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LG유플러스 네트워크 현장, DX로 품질개선 집중

수기업무 디지털로 기록… 단순업무시간 줄이고 핵심업무 집중
RPA·RDA 도입 효과로 NW 부문 연간 11만 시간 절감

 

【 청년일보 】 LG유플러스가 일하는 방식을 바꾸기 위해 전사적으로 디지털 전환(DX) 도입 사례를 확대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네트워크 현장에서 수기로 작성하던 업무정보를 디지털로 전환하고,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로 업무효율을 높여 단순·반복업무에 소요되던 연간 11만 시간 이상 감축했다고 12일 밝혔다.

 

그간 네트워크 현장에서 벌어지는 수기 업무는 작업자가 정보를 메모한 뒤 전산에 입력해야 하는 후속 작업이 필요했다. LG유플러스는 지난해 수기 업무를 스마트폰 앱으로 대체하는 개발 툴을 보급해 ▲국사 당직일지 ▲5G 현장점검 체크리스트 ▲작업 전후 체크리스트 등 업무에 활용하며 디지털화했다.

 

네트워크(NW) 부문은 수기 작업의 디지털화와 함께 RPA, RDA 등 '로봇 자동화'를 전사적으로 확대 적용하고 있다. 특히, 도로굴착공사 정보를 미리 파악해 지중화된 선로의 장애에 대응하고, 협력업체의 공사대금 정산 근거자료를 자동으로 검증해 초과근무시간을 줄이는 등 우수사례를 발굴했다.

 

기업 부문에서도 영업지원 업무 등에 RPA를 적용하여 1년 만에 연간 1.9만 시간을 절약했다. 입찰과 같은 주요 정보 관리도 자동화하고 있다.

 

NW 부문은 사내 RPA 도입 성과를 LG헬로비전 등 계열사로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LG헬로비전은 가입자 데이터 관리 등에 RPA를 활용하고 있다.

 

향후 LG유플러스는 현장의 수기업무를 모두 디지털화하여 현장의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를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활동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 사내 온라인 경진대회와 해커톤 등 임직원의 RPA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이벤트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권준혁 LG유플러스 NW부문장은 "네트워크 작업현장과 사무업무 전반에 DX를 가속화해 업무효율화와 품질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