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화)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편의점 업계, 추석 명절선물 론칭...돋보이는 '3色' 차별화 전략

세븐일레븐·CU·GS25 추석 맞이해 추석 명절선물 세트 출시
가성비·이동식 주택·명품주류 등 각양각색 제품으로 어필
업계, '가성비' 제품 공통 출시...'고물가 시대' 맞춤형 제품 지속 확대 전망

 

【 청년일보 】 다가오는 추석 명절을 맞아 편의점 업계가 차별화된 추석 명절 선물세트를 속속 선보이고 있다.

 

세븐일레븐·CU·GS25 등 주요 편의점 업계는 고물가 시대 속에서 각기 차별화된 구성으로 소비자들에 자사의 상품을 어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세븐일레븐은 고물가 시대에 발맞춘 '가성비' 상품을, CU는 '주택', '명품식물'과 같은 이색 상품을 선보이는 데 이어 GS25는 '명품주류'를 중심으로 한 프리미엄 추석 명절 선물세트를 구성하는 등 편의점 업계가 각양각색의 상품으로 소비자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세븐일레븐, 고물가 시대에 ‘가성비 청과·정육·주방용품 등 상품 마련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금년 추석 명절을 앞두고 ▲가성비∙가심비 ▲홈족 ▲프리미엄 세 가지 테마를중심으로 총 500여 종에 이르는 다양한 명절 선물세트를선보이며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한다.

 

먼저 세븐일레븐은 고물가 시대에 발맞춰 다양한 가성비 상품을 선보인다. 유명 산지 사과, 배를 소량으로 구성한 '자연담은 사과배 혼합세트' 등 실속 청과와 1등급 한우를 구이용, 국거리용 부위로 따로 나눠 구성한 '우들 한우 실속 세트' 등 실속 정육, 그리고 가볍고 튼튼한 '코렐 미스틱 그레이 2인 식기세트' 등 가성비 주방 용품을 담은 상품을 마련했다.

 

또 세븐일레븐은 엔데믹 트렌드에 맞춰 집에서 다양한 활동 을 즐기는 '홈족'을 위한 상품들을 준비했다. 집에서 편안히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닌텐도 스위치OLED', '닌텐도 스위치 네온' 등의 게임기를 비롯해 홈트레이닝족을 위한 '아이러너 Z3 런닝머신'을 선보이는 한편 홈인테리어족들을 위해서는 각종 명화액자와 '포켓몬 피카츄 쿠션'과 같은 트렌디한 상품을 준비했다.

 

이어 MZ세대를 중심으로 명품 및 프리미엄 상품에 대한 관심이 늘어남에 따라 프리미엄 선물세트도 마련했다는게 세븐일레븐의 설명이다. 구찌, 입생로랑, 프라다 등 명품 브래드 가방 및 남녀지갑 20여종을 비롯해 '동물복지' 기준으로 건강하게 키운 올가홀푸드의 '무항생제 한우 명품세트', '무항생제 한우 정성세트' 등 프리미엄 정육을 마련한 한편, '샤또 라필드 로칠드 17 빈티지)' 등 프리미엄 와인과 싱글몰트 위스키를 포함한 고급 주류도 소비자를 만날 준비를 마쳤다.

 

이밖에 건강식품, 수산세트 등 인기 명절 선물세트부터 반려동물을 위한 펫 선물세트, 재테크를 위한 '순금 골드바', '순금골프공'등 이색 상품까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한다.

 

세븐일레븐은 각종 할인 혜택도 준비했다.

 

오는 9월 16일까지 명절 선물세트 전상품에 대해 롯데카드로 5만원 이상 결제 시 10% 현장 할인 혜택과 함께 특별 기획 상품 100종에 대해서는 하나카드와 농협카드로 결제 시 20% 현장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게 세븐일레븐의 설명이다. 이 밖에 T멤버십 할인, 적립과 L POINT(엘포인트) 100% 결제(보유 포인트 한도 내)도 가능하다. 

 

이현호 세븐일레븐 상품운영팀장은 "포스트 코로나와 물가 인상 등을 고려해 다양한 개인 맞춤형 명절 선물세트를 준비했다"면서 "가까운 편의점에서 간편하게 명절 선물 준비하시고 풍성하고 건강한 한가위를 보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주택부터 명품 식물까지"...CU, 이색 추색 선물세트 판매

 

한편 편의점 업계 1위인 CU는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다음달 5일까지 이색 상품을 중심으로 실속형 상품, 프리미엄 선물세트까지 폭넓은 가격대의 추석 선물세트 520여 종이 소비자들을 맞이한다.

