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보다 '1+1'…CU, '맞춤 마케팅' 전개

등록 2023.03.20 11:21:48 수정 2023.03.20 11:21:57
최철호 기자 cch8815@youthdaily.co.kr

1+1 상품 매출 비중 2020년부터 꾸준한 상승세
음료에서 가장 큰 두각…20년 대비 약 2배 증가
"구매 패턴 분석통해 상품 기획·행사 전개할 것"

 

【 청년일보 】 최근 계속되는 물가 인상 속에 '짠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편의점에서도 2+1 보다 1+1 상품에 대한 수요가 더 커지고 있다.


이에 편의점 CU는 이러한 소비 동향에 발맞춰 '+1' 행사 대상을 대폭 늘리는 등 '맞춤형 마케팅'에 나섰다고 20일 밝혔다.


CU가 편의점을 대표하는 프로모션인 '+1' 증정 행사의 매출 현황을 분석한 결과, 최근 3년간 행사 상품 중 1+1 상품의 매출 비중이 10%p 이상 증가한 반면, 2+1 행사 상품의 비중은 6%p 가량 감소했다.


CU의 전체 판촉행사에서 연도별 '+1' 증정 상품의 매출 비중 변화를 살펴 보면, 1+1 행사 상품의 비중은 지난 2020년 17.2%, 2021년 21.1%로 증가했고 물가 인상이 본격화된 2022년 27.2%까지 크게 증가한 뒤 올해(1~2월) 29.0%까지 올랐다.


같은 '+1' 증정 행사이지만 2+1 행사 상품은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다. 2+1 상품의 연도별 매출 비중은 2020년 67.1%, 2021년 62.7%에서 2022년 57.5%까지 줄었다가 올해 61.4%를 기록했다.


CU에 따르면 1+1 상품의 매출이 가장 두각을 나타낸 품목은 음료쪽이다. 음료의 1+1 행사 상품 매출 비중은 지난 2020년 8.3%, 2021년 10.8%, 2022년 16.2%, 올해는 16.6%까지 높아졌다. 다른 상품들의 비중이 평균 2~3% 증가한 것에 비하면 가장 높은 증가폭이다.


이렇듯 편의점의 1+1 행사에 대한 수요가 날로 높아지고 있는 이유에 대해 CU는 잇따른 물가 인상으로 증정 행사에 대한 민감도가 더욱 커지고 지출을 최소화 하려는 소비 심리가 반영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CU는 이러한 소비 동향 변화에 맞춰 올해 +1 행사 대상 상품 수를 3년 전 대비 50% 이상 더 늘렸다. 특히, 고객들의 최근 선호도를 반영해 1+1 행사 상품 수를 이전 보다 무려 94.5%나 확대해 선택의 폭을 넓혔고 2+1 상품은 43.3% 늘렸다.


한편 CU는 고물가 시대에 증정 행사 외에도 상시 초저가 상품과 월별 파격 할인 행사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21년 업계 최초로 선보인 초특가 PB 득템 시리즈는 지난달 누적 판매량 2천 만개를 돌파했다. 현재 라면·즉석밥·계란·티슈 등 주요 상품에서 20여 종이 넘는 상품을 운영 중이며, 최근에는 일반 제품 대비 약 40% 저렴한 '김득템'을 내놓기도 했다.


김명수 BGF리테일 MD기획팀장은 "최근 편의점이 합리적인 가격을 갖춘 쇼핑 채널로 자리잡으면서 전방위 물가 인상 속에 +1 증정 행사에서도 짠소비 트렌드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며 "CU는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구매 패턴을 면밀히 분석해 그에 맞는 초특가 상품의 기획과 알뜰 행사들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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