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18.12.11 화 08:53
상단여백
HOME Society 주거교육
청년·신혼부부 맞춤형 공공임대주택 '청신호' 공급…정릉동에 1호
  • 이상준 기자
  • 승인 2018.12.05 10:20
  • 댓글 0

주거난을 겪고 있는 청년과 신혼부부를 위한 맞춤형 공공임대주택 브랜드 '청신호(靑新戶)'가 내년 본격 출범한다.

5일 서울시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에 따르면 '청신호' 임대주택은 청년과 신혼부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한 특화설계로 기존 주택 평면과 차별화했다.

브랜드 청신호는 '청'년, '신'혼부부, '호(戶)'에서 한 글자씩 따 이름지었으며 주거, 육아, 취업난으로 고통받는 청년들의 내 집 마련에 청신호를 켜겠다는 의미를 담았으며 공간질서 확립, 알파공간 제공, 공간 최적화, 수납특화에 주안점을 뒀다.

예를 들어 나만의 한 평(3.3㎡)을 제공해 SH공사의 기존 표준평면보다 면적을 확대했다. 원룸형은 17㎡에서 20㎡로, 투룸형은 36㎡에서 39㎡로 면적을 키웠다. 수납, 배치 등 공간 활용도 극대화했다.

사진설명청년주택 특화 평면. [제공=SH공사]

'청년'을 위한 청신호 주택의 경우 ▲청년노마드형(원룸형) ▲워크&라이프형(거실-침실 분리) ▲소셜다이닝형(거실 확장형) 등 3가지 타입으로 선보인다. 모두 청년 1인가구를 위해 몸만 들어오면 될 수 있게 빌트인 가구가 완비된 일체형으로 공급된다. 집에서 요리를 많이 하거나 전혀 하지 않는 등 다양한 생활양식을 고려해 주방가구 규모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욕실은 건식 또는 습식 선택이 가능하다.

또 상부수납장이나 소형가전 수납장 등도 배치해 별도의 수납 가구가 필요 없다. 특히 소셜다이닝형의 경우 홈트레이닝이나 소셜모임 등이 잦은 청년들을 위해 거실을 확장한 주택유형이다.

신혼부부 주택 특화 평면. [제공=SH공사]

'신혼부부'를 위한 청신호 주택은 육아 중심으로 기획된 기존 주택과 달리 자녀가 없는 부부까지 고려해 가변형으로 설계됐다. ▲자기계발형(자녀가 없는 새내기 신혼부부) ▲자녀계획형(2~3인 가구) ▲자녀양육형(3~4인 가구) 등 3가지 형태다.

특히 아이가 태어나면 자녀양육 공간으로 활용하고 부부만 생활할 때는 게임, 음악감상, 홈트레이닝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는 전용공간 '알콩달콩 β룸'이 배치됐다.

청년·신혼부부 주택 모두 내부뿐 아니라 외부 현관문 근처에도 수납공간이 마련된다. 자전거, 우산 같이 집 밖에서 사용하는 물건을 보관하는 '한걸음 창고', 인터넷 주문이 일상화된 쇼핑 스타일을 반영해 집집마다 '내집앞 택배 보관함'이 설치된다.

단지 곳곳에는 지역의 공간복지 거점 역할을 할 커뮤니티 시설도 들어선다. 신혼부부 단지의 경우 어린이집 설치를 의무화하고 미세먼지 걱정 없는 실내놀이터와 키즈카페 등이 설치된다. 청년주택은 악기연주, 공동작업 같이 집에서 하기 어려운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이 제공된다.

1호 '청신호' 주택인 정릉동 행복주택은 내년 7월 완공을 앞두고 있다. 총 166세대, 지상 4층 규모로 청년(108세대), 신혼부부(25세대), 고령자(33세대) 등에 공급된다.

또 내년 공급 예정인 매입형 임대주택 가운데 2500세대를 이번에 개발한 특화평면을 100% 적용한 '청신호' 주택으로 공급된다.

SH공사  관계자는 "이제 임대주택도 시민들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맞춤형으로 공급하는 시대를 열겠다"며 "같은 공간이라도 실제 사는 사람에 따라 다양한 생활방식을 실현할 수 있도록 공간 활용을 극대화한 주거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임대주택의 품질과 이미지를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SH공사는 내년 공급 예정인 매입형 임대주택 가운데 2500세대를 이번에 개발한 특화평면을 100% 적용한 `청신호` 주택으로 공급할 방침이다.

이상준 기자  1004kiki@youthdaily.co.kr

<저작권자 © 청년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오늘의 사회 이슈
여백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이달의 실업률
  • 전체실업률
  • 4.0%
  • 청년실업률
  • 10.5%
여백
여백
Research & Ranking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