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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기홍 대한항공 사장 “인력 구조조정 없다” 거듭 강조

“양사 중복노선, 폐지 없어…시간대 조정 등으로 합리화 할 것”
“국유화·독과점 우려, 사실과 달라…통합으로 시너지효과 날 것”

 

【 청년일보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은 20일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해 “인력 구조조정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복되는 노선은 통폐합이 아닌 시간대 조정 등을 통해 합리화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 사장은 이날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대한상공회의소 관광산업위원회 제22차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같이 밝혔다.

 

그는 “구체적인 노선 계획은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회복 상황을 봐야 한다”며 “시간대 조정, 기재 조정, 목적지 추가를 통한 인력 유지 방안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 시애틀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중복으로 운항하는데 인수된다고 아시아나항공이 시애틀에서 나가는 게 아니다”라며 “현재는 중복 노선 정리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또한 “아시아나항공과 자회사는 통합 이후 인력 구조조정 안 한다. 안 하도록 계약에도 넣었다”며 “노조가 오해를 풀도록 적극적으로 협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사장은 양사 통합으로 비용이 줄어 효율성이 좋아진다면서 코로나19 위기에도 통합 시너지가 있음을 강조했다.

 

그는 “화물이 굉장히 좋아 올해도 영업이익이 날 것이다. 화물 사업을 강화해 직원을 다 유지하며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현재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직원이 각각 유급 휴업을 하고 있는데 코로나19 회복 전까지는 (인수 이후에도) 휴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항공은 창립 후 51년 동안 한 번도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한 적 없고, 아시아나항공과 통합해도 이러한 기조는 유지된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양사가 여객·화물 관리에서 같은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며 “통합 비용이 크게 들어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 사장은 통합 이후 독과점 우려에 대해서는 자매사인 저비용항공사(LCC) 진에어와 대한항공은 독자적으로 운영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독과점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진에어와 아시아나항공의 자회사 LCC 통합과 대한항공·아시아나 통합은 전혀 다른 이야기”라며 “진에어는 대한항공과 경쟁하고 손님도 뺏어가지만, 대한항공이 어떻게(간섭) 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인천공항 슬롯(항공기 이착륙률 허용능력) 점유율이 현재 대한항공 26%, 아시아나항공 14%로 둘이 합해도 40%”라며 “(외국 공항의 외국 항공사와 비교하면) 점유율이 많은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 인수 실사 일정에 대해서는 “실사 조직을 구성했고, 실사를 바로 진행할 것이다. 우선 서류로 실사를 한 다음에 필요하면 현장에서 대면 인터뷰나 현장 실사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양사 마일리지 통합 비율과 관련해서는 “실사를 통해 합리적으로 통합 비율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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