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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 연체 어쩌지?"...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 이용해 보세요

실직 등 갑작스런 위기 상황에 처한 연체 우려 대출자들은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을 통해 곤란한 상황을 무사히 넘길 수 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 2016년 6월부터 금감원과 은행권이 연체 우려 채무자를 지원하기 위해 도입한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이 그동안 35만명에 5조8000억원을 지원했다고 22일 밝혔다.

'신용대출 119'는 신용등급이 급격히 하락하거나 다중 채무가 발생한 연체 우려 채무자를 대상으로 안내·상담을 거쳐 만기를 연장하거나 장기(최장 10년 이내) 분할상환대출 및 서민금융상품(새희망홀씨 등)으로 전환하는 프로그램이다.

<제공=금융감독원>

금감원에 따르면 2016년 6월 도입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 연체 우려자 총 38만명(채무액 6조4000억원) 중 91%에 해당하는 35만명(5조8000억원)이 도움을 받았다. 31만명(5조2000억원)이 만기 연장이나 대환 대출을 받았고 4만명(6000억원)은 결국 정상 상환했다.

지원 내용별로 보면 만기 연장 비중이 89.7%로 가장 높고, 장기분할상품 대환(6.4%), 서민금융상품 대환(3.9%) 순이다.

금감원은 연체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신용등급이 급격히 하락하거나 다중 채무 등이 발생한 연체 우려 채무자를 대상으로 은행에서 대출 만기 2개월 전에 안내·상담을 하고 만기연장 등을 지원했다.

가계신용 대출자 중 은행이 연체 우려자로 선정하거나 스스로 채무관리를 희망하는 이들에게 상황에 따라 만기연장, 장기(최장 10년 이내) 분할상환 대출, 서민금융상품(새희망홀씨 등)으로 전환하는 절차를 거쳤다.

<제공=금융감독원>

올해 상반기 실적을 보면 연체 우려자 8만5706명이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을 통해 1조4000억원을 지원받았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조2000억원에 비해 1705억원(13.6%) 증가한 수치다. 

은행별로는 △우리 3102억원 △신한 2492억원 △국민 2324억원 △농협 2272억원 순이었다.

금감원 관계자는 "향후 시장금리 인상 등으로 서민·취약계층 금융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고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이 현장에서 잘 작동하도록 모니터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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