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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유통업계 주요기사]KTH-KT엠하우스 합병...원산지 단속도 디지털포렌식 시대 外

 

【 청년일보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이 지능화하는 원산지 둔갑 행위와 증가하는 통신판매 위반 사범에 대응하기 위해 디지털포렌식센터를 다음 달 1일 개소한다.

 

나이키, 코카콜라 등은 중국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에서 생산된 제품을 강제노역의 산물로 보고 미국 수입을 금지하려는 법안을 약화하고자 로비 활동을 벌이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보도했다.

 

애경그룹은 30일 AK플라자 대표이사에 김재천 제주항공 부사장을 선임하는 등 일부 계열사 대표이사 및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밝혔다.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 센터 개소...원산지 단속도 디지털포렌식 시대

 

디지털포렌식센터는 비대면 온라인 거래 증가 등 유통환경 변화에 발맞춰 원산지 위반 행위에 대한 디지털 증거 압수·수색과 복구·분석을 실시할 계획.

 

디지털포렌식은 컴퓨터 등 디지털 매체에 남아있는 정보를 분석해 범죄 단서를 찾는 수사기법. 올해 본원 센터 개소를 시작으로 2025년까지 지원 센터 2개소를 추가 설치하는 등 3개소로 확대할 계획

 

비대면 시대 유통 환경 변화에 따라 원산지 단속을 강화해 국민들이 안심하고 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구매시 원산지 표시 확인을 당부.

 

◆"디지털 커머스 전문기업 도약"...KTH-KT엠하우스 합병

 

KTH와 KT엠하우스는 30일 이사회를 열어 합병을 결의. KT그룹의 KTH와 KT엠하우스가 합병을 통해 디지털 커머스 전문기업으로 재탄생. 

 

합병 후 존속법인은 KTH이고 합병비율은 약 1대 13.3으로, KT엠하우스 주식 1주당 KTH 신주 13.3주가 배정.당국의 기업결합심사와 내년 5월께 주주총회 등을 거쳐 2021년 7월까지 합병을 마무리할 계획.

 

KTH의 유통 인프라와 KT엠하우스의 3만개 기업고객, 9만개 오프라인 가맹점을 활용해 고객 가치를 창출할 방침. 

 

KT엠하우스는 모바일 쿠폰 시장의 초기 사업자로, 모바일 쿠폰 '기프티쇼'의 올해 판매금액이 5천억원을 넘어섰다. KT엠하우스의 최근 3년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7%, 21% 증가

 

KTH는 국내 최초 T커머스 서비스인 K쇼핑을 선보이는 등 TV쇼핑 기반 커머스 역량을 강화. 최근 3년간 K쇼핑 매출은 연평균 성장률 30%를 기록했고, 같은 기간 KTH의 매출과 영업이익도 각각 19%, 37% 증가.

 

◆김완선, TV홈쇼핑 쇼호스트로 변신

 

가수 김완선이 TV홈쇼핑의 연예인 쇼호스트(상품안내자) 대열에 합류. 현대홈쇼핑은 내달 1일 오후 1시 40분 시작하는 '신개념 요리도구 로스돔' 판매 방송에 김완선이 출연한다고.

 

김완선은 이달 초 온라인 쇼핑몰인 현대H몰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내 라이브 방송 코너인 '쇼핑 라이브'에서 이 상품을 판매한 적이 있지만 TV 홈쇼핑에 출연하기는 처음.

 

"거리두기 격상에도 사재기 없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에도 장보기 쇼핑몰의 주문량은 소폭 증가.

 

코로나19 확산 초기에는 주문이 몰리며 품절사태가 벌어졌으나 지금은 사재기를 하지 않아도 식재료와 생필품 구매에 어려움이 없다는 인식이 퍼졌기 때문으로 풀이.

 

마켓컬리의 지난 주말 주문량은 직전 주말 대비 6% 증가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기업형 슈퍼마켓(SSM)인 GS더프레시의 온라인 주문도 큰 변동은 없었다고.

 

외국에서처럼 사재기하지 않아도 필요한 물품을 언제든지 구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

 

 

◆"나이키 등 중국 신장 강제노역 제재법안 완화 로비"

 

NYT는 '로비공개법'(LDA)에 따라 공개된 의회 로비스트 활동 신고 내역과 의회 관계자 등을 인용해 '위구르 강제노역 방지법안'은 공급망으로 엮인 애플을 비롯한 여러 다국적 기업과 미국 상공회의소 등이 영향을 미치려는 법안이라고.

 

앞서 미 의회 산하 '의회·행정부 중국위원회'(CECC)는 3월 보고서에서 문제의 강제노역과 연관성이 의심되는 회사로 나이키, 코카콜라와 함께 아디다스, 캘빈클라인, 캠벨수프, 코스트코, H&M, 타미힐피거 등을 제시.

 

코카콜라는 하청업체를 철저히 조사해 강제노역을 엄격히 금지했다는 입장을 밝혔고 나이키는 중국 공장의 신장 지역 출신 노동자 고용을 2019년에 중단시켰다고 역시 부인.

 

NYT는 올해 9개월간의 로비스트 신고내역을 분석한 결과 의회 및 정부를 상대로 92만 달러의 로비자금을 지출한 나이키는 로비 대상에 세금, 기후변화 등과 함께 위구르 강제노역 방지법안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지적. 468만 달러의 로비자금을 신고한 코카콜라도 동일.

 

◆거리두기 2단계에 마스크·손소독제 수요 다시 '급증'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면서 마스크와 손 소독제 수요가 다시 증가.

 

신세계그룹 통합 온라인몰 SSG닷컴은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된 지난 24일부터 29일까지 손 소독제 매출이 전주 같은 요일 대비 245% 증가 했고 마스크 매출은 55.6% 증가.

 

마스크는 대량으로 구매해 놓은 소비자가 많은 반면 손 소독제 등은 대부분 다 썼을 때 다시 사기 때문에 매출 증가율이 마스크보다 높은 경우가 많은 것이라는 분석.

 

◆AK플라자 대표이사에 김재천 제주항공 부사장

 

애경그룹은 김 신임 대표에 대해 2009년 애경그룹에 입사해 AK홀딩스, 제주항공을 거친 소통에 탁월한 인사 전문가라고. 

 

AK플라자에 성장 DNA를 이식시켜 위기를 극복하고 사업 혁신을 이뤄낼 것으로 기대. 애경개발 및 AK레저 대표이사에는 제주항공 호텔사업본부장 송병호 상무가 선임.

 

전무 승진 2명 등 11명의 임원에 대한 승진 및 전보 인사를 단행.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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