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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애니 "2021년 전 세계 소비자, 모바일 앱에 3.8조 시간 소비"

2021년 모바일 앱 2300억 건 다운로드하고 약 203조 원 지출
한국 내 소비자 지출 및 사용 시간 부문 안정기, 다운로드 부문은 마이너스 성장

 

【 청년일보 】 지난해 전 세계 모바일 이용자가 3.8조 시간을 모바일 앱에서 소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운로드와 소비자 지출 등의 부문에서도 전례 없는 기록을 달성했다.

 

앱애니는 '2022년 모바일 시장 현황'을 13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모바일 소비자는 2021년 2300억 건의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고 1700억 달러(한화 약 203조 원)를 지출했다. 이는 매 1분간 전 세계 모바일 소비자들이 무려 43만 5000건의 새로운 앱을 다운로드하고 32만 달러(한화 약 3.8억 원)를 소비했음을 의미한다.

 

전년 대비 다운로드 수는 5%, 소비자 지출은 19%, 사용 시간은 6% 성장하며 2021년 백신 접종과 방역수칙 완화로 인해 모바일 경제 성장성이 위축될 것이라는 전망을 뒤엎고 모바일 대세론이 더욱 힘을 얻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소비자 지출을 행한 나라는 중국, 미국, 일본이었으며 한국은 4위를 차지했다. 한국 내 2021년 소비자 지출은 66.1억 달러(한화 약 7.9조 원)를 기록하며 3년 연속 성장세를 그렸다.

 

2020년 강화된 방역 규제가 2021년 완화되고 백신 접종으로 일정 시간 재개된 단계적 일상 회복이 2021년 한국 내 모바일 시장의 완만한 성장세로 이어진 것을 알 수 있다. 

 

모바일 앱 사용 시간도 비슷한 성장세를 보였다. 모바일 앱에 가장 많은 시간을 소비한 나라는 순서대로 중국, 인도, 미국이었으며, 한국은 13위를 기록했다. 한국 내 2021년 모바일 앱 사용 시간은 466억 시간, 하루 평균 사용 시간은 5시간을 돌파했다.

 

한국 내 모바일 소비자는 잠자는 시간을 제외한 하루 일과의 3분의 1을 모바일상으로 보내며, 여가생활을 넘어서 비즈니스, 교육, 금융, 건강 관리 등을 포함한 모바일 라이프스타일을 수용했음을 나타낸다

 

 

반면, 2021년 한국 내 다운로드 수는 2020년, 2019년 대비 하락세를 보였다. 2020년 20.5억 건을 기록하며 2019년 20.3억 건 대비 약 1% 소폭 상승했던 다운로드 수가 2021년 들어 전년 대비 2% 하락한 20.1억 건을 기록했다.

 

2019, 2020년에 강력하게 시행된 거리두기 때문에 이미 큰 성장세를 기록한 다운로드 수가 2020년 이후 안정기에 들어선 모습이다. 성장세를 기록한 소비자 지출과 모바일 앱 사용 시간을 함께 보았을 때 더 많은 소비자가 새로운 앱을 다운로드하는 대신 기존에 있는 앱을 사용하는 것을 택했다는 점을 유추할 수 있다.

 

데이비드 김 앱애니 글로벌 세일즈 부사장은 "TV와 같은 빅 스크린이 모바일의 보조 수단으로 밀려나고 있는 반면, 모바일은 사용 시간, 다운로드, 소비자 지출 모든 부문에서 계속해서 새로운 기록을 만들어나가고 있다"며 "모바일은 대면, 비대면의 구분을 넘어서 디지털 사회화, 하이브리드 근무 및 엔터테인먼트에 의존한 2022년 새로운 경제의 주역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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