 

먼저 CU는 작년 3채나 판매된 '이동형 주택'을 올해는 멤버십 앱 포켓CU를 통해 선보인다. 올해 이동형 주택 구성은 거실, 주방, 화장실 및 다락이 포함된복층주택 3종과 단층주택 1종이다. 목조주택 전문기업 연하우징의 상품들로 꾸며진 해당 상품은 단층·복층 등 내외부 구성에 따라 다양한 가격대로 소비자를 찾는다.

 

또 CU는 식테크(식물+재테크)족을 위한 이색 명품 식물들도 한정 수량 선보인다. 잎 무늬가 독특해 희소가치가 높은 몬스테라 알보를 비롯해 무늬아단소니·올리브나무 등 총 7종을 포함해 식물 재배용 생활가전인 LG전자 '틔운 오브제 컬렉션'과 '틔운 미니'도 함께 판매한다.

 

이와 함께 CU는 지난 설 유통업계 최초로 선보인 ‘+1 선물세트 기부 캠페인’을 이번 추석에도 진행한다. 기부 전용 선물세트는 고객에게 증정되는 +1 상품을 고객의 이름으로 주변 취약계층 이웃에게 전달하고 CU 역시 같은 수량만큼 기부하는 '가치 소비'선물세트다.

 

아울러 CU는 코로나19 이후 지속되고 있는 건강관리와 편리미엄(편리함+프리미엄) 트렌드에 맞춰 CU는 헬스케어 및 스마트 생활 가전 상품 100여 종도주력상품으로 론칭한다.

 

건강하고 행복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웰니스족을 위해서는 야외 취미활동을 돕는 드론, 액션캠, 산악자전거 등과 효도 선물 콘셉트의 코지마 안마의자와 발 마사지기도 만나볼 수 있다. DNA 54종 유전자 분석이 가능한 혈통분석KIT도 이색 상품으로 선보인다.

 

여기에 더해 CU는 고물가 시대에 맞춰 올 추석 10만원 이하 선물 구성을 예년보다 40종 가량 확대했다. 실제로 지난 추석 판매된 선물세트의 가격대별 매출구성비에서 10만원 이하의 상품은 60.8%의 판매 비중을 보인 바 있다.

 

또한 CU는 홈술족의 다양한 취향을 반영한 주류 선물세트 50여 종도 내놓는다. 1865 헤리티지 블렌드 와인·발렌타인 17년과 같은 유명 수입 주류를 비롯해 안동소주·전주 이강주 등 다양한 전통주 세트도 준비했다.

 

정육 상품의 경우 한우 우족·꼬리 반마리·사골 및 떡갈비 등 실속형 한우 세트를 비롯해 한돈 인기부위모음·갈비·제주 흑돼지 삼합 등의 상품선보인다. 배, 사과, 황금향, 샤인머스캣 등 매년 높은 수요를 보이는 과일도 당도 선별 상품들로 엄선했다.

 

CU도 소비자들을 위한 할인 혜택을 준비했다. CU는 고객의 알뜰 쇼핑을 돕기 위해 ‘포켓CU’에서 이달 22일부터 31일까지 평일 오전 10시마다 인기 선물세트를 최대 30% 할인 판매하는 타임 세일을 진행한다. 

 

또 CU의 추석 선물 세트에는 SKT T멤버십 통신사 할인을 적용할 수 있으며, 일부 상품은 무료택배 기간(9월 5일까지) 내 BC카드 결제 시 20% 구매 할인혜택도 받을 수 있다. CU 멤버십 포인트 적립도 가능하다. 

 

BGF리테일 진영호 상품본부장은 "이번 추석은 엔데믹 이후 첫 명절로 고향에 방문을 계획하는 고객들이 예년보다 많을 것으로 보고 실속형 상품부터 프리미엄 선물까지 다양한 가격대로 구성했다"며 "최근 편의점에서 명절 선물세트를 준비하는 고객들이 늘고 있는 만큼 알뜰 쇼핑, 편리미엄, 식테크, 가치 소비등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 구색을 꾸준히 늘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GS25, 고급 주류·한우·제주여행 상품으로 명절 선물 상품 '차별화'...실속 할인 행사도 진행

 

GS25 역시 2022년 추석을 맞아 총 880종에 이르는 명절 선물 상품을 준비했다.

 

‘희소성’ 있는 상품을 선호하는 최근 소비 트렌드와 ‘엔데믹' 등 사회적 변화에 맞춰 주요 추석 선물세트를 구성했다는게 GS25의 설명이다. 또 물가 안정취지로 사전 예약 구매 할인 혜택 등을 강화한 것도 상품 구성의 특징이다.

