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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고객 경험 역량·전기차 전환 중심 조직개편

고객경험본부, 네 개 조직으로 나눠…“업무 재정의 차원”
차량 구매서 서비스까지 과정에 따라 조직 구조 세분화

 

【 청년일보 】기아자동차가 고객 경험 분야의 역량 강화와 전기차 브랜드로의 전환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조직 개편에 나선다.

이번 조직 개편은 차량 구매에서부터 정비 등 서비스를 받기 까지 기아차를 경험하는 과정에 따라 조직 구조를 세분화했다.

 

기아차는 고객경험본부를 기능 중심에서 고객 경험을 중심으로 한 조직으로 개편해 전기차 시대를 선도하기 위한 체질 개선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기아차에 따르면 이번 조직 개편을 통해 새롭게 조직된 기아차 고객경험본부는 고객이 기아자동차를 경험하는 상황과 접점을 기준으로 업무를 재정의하고 조직 구조를 세분화한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마케팅과 고객채널 서비스로 이원화돼 있던 고객경험본부를 고객의 사용 경험 단계에 따라 고객구매경험사업부, 오너십경험사업부, 브랜드전략실, 고객경험기획실 등 네 개의 조직으로 나눴다.

 

고객이 구매하는 단계에서부터 정비 등 서비스를 받는 단계까지 기아차를 경험하는 과정에 따라 조직 구조를 세분화한 것이 특징이다.

 

고객구매경험사업부는 온·오프라인 통합 환경에서 고객 맞춤형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VR(가상현실) 쇼룸과 비대면 차량 체험 기회 등을 확대할 예정이다. 글로벌 데이터 플랫폼 업체들과의 파트너십도 강화한다.

 

오너십경험사업부는 기아차 제품을 소유한 고객이 겪을 수 있는 문제들에 선제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부서다.

 

실시간 모니터링과 원격 지원, 주행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고객이 겪을 수 있는 불편을 사전에 파악하고, 커넥티비티 소프트웨어와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개발 등을 맡는다.

 

브랜드전략실은 기아차 내 모든 조직들이 일관된 고객 중심 전략을 갖출 수 있도록 기준을 수립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관리한다.

 

송호성 기아차 사장은 “전기차 시대에는 자동차를 구매하는 순간뿐 아니라 차량 내에 거주하는 시간과 충전·주차까지 다양한 고객과의 접점에서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조직 개편을 통해 기아차와 함께하는 모든 순간마다 의미 있는 경험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아차는 2027년까지 전용 전기차 모델 7개를 출시할 예정이며, 최근에는 기아차 CV에 적용될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가 공개됐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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