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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파트 브랜드, 집값 상승에 영향"...GS건설 '자이' 선호도 조사 1위

아파트 브랜드가 집값 상승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114는 한국리서치와 공동으로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9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5049명을 대상으로 '2018년 베스트 아파트 브랜드' 설문조사를 27일 밝혔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92.3%가 브랜드 가치가 아파트의 가격 상승에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이 질문에 '영향을 미치는 편이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50%, '매우 영향을 미친다'고 답한 응답자는 42.3%다.

또 동일한 입지의 경우 아파트 구입시 브랜드 영향력이 가격 경쟁력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최우선 고려 요소 중 브랜드가 37.4%로 단지 규모(21.3%), 가격(14.6%), 시공능력(12.3%) 등을 앞질렀다. 아파트 시장에 브랜드가 곧 가격이라는 인식이 강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같은 브랜드 선호도는 수도권 분양시장에서 이미 입증된 바 있다. 올해 수도권에서 분양한 대형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 청약에서 자이 아파트에 7만4521명이 몰리며 가장 많았다.

<제공=부동산114>

한편 조사 결과 GS건설의 자이(Xi)가 2년 연속 종합 1위에 올랐다. 이어 삼성물산의 '래미안', 롯데건설의 '롯데캐슬', 대우건설의 '푸르지오', 포스코건설의 '더샵' 순이었다.

이 밖에 중견 건설사인 우미건설의 '린'이 올해 처음 10위권 내에 진입했다.

GS건설의 자이는 브랜드 최초 상기도(20.0%)와 선호도(18.9%), 보조인지도(90.6%), 투자가치(19.5%) 등의 평가항목에서 1위를 차지했다.

브랜드 선호도는 연령대별로 다소 갈렸다. 30대와 40대는 자이를 선호한다는 응답이 19.6%, 19.5%로 가장 높았떤 반면 50대 이상은 삼성물산의 래미안을 선호한다는 응답이 20.8%로 가장 많았다.

공인중개사가 뽑은 최고의 아파트 브랜드로는 삼성물산의 래미안이 선정됐다. 이번 조사와 별개로 공인중개사 217명을 대상으로 별도의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21.7%가 '고객에게 추천하고 싶은 아파트 브랜드'로 래미안을 선택했다. 이어 GS건설 '자이(19.4%)', HDC현대산업개발 '아이파크(11.5%)' 순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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