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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디스플레이 연속 적자 행진…"2Q 3687억원 영업손실"

패널 수요 부진에 일회성 비용까지 반영…매출도 감소
"올레드로의 사업구조 전환 가속화로 위기 탈출"

LG디스플레이 파주공장 [사진=연합뉴스]
LG디스플레이 파주공장 [사진=연합뉴스]

 

[청년일보] LG디스플레이가 올 2분기에 패널 수요 감소와 일회성 비용 등의 영향으로 또다시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지난해 상반기부터 '비상경영체제'를 가동하고 있으나 좀처럼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모습으로, 올레드(OLED)로의 사업구조 전환을 통해 위기 탈출을 시도한다는 전략이어서 하반기 실적이 주목된다.

LG디스플레이는 올 2분기(4∼6월)에 3687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고 23일 공시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의 2281억원 영업손실보다 더 많아진 것이며, 전분기 적자(1320억원)에 비해서도 큰 폭으로 늘어난 수치다. 이로써 2분기 연속 적자 행진을 이어갔다.

매출액은 5조353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5조6112억원)보다 5% 줄었으며 전분기(5조8788억원)보다도 9% 감소했다.

또 550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면서 전분기(63억원)의 근 9배 수준으로 늘어났다.

올 2분기 제품별 매출 비중은 TV용 패널이 41%에 달하면서 전분기보다 5%포인트나 높아졌다. 전체적인 판매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올레드TV 패널의 매출 비중이 확대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노트북PC 및 태블릿용 패널이 전체의 22%를 차지하면서 그 뒤를 이었고, 모바일용 패널(19%)과 모니터용 패널(18%) 등의 순이었다.

상반기 실적 부진은 미중 무역전쟁 등에 따른 불확실성으로 유통사와 완성품 업체들이 구매를 보수적으로 진행하면서 수요가 줄어들고, 이에 따라 가격이 급락한 데 따른 것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또 모바일 부문 사업역량 강화 등에 따른 일회성 비용이 반영된 것도 적자 확대를 요인으로 지적됐다.

LG디스플레이는 올 하반기부터는 올레드로의 사업구조 전환에 속도를 내면서 성과를 끌어낸다는 전략이다.

최고재무책임자(CFO)인 서동희 전무는 "3분기부터 중국 광저우(廣州) 올레드 공장이 양산을 시작하면 올레드 패널 생산능력이 2배 가까이 늘어난다"면서 "파주의 모바일용 플라스틱 올레드(P-OLED) 신규 공장도 본격 가동에 들어가고, 구미 공장도 공급이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 전무는 특히 "소형 웨어러블 제품부터 초대형 TV까지 전 제품 올레드 포트폴리오를 가진 유일한 업체인 만큼 대·소형 올레드의 안정적인 양산을 통해 기회 요인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광원 기자 semi1283@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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