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직원 수는 각각 1만8000여명, 9000여명이다.

 

현재 양사 모두 국내 직원의 70%가량이 휴직 중인 점을 고려하면 인수 이후 대규모 정리해고도 예상되는 시나리오다.

 

다만 대한항공과 산업은행은 일단 인위적인 구조조정에 선을 긋고 있다.

 

최대현 산은 부행장은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양사의 연간 자연 감소 인원과 신규 사업 추진 등으로 소요되는 인력을 고려할 때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을 것으로 판단한다”며 “한진가에 확약을 받았다”고 말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도 “양사 임직원들의 소중한 일터를 지키는 것에 최우선의 가치를 두고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고용 안정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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