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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코나 EV 등 배터리 전량 교체…‘화재 원인’ 둘러싼 논란은 지속

전 세계 8만1천여대에 대한 리콜 결정…교체 소요 비용만 1조원 이상 전망
글로벌 전기차 신차와 본격 경쟁 전에 “안전성 논란 불식이 최우선” 판단
국토부의 애매한 ‘화재 원인’ 조사 발표에 LG에너지와의 갈등 2차전 예상

 

【 청년일보 】현대자동차가 최근 잇단 화재 발생으로 논란이 된 코나 전기차 등 3종의 차량의 배터리를 모두 교체한다.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리콜되는 차량은 총 8만1701대이며, 배터리 전량 교환 비용은 1조원 수준으로 예상된다.

 

현대차가 이처럼 많은 비용이 소요되는 리콜을 결정한 것은 전날 전 세계에 공개한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전기차 신차들을 잇따라 선보이기 전에 코나 전기차로 불거진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정부가 코나 전기차의 정확한 화재 원인에 대한 최종 결론을 내지 않는 등 애매한 태도를 취하면서 현대차는 전기차 안전성에 대한 논란은 물론 LG에너지솔루션과의 화재 원인을 둘러싼 갈등을 쉽게 잠재우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 “전기차 안전성 우려 불식”…현대차의 코나 전기차 등 배터리 교체

 

현대차는 24일 오후 리콜 관련 컨퍼런스콜에서 2017년 11월부터 2020년 3월까지 생산된 코나 전기차와 아이오닉 전기차, 일렉시티 전기버스 등 3종의 차량 총 8만1701대를 전 세계에서 리콜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국내 리콜 대상은 코나 전기차 2만5083대, 아이오닉 전기차 10314대, 일렉시티 전기버스 302대 등 총 2만6699대다. 해외에서는 코나 전기차 5만597대, 아이오닉 전기차 4402대, 일렉시티 전기버스 3대 등 총 5만5002대이다. 

 

현대차는 이 같은 내용의 리콜 후속 계획을 이번주 초 국토교통부에 신고했으며, 다음 주 미국에 리콜 후속 계획을 신고하는 것을 시작으로 다른 국가들에도 순차적으로 리콜 계획서를 낼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은 결함조사와 비용분담 협의가 완료되지 않았지만,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업데이트로 화재 위험성이 있는 일부 배터리를 완전히 추출하기 어려운 점을 고려해 소비자 보호를 위해 기존 고전압배터리시스템(BSA)을 개선된 제품으로 전량 교체키로 결정했다.

 

 

현대차가 앞서 작년 10월 실시한 1차 리콜에서는 BMS를 업데이트한 후 과도한 셀 간 전압 편차나 급격한 온도 변화 등 배터리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배터리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진행됐었다. 

 

이 때문에 그동안 코나 전기차 차주들은 리콜의 적정성을 지속적으로 제기하면서 현대차를 상대로 두 차례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는 등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여기에 지난달 23일 대구에서 리콜 조치를 받은 코나 전기차에서 화재가 발생하면서 전기차에 대한 안전성 우려가 확산되자 현대차가 결국 배터리 전량 교체 리콜을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를 ‘전기차 도약의 원년’으로 삼은데다, 그동안 야심차게 준비해온 아이오닉 5를 지난 23일 전 세계에 선보이면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전기차 신차들과 본격적인 경쟁을 벌여야 하는 현대차로써는 코나 전기차로 불거진 소비자들의 전기차에 대한 안전성 우려를 불식시키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같은 현대차의 행보는 전날 아이오닉 5를 공개하는 자리에서 코나 전기차 화재를 언급하며  사과와 함께 근본적인 문제 해결 의지를 밝힌 데서도 감지된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아이오닉 5 온라인 공개에 앞서 열린 미디어 콘퍼런스에서 “최근 코나 전기차 화재 이슈로 고객에게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려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밝혔다.

 

 

◆ 국토부의 애매한 ‘화재 원인’ 결과 발표…LG에너지와 갈등 계속

 

하지만 현대차의 이 같은 움직임에도 코나 전기차의 화재 원인에 대한 논란은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전망이다. 국토부가 코나 전기차의 화재 원인이 ‘배터리 셀 제조불량으로 인한 내부 합선’일 가능성이 높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했지만, 최종 결론이 아니라는 입장을 덧붙였기 때문이다.

 

여기에 LG에너지솔루션이 이 같은 국토부의 발표에 대해 거듭 반박하고 나서면서 화재 원인에 대한 공방은 물론 1조원에 달하는 배터리 교체 비용 분담을 놓고 마찰이 예상된다.

 

국토부는 이날 발표에서 지난 2017년 9월부터 2019년 7월까지 LG에너지솔루션 중국 남경공장에서 생산된 고전압 배터리 중 일부에서 셀 제조불량(음극탭 접힘)으로 인한 내부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화재 재현 실험에서 이를 직접 확인하지는 못해 실험을 계속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작년 10월부터 리콜로 수거된 고전압 배터리 정말 조사와 화재 재현 실험 등을 하고 있다. 

 

또한 국토부는 작년 10월 리콜시 원인으로 제시된 배터리셀 분리막 손상의 경우에도 분리막 손상이 있는 배터리셀로 화재 재현 실험을 하고 있으나 현재까지는 불이 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LG에너지솔루션은 국토부의 조사 결과 발표 직후 입장문을 내고 “리콜 사유로 언급된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은 재현 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 어렵다”고 거듭 부인했다.

 

이어 “남경 현대차 전용 생산라인들의 양산 초기 문제로 이미 개선사항은 적용됐다”며 “현대차의 BMS 충전맵 오적용의 경우 당사가 제안한 급속충전 로직을 현대차에서 BMS에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했고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관련 기관과 협조해 추가적으로 확인하겠다”고 설명했다.

 

반면 현대차는 화재의 주요한 원인이 배터리 결함이라는 종전의 입장이 확인된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는 이날 홈페이지를 통해 “코나 EV와 아이오닉 EV 고객은 배터리 교체 전까지 배터리 충전율을 90%로 조정해주는 것이 화재 발생 가능성을 줄이는 데 효과적”이라며 충전율 조정 방법 영상을 함께 게시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 간에 화재 원인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는 것은 물론 리콜 비용 부담 문제로 인한 갈등도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양사는 추후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조사 결과를 지켜보며 비용 분담 비율에 대한 협상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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