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2022수능]"기본 개념 이해 중점"..."수학 과목 종합적 사고력 측정"

문·이과 구분 없이 공통과목으로 '수학Ⅰ, 수학Ⅱ'

 

【 청년일보 】2022학년도 수능 2교시 수학영역은 문·이과 통합 체제로 치러지는 첫 시험으로 '수학Ⅰ, 수학Ⅱ'를 보고 선택과목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중 1개를 선택과목으로 골라 시험을 봤다. 

 

배점별로 공통과목은 2점짜리 2문항, 3점짜리 10문항, 4점짜리 10문항이, 각 선택과목은 2점짜리 1문항, 3점짜리 4문항, 4점짜리 3문항이 출제됐다.

 

올해 수학 영역에서는 '확률과 통계'(53.2%·25만7천466명), '미적분'(38.2%·18만4천608명), '기하'(8.6%·4만1천546명) 순으로 선택자가 많았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본부는 18일 치러진 2022학년도 수능 2교시 수학영역에 대해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기본 개념에 대한 충실한 이해와 종합적인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출제본부는 복잡한 계산을 지양하고, 반복 훈련으로 얻을 수 있는 기술적 요소나 공식을 단순하게 적용해 해결할 수 있는 문항보다 이러한 문항을 출제했다고 강조했다. 

 

공통과목인 '수학Ⅰ', '수학Ⅱ'는 각 11문항으로 구성됐다. 

 

수학Ⅰ'에서는 로그의 성질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13번), 탄젠트함수의 그래프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11번) 등이 출제됐다. 

 

이어 '수학Ⅱ'에서는 미분 가능성과 연속성의 관계를 이해하고 다항함수의 정적분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0번) 등을 묻는 문제가 출제됐다.

 

또 함수의 연속의 뜻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12번)과 함수의 증가와 감소를 판정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19번) 등도 기본 개념의 이해 여부를 묻는 문항으로 출제됐다. 

 

'미적분'에서는 등비급수의 뜻을 알고 그 합을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5번), 함수의 그래프의 개형을 그릴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8번)이 출제됐고 부분적분법과 치환적분법을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30번) 등이 출제돼 종합적인 사고력을 함께 측정했다.

 

이와 함께 '확률과 통계'에서는 중복조합을 이해하고 중복조합의 수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5번), 조건부확률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30번), 연속확률변수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9번) 등이 나왔다.

 

아울러 '기하'에서는 타원의 뜻을 알고 이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6번), 두 평면벡터의 내적과 위치 벡터의 뜻을 알고 이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29번), 정사영의 뜻을 알고 이를 구할 수 있는지를 묻는 문항(30번) 등을 출제됐다. 

 

한편 수능 수학 EBS 연계율은 50% 수준이며, 주요 연계 문항으로는 삼각함수를 활용해 두 선분 길이의 비를 구하는 15번, 기하 공식으로 삼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27번 등이 출제됐다.

평가원은 "예년처럼 교육과정 개념을 충실히 이해한 뒤 종합적인 사고력을 요하는 문항을 출제했다"며 "출제 범위에 속하는 과목의 내용과 수준에 맞춰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정상적으로 이수한 학생에게 적합한 문항들로 이루어졌다"고 설명했다.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