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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기술표준원, 일자리 창출 위한 '서비스 표준 및 인증 활성화 설명회' 개최

정부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 산업 분야이자 일자리 창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서비스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서비스 표준의 역할과 필요성을 업계에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28일 서비스 업계 관계자를 대상으로 한국기술센터에서 '서비스 표준 및 인증 활성화를 위한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서비스 산업에서 표준의 역할과 업계 활용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업계의 서비스 표준 활용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했다. 

설명회 강연자들은 서비스 표준화에 대한 기초 이해에서부터 표준을 활용한 선도기업의 고객만족과 혁신 사례에 이르는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강연자로 참여하는 김수욱 서울대학교 교수(생산관리학회장)와 한국산업기술시험원 송태승 센터장은 서비스 표준화의 필요성과 국내·외 서비스 표준의 활용 동향에 대해 설명한다. 

전인호 포스메이트 그룹장과 김희성 한성자동차 부장은 한국산업규격(KS)인증을 통한 기업의 서비스 혁신 사례를 공유한다.

김수욱 교수는 '서비스 표준화에 대한 이해'를 주제로 "일관된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요소인 서비스 프로세스와 서비스 수행 환경의 표준화"에 대해 설명한다. 

송태승 센터장은 '서비스 표준화 동향'을 주제로 "주요국의 서비스 표준 활용 동향과 국제 표준화 기구가 바라보는 서비스 표준화"에 대해 발표한다. 

강병구 국가기술표준원 국장은 "서비스가 제조를 견인하는 4차 산업 시대를 대비해 서비스 산업을 육성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표준화가 필수적"이라며 "서비스 표준화가 일관된 품질 유지와 서비스 품질 향상의 원동력임을 지속적으로 알리는 한편 민간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 관련 정책을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현재 ▲콜센터 ▲시설관리 ▲골프장 ▲차량수리 및 견인 ▲휴양 콘도미니엄 ▲장례식장 ▲노인요양시설 ▲혼인예식장 ▲산후조리원 서비스 등 10개 서비스에 KS인증을 부여하고 있으며 여기에 택배, 이사, 시장 및 여론조사, 컨벤션 서비스 등 4종 추가된다.

서비스 종류별로 인증을 받은 경우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장이 둘 이상일 때 각 사업장에 서비스 인증표시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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