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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 올해 신규 콘텐츠 3억 개로 역대 최다 기록 경신

MZ세대가 전체 블로그 사용 증가세 견인, 전체 사용자의 70% 차지

 

【 청년일보 】 네이버가 9일 '2021 블로그 리포트'를 공개했다. 2021 블로그 리포트는 한 해 블로그에 누적된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제공하는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와 사용자 개인 블로그 데이터를 분석해보는 '마이 블로그 리포트'로 구성됐다.​

 

2021 블로그 리포트는 네이버 블로그와 관련된 다양한 기록을 제공한다.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 이용률은 여느 해보다 가장 가파른 상승 곡선을 보였다. 올 한 해 새롭게 생성된 블로그 콘텐츠 수는 총 3억 개로 전년 대비 약 50% 이상 증가했으며 블로그 서비스 제공 이래 한 해 동안 기록한 가장 높은 수치다.

 

신규 블로그 사용자도 대폭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새롭게 생성된 블로그는 약 200만 개로 현재 전체 네이버 블로그 수는 총 3000만 개로 집계됐다. 이를 인원으로 단순 환산하면 2021년 현재 대한민국 인구수 5182만 명의 약 58%에 해당하는 규모다.

 

MZ세대 사용자 수 증가 현상도 눈에 띈다. 전체 사용자 중 약 70%가 MZ세대인 것으로 확인됐으며 10대와 20대 사용자는 전체의 4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올 한 해 블로그 창작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진행해온 다양한 프로모션 등이 MZ세대 사용자 활성화에 직접적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일례로 네이버는 지난 5월 사용자의 하루를 블로그로 기록하는 '#오늘일기 챌린지'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다수 사용자의 참여를 이끈 바 있다. 최근 1020세대가 텍스트, 사진, 영상 등 다양한 포맷으로 일상을 기록하고 나누고자 한다는 현상에 착안해 블로그를 기반으로 해당 트렌드를 주도한 것이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올 한 해 가장 화두가 되었던 이슈와 키워드를 돌아볼 수 있다. 리포트에 따르면 올 한 해 가장 많이 언급된 주제는 '맛집', '일상', '경제'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 테마가 순위권에 진입한 것은 이례적으로 2030세대 사이 '재테크', '투자'에 대한 높은 관심이 반영된 현상으로 풀이된다. '클럽하우스', '도지코인', 'mbti', '오징어게임' 등도 올 한 해 관심 있게 다뤄진 주제였다.

 

블로그에서 추출한 다양한 사용자 관심사 데이터도 공개했다. 10대부터 40대에 이르기까지 각 연령층이 생성한 블로그 중 주제별로 자주 언급된 키워드를 망라해 시각화했다.

 

10대 여성은 음식 관련 '마라탕, 떡볶이'를 선호하는 반면, 같은 연령대의 남성 사용자는 '치킨, 고기, 라면'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30대와 40대 남성은 '재테크,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게 나타났다.

 

개별 사용자의 한 해 블로그 활동 내역을 분석하는 마이 블로그 리포트 서비스도 제공한다. 사용자는 리포트를 통해 블로그 유입에 효과적이었던 인기 키워드, 공감을 나눈 이웃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올해는 개별 사용자의 블로그 활동에 따라 블로그 스타일을 제공하는 서비스도 추가됐다. 한 해 동안 신규 발행된 블로그 글 수에 따라 '블린이'부터 '썸타는중 소소기록러', '넘사 갓블로거' 등 총 7 종의 스타일을 부여하고 이를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도록 했다.

 

김보연 네이버 블로그 리더는 "지난해부터 꾸준히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블로그 보상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블로그마켓 등 새로운 사용성을 선보이며, 특히 1020 세대를 중심으로 블로그가 눈에 띄게 활성화됐다"며 "앞으로도 1020 세대가 블로그에서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더욱 다양한 사용성을 기대하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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