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나랏말싸미] 민심 엎고 당심으로 본선 오른 이재명···대전 상대는 '대장동 게이트'

3차 선거인단 투표 결과 '28대 62' 대반전···'무효표 처리' 문제 둘러싸고 '내홍' 확산
이낙연, 이의신청서 제출 불구 '귀환 불능 지점'···대장동 이슈, 대선 발목 잡는 '수렁'

 

【 청년일보 】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경선 후유증이 심상치않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턱걸이 과반으로 대통령 후보에 선출되면서 제기된 '무효표 처리' 문제로 내홍(內訌)이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이낙연 전 대표 측은 표 계산 방식에 이의를 제기하며 결선투표를 요구하고 있다. 물론 이재명 경기지사 측은 사실상의 경선 불복이라며 이를 일축하고 있다. 송영길 대표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선후보 선출을 재확인하며 당 차원에서 힘을 실어주고 있다. 이 때문에 경선 국면 내내 사그라지지 않던 '이심송심' 논란도 재점화되고 있다. 경선을 공정하게 관리해야 할 당 대표가 이재명 경기지사를 측면 지원하고 있다는 것이다.

 

수면 아래에 잠복해 있던 갈등이 폭발한 계기는 3차 선거인단 투표 결과. 그동안의 경선 추세를 완전히 뒤집는 대반전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이재명 경기지사 28.3%, 이낙연 전 대표 62.37%라는 결과는 양자 모두를 놀라게 했다. 

 

지난 9일까지만 해도 이재명 경기지사의 누적 득표율은 55%를 상회했다. 이낙연 전 대표는 34% 정도. 그런데 마지막 날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결과가 나온 것이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10차례의 순회경선 및 두 차례의 선거인단 투표에서 이낙연 전 대표의 텃밭인 광주·전남을 제외하고는 줄곧 과반 연승을 이어왔다. 3차 선거인단 투표와 같은 날 실시된 서울 지역 순회경선에서도 이재명 경기지사는 51.45%를 득표해 이낙연 전 대표의 36.5%를 앞질렀다.

 

하지만 대통령 후보 확정 '세리머니'만 남은 마지막 선거인단 투표에서 이재명 경기지사를 찍은 사람은 10명 가운데 3명도 안됐다. 대장동 게이트에 범여권 지지층마저도 불신과 불안감을 갖고 있다는 사실이 수치로 확인된 것이다.

 

그동안 순회경선은 권리 당원과 대의원 등 이른바 진성 당원이 참여해 '당심(黨心)'을 확인할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됐다. 반면 국민과 일반 당원을 대상으로 하는 선거인단 투표는 범여권의 지지층이 참여하는 만큼 '민심(民心)'의 지표로 평가돼 왔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의 각 캠프가 사활을 걸고 모집한 1, 2차 선거인단 투표에 비해 3차 선거인단 투표는 개별 참여 비율이 높았다고 한다. 한마디로 28 대 62라는 결과는 중도층까지 포함한 여론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2차 선거인단 투표 때만 해도 대장동 게이트는 의혹 제기 수준에 머물렀다. 하지만 검찰이 지난 2일 대장동 개발사업 실무 총책을 맡았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전격 구속하면서 상황이 급변했다. 뇌물수수와 함께 초과이익 환수 조항을 넣지 않아 화천대유에 천문학적 배당금이 돌아가게 하고, 그만큼 성남시에 손해를 입힌 '배임' 혐의가 영장에 적시된 것이 결정적 분수령이라는 관측도 있다. 

 

대장동 사업의 '설계자'이자 최종 '관리 책임자'인 만큼 검찰 수사의 칼날이 이재명 경기지사를 향할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범여권 지지층 사이에 확산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럼에도 이재명 경기지사는 "한전 직원이 뇌물 받으면 대통령이 사퇴하느냐"는 등 궤변에 가까운 주장만 늘어 놓았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내홍의 방아쇠는 무효표 처리 문제다. 이낙연 전 대표 측은 경선에서 중도 사퇴한 정세균 전 총리와 김두관 의원이 사퇴 전에 얻었던 표는 유효 처리해야 하며, 이럴 경우 이재명 경기지사의 득표율은 49.32%로 과반에 못 미친다고 주장하고 있다. 과반 득표 후보자가 없을 경우 결선투표를 한다는 규정에 따라 결선투표가 반드시 실시돼야 한다는 것이다.

 

해석의 논란을 낳은 규정은 당 특별당규 제59조 1항이다. 후보 사퇴 때 해당 후보자에 대한 투표는 무효 처리한다는 부분이다. 이낙연 전 대표 측은 이 조항을 근거로 경선 후보 사퇴 전에 얻은 득표는 무효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정세균 전 총리가 사퇴한 9월 13일 이전에 얻은 2만3731표, 김두관 의원이 사퇴한 9월 27일 이전에 얻은 4411표는 유효 투표라는 것이다.

