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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유통업계 주요기사] 팬데믹 종결자 아스트라제네카?...기내식 집에서 즐긴다 外

【 청년일보 】화이자와 모더나 등의 미국 제약사들이 잇따라 강력한 백신 시험 결과를 내놓았지만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를 끝낼 백신은 영국계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의 것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올리브영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헬스·뷰티(H&B) 시장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며 올해의 트렌드를 한눈에 보여주는 키워드로 'M.O.V.I.N.G'(무빙)을 제시했다.

 

지난달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이 9월에 이어 두 달 연속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계 다국적 제약사 아스트라제네카 유통 가장 용이

 

낮은 가격에다가 보관도 용이해 세계 인구의 대다수가 사는 저소득~중간 수준의 국가들이 공급받을 수량 40%를 아스트라제네카가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고.

 

가격은 화이자 백신의 19.50달러보다 낮은 4달러 수준이며 인도에서 브라질까지 여러 나라에서 생산될 예정.

 

화이자와 모더나의 백신은 냉동보관이 필수. 특히 화이자의 백신은 영하 70도 이하에서 냉동보관 필요.

 

영국의 리서치업체인 에어피니티에 따르면 32억회분의 백신이 아스트라제네카로부터 공급될 전망. 중남미, 아프리카, 중동, 아시아, 동유럽을 포함한 지역에서 50개 이상의 저소득 및 중간 소득 국가들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을 것이라고.

 

◆집에서 즐기는 기내식...진에어 '지니키친 더리얼' 출시

 

진에어가 국내 항공사 중에서는 처음으로 기내식을 콘셉트로 한 냉장 가정간편식(HMR) 상품인 '지니키친 더리얼'을 출시.

 

진에어는 해외 여행을 가지 못하는 고객의 아쉬움을 달래고, 집에서도 기내식을 맛볼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항공기내서비스 전문 기업 이노플라이와 함께 기획.

 

특히 기내식 박스를 본뜬 패키지와 조리 방법이 담긴 탑승권, 커트러리 등을 그대로 포함해 재미를 더했다고.

 

◆'랜섬웨어 피해' 이랜드 NC백화점 등 정상영업 재개

 

랜섬웨어 공격을 받아 휴점하거나 부분 영업을 했던 이랜드리테일 점포들이 23일 정상 영업. 이랜드그룹은 이날 오전 8시 기준으로 50여개 이랜드리테일 산하 대부분 유통지점에서 일부 기능을 제외한 기본 영업을 정상적으로 할 수 있도록 1차 조치가 끝났다고.

 

랜섬웨어는 사용자 컴퓨터의 데이터를 암호화한 뒤 이를 풀어주는 대가로 돈을 요구하는 악성코드.

이랜드그룹은 전날 새벽 사내 네트워크 시스템이 랜섬웨어 공격을 받은 사실을 알고 사내 네트워크 시스템 일부를 차단.

 

차단한 시스템은 일부 점포의 판매시점 정보관리 서비스(POS) 단말기 등과 연동돼 있어 NC백화점과 뉴코아아울렛 점포 50여곳 중 23곳의 영업이 차질.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고.

 

◆택배기사 부담 줄이는 우체국 소포상자 손잡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우체국 소포 상자에 구멍을 내는 형태로 손잡이를 만들어 이날부터 서울중앙우체국에서 판매한다고.

 

소포 우편물은 접수에서 배달까지 평균 10번 정도 들어 옮겨야 한다. 무거운 상자는 들기 어렵고 장갑을 낀 채 상자를 옮기면 미끄러워 작업이 어려워.

 

노동환경 건강연구소에 따르면 상자에 손잡이를 만들 경우 화물의 무게를 10% 이상 줄일 수 있다고.

 

 

 

◆올해 뷰티시장 키워드는…CJ올리브영 "M.O.V.I.N.G"

 

올리브영은 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25개 부문의 100개 상품을 '2020 올리브영 어워즈 수상' 상품으로 선정.

 

 '2020 올리브영 어워즈'에서 소개한 키워드는 마스크(Mask)로 인한 뷰티 시장의 변화,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모든(Omni) 채널을 통한 구매,  자신의 가치와 신념에 따라 구매하는 가치소비(Value Consumption) , 건강(Inner Beauty)의 중요성 증대,  유해한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No-harm),  세대·성별 간 경계 감소(Gap-less) 현상을 나타내는 영어단어의 앞 글자를 모은 것

 

올리브영은 마스크 착용 일상화로 기초 화장품 분야에선 피부 진정 성분을 함유한 화장품 매출이 증가했다고.

 

마스크 외에도 손소독제, 구강용품 등 각종 위생상품의 기능이나 형태, 용량이 다양해지며 유해한 외부 환경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데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고.

 

◆10월 백화점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2.1%↑…9개월만에 최고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백화점 등 오프라인 매출은 작년 10월보다 2.1%, 온라인 매출은 17.1% 늘어나 전체 매출은 8.4% 증가한 것으로 집계.

 

코로나19 사태 이후 지난 9월 처음으로 온·오프라인 매출이 동시에 늘어난 데 이어 10월에도 두 매출 모두 증가세를 유지.

 

오프라인 매출 증가율은 올해 1월(4.1%)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오프라인 매출은 2월 7.5% 감소로 돌아선 뒤 줄곧 마이너스 행진을 이어오다 9월 1.0% 증가. 백화점 등이 10월 말부터 다양한 할인 행사를 진행하면서 매출이 증가.

 

상품군별로 보면 가전·문화(26.4%), 명품 등 유명브랜드(23.8%), 생활·가정(14.1%) 등 대부분 상품군 매출 상승. 반면 사회적 거리두기로 여행·문화, 공연상품 등 매출은 감소해 온라인 서비스 및 기타 매출(-18.1%)은 감소.

 

◆인천항 10월 컨테이너 물동량 역대 최대

 

10월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역대 10월 물동량 중 최대치를 기록.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올해 10월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28만3천858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대분)로 작년 같은 달보다 8% 증가.

 

국가별로는 최대 교역 상대국인 대중국 교역량이 17만3천TEU로 9.1% 늘었고 베트남 16.5%, 홍콩 23.5%의 증가율을 기록. 인천항의 올해 1∼10월 물동량은 268만7천997TEU로, 작년보다 5.4% 증가.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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