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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일 유통업계 주요기사]'대한민국 수산대전' 수산물 최대 반값 할인…지난해 딸기·포도 수출액 첫 1억달러 돌파 外

 

【 청년일보 】 금일 유통업계에서는 해양수산부가 설 명절을 맞아 대표 수산물을 반값에 판매하는 '2022년 대한민국 수산대전-설 특별전'을 17일부터 내달 2일까지 연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아울러 지난해 딸기와 포도 합산 수출액이 1억달러를 넘어서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밖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로 호텔에서 즐기는 휴가인 '호캉스'가 인기를 끌면서 수영복 수요도 다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민국 수산대전'...설 맞아 수산물 최대 반값 할인

 

해양수산부는 설 명절을 맞아 대표 수산물을 반값에 판매하는 '2022년 대한민국 수산대전-설 특별전'을 17일부터 내달 2일까지 오픈.

 

이번 행사는 지난 6일 정부가 발표한 '설 민생안정대책'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것으로 오징어, 고등어, 갈치, 명태, 조기, 마른 멸치 등 대중성 어종 6종이 40∼50% 할인 판매.

 

행사에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오프라인 12개사와 SSG닷컴, GS홈쇼핑, 쿠팡 등 21개 온라인 쇼핑몰이 참여.

 

소비자들은 1인당 2만원 한도로 지원되는 정부지원금(구매가 20%)에다 참여업체들의 자체적인 할인까지 더해 품목별로 40∼50% 할인된 가격에 대중성 어종 6종 구매 가능.

 

◆지난해 딸기·포도 수출액 첫 1억달러 돌파…역대 최대 기록

 

지난해 딸기와 포도 합산 수출액이 1억달러를 넘어서며 역대 최대치 기록.

 

농림축산식품부는 13일 지난해 딸기와 포도 수출액이 각각 6천450만달러(약 765억7천만원), 3천870만달러(약 459억3천만원)로 집계됐다고 밝혀.

 

딸기와 포도의 합산 수출액은 사상 처음으로 1억달러를 돌파. 농식품부는 이 두 품목을 '스타품목'으로 지정해 제품 개발, 현지화, 홍보를 지원한 결과 이런 실적을 낼 수 있었다고 평가.

 

딸기는 매향, 금실, 킹스베리 등 수출용 품종을 육성해 해외시장에서 품질을 인정받고 있고, 포도의 경우 해외 고급호텔, 대형백화점 등에서 한국산 샤인머스캣의 인기가 커지는 상황.

 

◆"호캉스 인기에"...수영복 수요 다시 증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여파로 호텔에서 즐기는 휴가인 '호캉스'가 인기를 끌면서 수영복 수요도 다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롯데백화점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지난해 상반기까지 수영복 매출은 역신장했다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증가세로 돌아섰다고 밝혀.

 

지난해 하반기 수영복 매출은 15% 늘었고 특히 12월에는 198% 증가했고, 올해 들어서도 11일까지 수영복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배 이상 늘어.


특히 겨울철 수영복 판매는 원래 동남아 등 해외여행용 수요가 많았으나 사실상 해외여행이 어려워진 상황에서도 호캉스의 인기 덕분에 판매가 늘고 있는 것으로 롯데백화점은 분석.

 

 

◆"청탁금지법 상향 조정에"..."10만∼20만원대 프리미엄 선물 인기"

 

올해 설부터 청탁금지법상 명절에 선물할 수 있는 농·축·수산물의 가액이 20만원으로 상향됨에 따라 10만∼20만원대 선물세트가 인기를 끌어.

 

롯데마트는 설 선물 세트 사전예약 판매 기간인 지난달 9일부터 이달 11일까지 매출을 분석한 결과 10만∼20만원대 상품 매출이 49.7% 신장했다고 밝혀.

 

전체 선물세트 매출은 12.6% 증가. 롯데마트는 농·축·수산물 선물 한도가 높아진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고향을 찾지 못하는 대신 선물로 마음을 전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프리미엄 제품을 찾는 고객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


롯데마트는 이런 추세를 고려해 10만∼20만원대 선물세트 품목을 지난해 설보다 20%가량 늘렸고 물량도 10%가량 더 많이 준비.


◆부산 특산물 기장 미역 활용...'미역 어묵' 출시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는 '2021 로컬크리에이터 성장단계별 액셀러레이팅 지원사업'을 통해 지원한 보육기업 '올바른'이 부산 특산물인 기장 미역을 활용한 어묵을 출시.

 

올바른은 지난해부터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로컬 비즈니스 고도화 교육부터 살롱 커뮤니티, 초기시장검증 등 액셀러레이팅 지원을 받아.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지원 속에 회사 소재지인 부산 기장의 대표 식자재 '미역'과 어묵을 결합한 제품을 개발.


올바른 측은 "미역 어묵 개발을 시작으로 로컬 자원을 활용해 상품 다각화를 진행, 로컬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높여갈 것"이라며 "다시마, 톳 등 부산 로컬자원을 활용한 어묵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혀.

 

【 청년일보=백승윤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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