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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기업회생 신청에…정부, 부품 협력사 지원체계 가동

산업부·금융위·중기부 등 전담 지원반 운영…협력사 연쇄 충격 최소화
산은 등의 정책금융 프로그램 활용·대출 만기 연장 등 자금 애로 지원

 

【 청년일보 】유동성 위기를 겪던 쌍용자동차가 법원에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함에 따라 정부가 부품 협력사들의 연쇄 충격을 막기 위해 지원반을 가동한다.

 

정부는 정책금융 프로그램 활용 및 대출 만기 연장 등으로 협력업체의 자금 애로를 최대한 지원키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금융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는 지난 21일 “쌍용차 회생절차 신청에 따른 부품 협력사 애로 해소 체계를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쌍용차는 이날 서울회생법원에 법인 회생 절차를 신청했다. 15분기 연속 적자로 금융기관에서 빌린 대출금 1650억원을 갚지 못하게 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산업은행과 중소기업진흥공단 등의 정책금융 프로그램 활용 및 대출 만기 연장 등을 통해 쌍용차 협력업체의 자금 애로를 최대한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산업부와 경기·충남지방 중기청 등을 중심으로 협력업체 지원반을 가동해 부품업계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애로 기업에 대해서는 전담 직원을 배정하는 등 1:1 맞춤형 해결을 밀착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쌍용차의 회생절차 신청에 대해 “통상적 회생절차가 아닌 ARS(자율구조조정지원프로그램)로서 약 3개월간 채권자 등 이해당사자 간 협의를 거쳐 처리 방향이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회생절차 신청은 쌍용차 경영진의 독자적 경영 판단에 근거해 이뤄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정부는 “회생절차 신청에도 불구하고 쌍용차 매각 협상이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면서 “특히 대주주인 마힌드라와 관련 이해당사자 및 국내외 채권단의 적극적인 협조를 통해 좋은 성과가 도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쌍용차는 이날 이사회를 통해 회생절차 신청을 결의한 뒤 오후 3시께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개시 신청서와 함께 회사재산보전처분 신청서, 포괄적금지명령 신청서, 회생절차개시 여부 보류결정 신청서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쌍용차의 이번 기업 회생 신청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극심한 경영난으로 2009년 1월 기업 회생을 신청한지 11년여만이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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