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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 신상품 적자시 이사회에 보고해야"

금융당국, 이 같은 내용의 카드상품 수익성 분석 합리화 방안 마련
상품 출시 후 1년 또는 2년 단위로 자율적으로 모니터링
카드사 귀책 사유로 적자가 났을 경우, 이사회에 보고하는 등 내부 통제기준 강화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청년일보] 앞으로 카드사의 신상품에 대해서는 5년간 수익성 분석을 통해 흑자인 상품만 출시할 수 있다. 또 신상품이 적자시 이사회에 그 이유를 보고해야 한다.

16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이 같은 내용의 카드상품 수익성 분석 합리화 방안을 마련했다. 카드업계와의 막판 조율을 거친 뒤 이달 중에 확정된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논의된 방안에 따르면 카드 상품이 당초 수익 전망과 달리 카드사 귀책 사유로 적자가 났을 경우 이를 이사회에 보고하는 등 내부 통제기준을 만들어 내규에 반영하게 했다.

대신 상품 출시 후 1년 또는 2년 단위로 자율적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전망과 달리 적자가 날 경우 이를 이사회에 보고하는 등 내부 통제기준을 강화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통상 카드사는 새로운 카드상품을 선보일 때 해당 상품의 수익성을 자체 분석해 이 상품이 흑자 상품임을 입증하고 이를 금융당국 제출한다.

당국은 상품 약관을 심사하면서 수익성 분석도 적절한지를 판단해 상품 출시를 승인한다.

새로운 기준안에는 이익과 비용 산출 기준의 변동도 있다. 신상품의 5년간 수익성을 따질 때 카드론 이익을 포함하려고 했으나 현행대로 신용판매 이익만 계산하기로 했다.

비용을 계산할 때 일회성 마케팅 비용은 새롭게 포함한다. 일회성 마케팅 비용은 과당 경쟁의 '원흉'으로 지목돼 왔던 탓에 금융당국이 비용 축소 영순위로 꼽은 항목이다.

시장점유율을 늘리기 위해서 일회성 마케팅 비용을 적극적으로 써야 할 중소형 카드사 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불리한 조치다.

금융당국은 카드업계와의 의견 조율을 거쳐 이달 중에 최종 방안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길나영 기자 layoung9402@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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