 

이낙연 캠프의 김종민 의원은 "이들 표가 무효가 되려면 '사퇴한 후보의 모든 표는 무효'라는 내용이 포함돼야 한다"며 "당 선관위는 당시 유효 투표라고 발표했는데, 나중에 갑자기 빼버렸다. 의도했다면 부정선거"라고 주장했다.
 

특별당규 제60조 1항 '공표된 결과를 합산해 과반수를 득표한 후보를 당선인으로 결정한다'는 문구를 놓고도 충돌이 빚어지고 있다. 정세균 전 총리와 김두관 의원이 얻은 표를 합치면 분모가 커지기 때문에 이재명 경기지사의 최종 득표율은 과반에 못 미친다는 것이다.

 

이낙연 전 대표 측은 지난 11일 이의신청서를 당에 제출했다. 무효표 처리를 취소하고 결선투표를 실시하라는 것이다.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인 설훈 의원은 12일 이재명 경기지사의 구속과 교체 가능성을 재차 거론하며 "이(재명) 후보로 가면 본선에서 진다는 것이 객관적인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이낙연 전 대표 측의 이의제기에 대해 사실상 '수용 불가'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본선 체제로 전환하고 있다. 

 

이낙연 전 대표 측에서는 당이 불수용할 경우 가처분 신청이라도 내야 한다는 말까지 들린다. 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이낙연 전 대표가 코너에 몰릴 개연성이 적지 않은 상태다. 당 지도부가 이의제기를 최종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으면 이낙연 전 대표에게 다시 공이 넘어오기 때문이다.

 

정세균 전 총리와 김두관 의원은 이재명 경기지사를 '엄호사격' 하고 있다. 중립지대에 있는 의원들도 혼란을 우려하는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더욱 유의미한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메시지다.

 

문재인 대통령은 더불어민주당 당원으로서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통령 후보 지명을 축하한다고 했다. 이는 무효표 처리를 둘러싼 내홍이 어디로 흘러갈지 짚어볼 수 있는 시그널일 수 있다. 레임덕(lame duck)을 목전에 둔 현재 권력의 선택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레임덕의 본질은 현재 권력과 미래 권력의 충돌이다. 하지만 권력의 속성이 미래지향적인 까닭에 미래 권력이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하면 현재 권력은 바로 빛을 잃는다. 만일 충돌이 지속될 경우 현재 권력은 레임덕을 넘어 정치 생명이 끝나는 데드덕(dead duck)으로 갈 수도 있다.

 

이낙연 전 대표는 현재 외부 일정 없이 서울 종로구 자택에 칩거하고 있다. 이는 본인이 직접 나설 경우 경선 불복 프레임에 갇힐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권력 시계는 이미 이재명 경기지사를 중심으로 돌고 있는 상황이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복심'으로 통하는 정진상 전 경기도 정책실장의 부친상에 여권 인사들의 근조화환이 도열한 게 대표적이다.

 

이낙연 전 대표가 건곤일척(乾坤一擲)의 승부수를 띄울지, 찻잔 속의 태풍에 머물지 아직은 모른다. 하지만 송영길 대표는 13일 최고위원회에서 정무적 결론을 내리겠다고 최후 통첩을 한 상태다. 물론 이낙연 전 대표의 경선 승복을 전제로 한 것이다.   

 

비행기가 이륙을 하다 엔진에 문제가 생겨도 무조건 이륙해야 하는 지점이 있다. 이를 포인트 오브 노 리턴(point of no return), 즉 귀환 불능 지점이라고 한다. 쉽게 말해 못 먹어도 고(GO)를 외칠 수밖에 없는 상태라는 것인데, 무효표 처리를 둘러싼 더불어민주당의 내홍이 바로 그런 상황이라는 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문제는 민심을 엎고 당심으로 본선 '링'에 올라갔을 때다. 대전 상대는 국민의힘 후보를 넘어 대장동 게이트가 될 것이 명약관화하기 때문이다. 대장동 게이트의 요체는 왜 민간 사업자에게 천문학적 배당금이 돌아가도록 이익 배분 구조를 설계했는지, 그리고 이 과정에 이재명 경기지사가 관여했는지 여부다.

 

직원 관리 책임 정도로 빠져나갈 수 없다. 교묘한 말로 본질을 흩뜨리는 태도는 섶을 지고 불 속에 뛰어드는 것이 될 수 있다. 특히 야당의 선동이나 가짜뉴스라고 주장하는 것은 "도둑질이 들통나니 포도대장 행세를 하고 있다"는 비판을 면키 어렵다. 대장동 이슈는 내년 대선까지 발목을 잡는 '수렁'이 될 수밖에 없다는 얘기다. 

 

【 청년일보=정구영 기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