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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Q 영업익 1조 6566억...전년 동기比 91.8% 증가

코로나19 기저효과, 고부가 가치 제품 확대 비중 등 영향

 

【 청년일보 】 현대자동차는 올해 1분기 영업이익 호실적을 거뒀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저효과, 제네시스, SUV 등 고부가 가치 제품 확대 비중 증가 등의 영향으로 보인다.

 

현대차는 22일 오후 2시 10분 ‘2021년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을 실시해 올해 1분기(1~3월) 실적을 발표했다.

 

현대차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1조6566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91.8% 증가했다고 밝혔다. 영업이익률은 작년 동기 대비 2.6%포인트 상승한 6.0%로, 2016년 2분기(7.1%)를 끝으로 18분기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자동차 21조 7000억원, 금융 및 기타 5조 6909억원으로 총 27조 390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2% 증가했다. 매출 원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1.6%p 낮아진 81.6%였다.

 

영업부문 비용은 비용 절감 노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6% 감소한 3조3800억원을 기록했으며 순이익은 1조5222억원(비지배지분 포함)으로 175.4% 증가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차는 1분기동안 100만 281대의 완성차를 판매했다. 이는 작년 1분기 대비 10.7% 증가한 수준이다.

 

이어 국내 시장에서는 투싼, GV70 등 신차 판매 호조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6% 늘어난 18만5천413대가 판매됐으며 해외 시장에서는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유럽 등 일부 시장 판매 약세에도 불구하고, 인도, 중남미 등 신흥시장의 판매 회복세로 81만4868대(9.5% 증가) 판매됐다.

 

현대차는 글로벌 반도체 공급 부족과 코로나19 영향 지속,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투싼, 아이오닉5, GV70 등 주요 신차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통해 수익성과 경쟁력 재선 추세가 유지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또 현대차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과 관련해선 대체소자 발굴 추진, 연간 발주를 통한 선제적 재고 확보, 유연한 생산 계획 조정 등을 통해 생산 차질 최소화에 주력한다고 전했다.

 

덧붙여 올해를 친환경차 판매가 본격화되는 원년으로 삼아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를 비롯해 투싼과 싼타페의 하이브리드·플러그 하이브리드 모델 등을 주요 시장에 출시해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동시에 전동화 리더십을 공고히 할 계획이다.

 

【 청년일보=정은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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