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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나가는 현대기아차 전기차…올해 수출 10만대 ‘눈앞’

현대차 코나 4만여대·기아차 니로 3만8천여대 수출로 증가세 주도
“EU 환경 규제 강화로 전기차 수요 늘어나면서 수출 증가” 분석

 

【 청년일보 】현대·기아자동차의 올해 전기차 수출 물량이 10만대에 육박해 작년 같은 기간보다 71%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 코나가 수출 물량을 견인했고, 기아차 니로와 쏘울도 수출량이 늘었다. 이 같은 수출 증가세는 유럽연합(EU)의 환경 규제 강화로 전기차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6일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10월까지 수출한 전기차는 모두 9만8505대로 집계됐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 5만7517대 에 비해 71.3% 늘어난 수치다.

 

이 같은 실적은 현대차 코나가 견인했다. 코나는 4만1384대로 가장 많이 수출됐다. 작년 2만6922대 보다 53.7% 늘었다.

 

기아차 니로는 3만8299대 수출되며 210.5% 늘었고, 쏘울은 8244대로 50.4% 증가했다. 

 

현대차 아이오닉은 1만578대로 17.2% 감소했다. 이는 아이오닉이 내년에 전용 전기차 브랜드로 전환을 앞두고 있어 해외 판매가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10월만 놓고 보면 현대·기아차는 총 1만2740대를 수출하며 작년(9119대)에 비해 39.7% 늘었다. 

 

니로가 5224대 수출되며 작년 동월 대비 202.5%로 치솟았고, 코나가 5767대로 47.6% 늘었다. 쏘울은 897대, 아이오닉은 852대로 각각 5.9%, 66.4% 감소했다.

 

이 같은 증가세는 EU의 환경 규제가 강화되면서 전기차 수요가 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EU는 올해부터 자동차 한 대당 연평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95g/㎞로 제한했다.

 

자동차산업협회 통계에 따르면 올해들어 EU 지역으로 수출된 전기차는 7만2392대로 전체 수출의 70.3%를 차지했다.

 

시장조사업체 EV세일즈에 따르면 현대·기아차의 3분기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은 7%로, 테슬라, 폭스바겐, 르노·닛산, 상하이자동차(SAIC)에 이어 5위였다.

 

현대·기아차는 내년 전용 플랫폼(E-GMP) 기반 전기차 출시도 앞두고 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와 제네시스 JW(프로젝트명)를, 기아차는 CV(프로젝트명)를 내놓을 예정이다.

 

다만 내년에는 유럽 등에서 다양한 전기차 모델이 출시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돼 올해와 같은 수출 증가세를 이어가기 어렵다는 관측도 나온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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