 

먼저 GS리테일은 '로마네꽁띠2017', '돔페리뇽', '원소주 기획세트' 등의 상품을 중심으로 ‘희소성’ 가득한 상품을 선보인다.

 

'희소성'을 대표하는 상품은 7천900만원의 'DRC로마네꽁띠2017'다. '신의 물방울' '전 세계에서 가장 비싼 와인' 등 좋은 수식어가 모두 따라 붙는 명실상부한 최고급 와인이다. 이번 추석에 판매하는 상품 중 최고가다.

 

또 최고급 샴페인의 대명사인 ‘돔 페리뇽'도 선보인다. 돔 페리뇽 P3 1971·돔 페리뇽 P3 1973을 포함한 총 4종이며 모두 20년 이상 숙성된 P3(Plenitude, 가장 긴 20년 이상 P3로 표기) 라인 상품으로 최고 중의 최고급 샴페인에 속한다. 

 

아울러 올해 최고의 인기 주류인 '원소주'가 GS25 단독 추석 선물세트로 등장해  원소주 2병과 전용 온더락 잔 2개로 구성된 한정판 ‘원소주 기획 세트’가 판매된다. 오직 GS25에서만 만나 볼 수 있는 추석 명절 상품으로 가장 빠른 완판이 예상된다는게 GS25의 설명이다

 

또 명절 기간 가장 수요가 높은 한우세트로는 3천 두 정도만 사육되고 있는 토종 칡소 기획 세트 상품인 ‘칡소한마리세트’와 투뿔(1++) 한우 중에서도 마블링(근내지방도)에 따라 한번 더 걸러진 최상위 등급인 투뿔넘버나인 한우로 만든 '우월한우VVIP세트(No.9)' 등이 판매된다. 3대 진미로 불리는 희귀 식재료벨루가캐비어·푸아그라·화이트트러플오일 선물세트 3종 등도 GS25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와 함께 GS25는 '엔데믹' 이후 급증한 여행 수요에 맞춰 추석 선물세트로 한화리조트 제주와 협업해 '제주 살기' 상품이 등도 판매한다. 이에 ▲제주 한달살기 (30박) ▲제주 보름살기(15박) ▲제주 열흘살기 (10박) ▲제주 일주살기(7박) 등 총 4종의 상품이 고객들을 맞이한다.

 

해당 상품들은 전국 GS25 매장을 방문해 구매할 수 있으며, 한화리조트의 상담, 예약 확정 절차를 거쳐 이용 가능하다. GS25는 추석 선물 뿐 아니라 장기여행, 워케이션(work + vacation의 합성어)을 준비하는 고객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했다.

 

끝으로 GS25에서는 고물가 시대, 명절 물가안정 취지의 할인 행사도 만나볼 수 있다. GS25는 이달 26일까지 112종의 한우, 과일, 수산, 수제 햄 등의 선물세트를 제휴 신용카드(BC, KB국민, 신한, NH농협, 삼성)로 사전 구매하는 고객에게 기존 10+1, 5+1 등의 덤 증정 상품을 1+1, 2+1등의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명절 물가 안정 취지로 예년 명절 대비 행사 상품 규모와 할인 폭을 높여 사전 예약 구매 혜택을  강화했다는게 GS25의 설명이다. 또 상품을 구매한 고객들은 전국의 GS25에서 직접 구매 후 무료 택배(기준 수량 구매 시)등으로 원하는 날짜, 배송지로 상품을 받아볼 수 있다. 나만의 냉장고 앱 내 카탈로그를 통해 원하는 매장에 주문 후 픽업도 가능하다. 같은 기간, GS리테일 전용 페이 GS페이로 일정 금액 구매 시 GS25 모바일 상품권 선착순 지급 행사도 병행된다. 

 

이 외에도 안전한 명절 대이동을 위해 ‘레피젠코로나19자가검사2입’, PCL코로나19타액검사키트2입’ 등 코로나자가검사키트를 2+1, 추가 할인 행사를 선보이며, 편의점 인기 상품 1천500여종에 대해서도 초특가, 1+1 행사 등도 진행한다. 

 

GS25 관계자는 “소비 트렌드 변화를 반영해 오직 GS25에서만 만나 볼 수 있는 차별화 추석 선물세트를 역대급 구성으로 준비했다”며 “사전 예약 구매 할인 등의 파격 행사를 강화해 명절 물가 안정 및 고객 소비 혜택을 높이는데 주력했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