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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인수, 최소 1.5조원"...에디슨모터스 "산은서 7~8천억 조달 방침"

강영권 회장 ”산은에 대출 요청...당연히 지원해줄 것“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 간담회서 M&A 현황·계획 발표

 

【 청년일보 】 쌍용자동차 인수전에서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에디슨모터스 강영권 회장은 22일 쌍용차 인수에 1조4800억~1조6200억원 가량이 들 것으로 예상하며 “산은(산업은행)이 7~8천억원의 대출을 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이날 오전 에디슨모터스·키스톤PE·KCGI·TG투자·쎄미시스코 컨소시엄 온라인 기자 간담회에서 쌍용차 M&A(인수·합병) 현황과 추진 계획 등을 발표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강 회장의 발표에 따르면 에디슨모터스 컨소시엄에 참여하고 있는 에디슨모터스, 쎄미시스코, 키스톤, KCGI는 인수자금 3100억원을 1차 유상증자를 통해 마련할 방침이며, 2차 유상증자 등으로 4900억~5300억원을 마련하고, 쌍용차 평택공장 부지 등을 담보로 산업은행에서 7~8천억원을 조달하겠다는 방침이다.

 

강 회장은 "인수자금 3100억원을 넣으면 채무의 상당 부분을 갚을 수 있다"며 "이후 공익채권 등 승계채무가 7천억원에서 8천억원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에디슨모터스 유상증자, 나스닥 상장, 세미시스코 등을 통한 자금 유치 등 모두 다 합쳐 1조5천억 가량을 모아 쌍용차를 발전시키고 정상화시키는데 쓰겠다"며 "신용 지원도 아니고 자산을 담보로 대출을 해달라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안될 것이 없다. 국책은행인 산은에 대출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그는 "산은에서 에디슨모터스의 회생계획안을 제대로 보고 우리가 기술력이 있다는 것을 안다면 당연히 지원해 줄 것"이라며 산은의 지원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 대해서는 "이자는 높아지겠지만, 시중은행과 외국계 은행에서 담보 대출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더해 그는 쌍용차 평택공장 이전에 대해서는 "평택공장을 매각해 새 공장을 설립한다고 말한 적이 없다"며 "이전할 토지 개발과 건물 건립 등 만만한 일이 아니라 시간이 걸릴 것이다. 장기적으로는 100만대 생산 체계를 갖추기 위해서는 옮겨갈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쌍용차 평택공장의 폐쇄된 2라인에 전기차 생산 시설을 구축해서 생산할 것"이라며 "에디슨모터스의 함양공장은 드론·전기선박·고급버스 등을, 군산공장은 전기버스·전기 트럭을 생산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강 회장은 인수후 구조조정에 대해 "구조조정이 아니라 오히려 사람을 더 뽑아야 한다. 인수 후 구조조정을 하면서 쟁의하고 다투고 하는 일은 피하고 싶다"며 "흑자가 나면 그동안 어려움을 겪은 임직원의 연봉 인상과 복지 향상을 최우선으로 고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전날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에디슨모터스의 사업성 판단이 안 된 상태에서 지원에 한계가 있다"며 "자본 조달 수준과 사업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적절한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 청년일보=정은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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