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알바생이 일하고 싶은 브랜드 1위는?

<제공=알바몬>

알바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어하는 아르바이트 브랜드로 CJ올리브영, 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유로 평소 좋아하는 브랜드나 좋은 이미지, 일이 재미있을 것 같아서 등을 꼽았다.

알바몬이 최근 알바생 및 알바구직자 2360명을 대상으로 지원자가 많은 상위 40개 브랜드를 제시한 '알바 브랜드 선호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2일 밝혔다.

알바생들에게 가장 일하고 싶은 브랜드(복수응답)를 꼽게 한 결과 총 29.8%의 선호도를 얻은 CJ올리브영이 1위에 꼽혔다. 2위는 스타벅스(22.9%), 3위는 투썸플레이스(19.2%)가 각각 차지했다.

이어 △롯데백화점(14.2%) △GS25(12.2%)가 나란히 브랜드알바 선호도 TOP5에 이름을 올렸다.

이밖에도 △던킨도너츠(10.3%) △파리바게뜨(10.0%) △할리스커피(9.8%) △CU(9.4%) △CJ푸드빌(9.0%) 등이 차례로 가장 일하고 싶은 알바 브랜드 10위권에 올랐다.

브랜드알바 선호도는 성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어 여성은 CJ올리브영(33.1%)을, 남성은 스타벅스(19.3%)를 1위로 선택했다.

이어 여성들은 △스타벅스(23.9%) △투썸플레이스(20.7%) △롯데백화점(12.9%) △던킨도너츠(11.4%)를 알바 선호 브랜드 TOP5로 꼽았으며, 남성들은 스타벅스에 이어 △롯데백화점(18.7%) △CJ올리브영(18.0%) △GS25(15.6%) △CU(15.1%)를 꼽아 차이가 있었다.

그 이유로 응답자의 60.2%가 '평소 좋아하는 브랜드, 좋은 이미지의 브랜드라서(복수응답)'를 택했다. 2위는 '일이 재미있을 것 같아서(30.8%)'가 차지했고 '다양한 복지제도가 있을 것 같아서(28.6%)', '일할 수 있는 매장이 많아서(24.7%)'가 뒤를 이었다.

이밖에도 '다른 데보다 급여 수준이 높을 것 같아서(16.4%)', '이미 일해본 경험이 있어서(15.2%)', '향후 취업하고 싶은 회사, 브랜드라서(10.7%)', '알바생들 사이에 평판이 좋아서(8.5%)', '취업 가산점 등 취업연계 제도가 있다고 들어서(4.0%)' 등의 이유가 뒤따랐다.

앞으로 알바를 할 때 브랜드 알바를 하고 싶다고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알바생의 75.8%가 '그렇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그렇다면 실제로 브랜드매장과 사업장에서 일해본 알바생들은 브랜드 알바가 더 좋다고 느낄까? 알바몬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 중 이미 브랜드 알바를 경험했다고 밝힌 알바생은 총 1,878명. 이들에게 브랜드 알바라서 다른 아르바이트와 다르다고 느낀 것이 있는지를 물은 결과 47.7%가 '특별히 다른 점을 느끼지 못했다'고 응답했다. 반면 40.7%의 알바생은 '브랜드 알바라서 좋은 점이 더 많다고 느꼈다'고 답했다. '나쁜 점이 더 많다고 느꼈다'는 알바생은 11.6%였다.

기 경험자들이 느끼는 브랜드 알바의 장점(복수응답) 1위는 '유니폼 지급(48.2%)'이 차지했다. 2위는 '업무매뉴얼이 있어 업무를 숙지하기 좋았다(41.3%)'가, 3위는 '휴게시간 및 공간이 별도로 주어졌다(33.7%)'가 각각 차지했다. 이어 △더 높은 시급(33.2%) △직원 할인 및 무료이용권 등 의외의 이득(29.8%) △명확한 책임소재 및 업무내용(28.5%) △다양한 복리후생(17.9%) △부당대우로부터 안전한 근로환경(14.9%) △팀워크를 이뤄 일하는 재미(8.0%) △취업연계 혜택(4.4%) 등도 이미 브랜드 알바를 경험한 알바생들이 느끼는 대표적인 장점이었다.

반면 기 경험자들이 느낀 브랜드 알바의 단점(복수응답)에는 '규정과 매뉴얼대로만 하느라 융통성이 부족(40.4%)한 점'과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급여나 복지(37.6%)'가 나란히 1, 2위로 꼽혔다. 또 △손님이 많아 너무 많은 업무량(35.3%) △까다로운 평가와 수시 교육(34.4%) △고객 서비스를 최우선으로 하느라 무시당하는 알바생의 인권(31.7%) 등도 브랜드 알바가 갖는 단점으로 꼽혔다.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