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이마트24, 올 결산 트렌드 키워드 'R.A.B.B.I.T' 선정

내년에도 같은 트렌드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
빠른 트렌드 파악으로 점프하는 한 해 만들것

 

 

【 청년일보 】 이마트24가 2022년 한 해를 마무리하며 결산키워드로 토끼를 뜻하는 단어 R.A.B.B.I.T(Replacement·App·Bottle·Baseball·Interaction·Tech)을 선정했다.

 

R.A.B.B.I.T은 물가 인상으로 인한 식당 대체를 뜻하는 Replacement, 혁신적인 모바일앱 론칭을 뜻하는 App, 다양한 주류 인기를 뜻하는 Bottle, 야구 마케팅을 뜻하는 Baseball, 고객 소통을 뜻하는 Interaction, 기술발전을 뜻하는 Tech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어졌다.

 

이마트 24는 키워드 선정에 대해 이와 일맥 상통하는 트렌드 키워드가 내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라며, 토끼가 빠르게 움직이고 높이 점프하는 것처럼, 트렌드를 빠르게 읽고 또 한 번 점프하는 한 해를 만들겠다는 다짐도 담았다고 29일 밝혔다.
 
물가 안정으로 인한 식당 대체 (Replacement)

 

이마트24는 2022년은 불안정한 국제 정세에 따른 물가 상승으로 인해, 가성비 있게 즐길 수 있는 편의점 먹거리를 찾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편의점이 식당 역할을 담당한 해였다고 평가했다.

 

편의점 도시락과 삼각김밥, 김밥 등은 물가 상승으로 밥값 부담이 커진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편의점 먹거리 구매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이마트24가 슬로건 '딜리셔스 아이디어'에 맞춰 맛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구매가 이어졌다.

 

실제로 이마트24가 올해 맛있는 먹거리와 기분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역량을 집중한 결과 30년 전통 맛집, 대학가 맛집, 트렌디한 전문식당 등 검증된 레시피와 식재료를 활용해 맛과 품질을 끌어 올린 결과 올해(1월 1일~12월 27일) Fresh Food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1% 증가했다.
 
특히 기존 대비 중량을 약 50% 늘린 더빅삼각김밥은 한 끼 식사를 대체할 수 있는 먹거리로 알려지며 157%의 높은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다.

 

이마트24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맛 경쟁력 강화에 힘을 쏟을 계획이며, 가성비 높은 도시락부터 프리미엄 라인까지 고객 선택의 폭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먹거리뿐만 아니라 편의점 커피도 큰 인기를 누리며 커피 전문점을 대체하기도 했다. 이마트24가 판매하고 있는 이프레쏘 원두커피는 올해 판매수량 베스트3에 이름을 올렸으며, 매년 40% 이상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인기 상품이다.

 

이마트24는 최고 등급의 싱글오리진 원두를 사용하고 1천만원대 이태리 명품 커피머신 '세코(saeco) 그랑 이데아'로 추출하는 이프레쏘 원두커피 메뉴를 강화하는 동시에 커피와 함께 즐기는 디저트 상품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혁신적인 모바일앱 론칭 (App)

 

이마트24는 지난 11월, 기존 유통업계에서 찾아보기 힘든 과감한 혁신을 통해 온·오프라인을 연결하는 독창적인 모바일 앱을 론칭했다.
 
게임을 통해 이마트24 브랜드와 상품, 마케팅을 각인시키고, 고객이 게임을 통해 획득한 리워드를 오프라인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으로 교환하고, NFT멤버십을 도입하는 등 기존과는 완전히 차별화된 앱을 선보인 것이다.

 

이마트24는 새롭고 재미있는 것에 관심을 보이고, 혜택을 알뜰히 챙기는 스마트한 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의 니즈에 맞춘 이번 앱이 오프라인 매장으로 고객을 끌어들이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실제로 신규 앱 론칭 후 2달여가 지난 현재, DAU(Daily Active Users / 일간 활성 이용자)는 직전 동기간 대비 3배 증가하고, 앱에서 게임을 즐기는 유저 역시 11월 대비 12월 10배 이상 증가하는 등 고객 호응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마트24는 고객이 모바일 앱에서 머무르며 쿠폰을 획득하고, 획득한 쿠폰 사용을 위해 가맹점을 방문하도록 하는 O4O(Online for Offline)전략을 적극 펼쳐나감으로써 가맹점 매출이 증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다양한 주류 인기 (Bottle)

 

코로나19로 인한 홈(HOME)술족의 증가로 역대 최대 판매를 기록했던 주류가 올해도 두 자리 수 증가율을 기록하며 인기를 이어갔다. 편의점이 맥주, 소주 외에도 와인, 위스키, 수제맥주, 비알콜맥주, 프리미엄 소주 등을 강화하며 근거리 주류 구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집에서 칵테일 등 위스키를 즐기는 트렌드가 확산되며 위스키와 봉지얼음이 모두 전년대비 30%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지난 해 12월 4초에 한 병씩 판매됐던 와인은 올해도 두 자리(16%) 증가율을 기록하며 꾸준한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다양한 수제맥주가 출시되면서 다양한 풍미의 수제맥주를 즐기려는 고객 구매가 이어지며 지난 해 대비 2배 이상 증가했으며, 주류 증가와 함께 비알콜 맥주도 109% 증가했다.

 

이마트24는 2019년 주류특화매장을 선보이며 편의점이 근거리 주류 구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며 업계를 선도한 만큼, 내년에도 차별화된 주류 소싱과 마케팅으로 고객들이 이마트24를 지속 찾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이마트24에서 구매 가능한 꼬모를 통해 전 세계 다양한 와인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며, 술과 함께 즐기기 좋은 안주류 소싱 및 개발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 야구 마케팅 (Baseball)

 

올해는 이마트24가 SSG랜더스와 손잡고 사회공헌과 마케팅을 진행하며 성공체험을 했던 한 해였다.

 

이마트24는 지난 8일 인천 SSG랜더스필드에서 SSG랜더스 야구단과 함께 진행한 '삼진 기부 캠페인'의 기부금 3,296만원을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삼진 기부 캠페인은 이마트24의 숫자 '24'와 야구의 '2사 상황'을 연계하여, 홈경기 시 주자가 있는 투 아웃 상황에서 SSG랜더스 투수가 삼진을 기록할 때마다 20만원, 2사 만루 위기 상황에서 삼진으로 마무리 하면 124만원을 적립하여 기부하는 사회공헌활동이다.

 

올해 SSG랜더스 홈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2사 만루 상황에서 삼진을 기록할 때마다 전광판에 이마트24의 기부 메시지와 누적 기부금이 노출됐으며, 팬들의 응원과 기쁨이 함께 더해진 독특한 기부 방식은 현장에서 팬들의 환호성을 불러 일으켰다.

 

또 지난 9월에는 SSG랜더스의 김광현 선수가 가장 좋아하는 반찬으로만 구성하고 김광현 선수의 이름을 내세운 '김광현 KK도시락'을 판매해 인기를 끌었다.

 

이 밖에도 이마트24는 SSG랜더스라거 등 야구 맥주 판매와 함께, 다양한 할인 마케팅을 통해 고객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마트24는 내년에도 SSG랜더스와 함께 차별화된 사회공헌과 마케팅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 고객 소통 (Interaction)

 

올해 이마트24는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방식으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소통을 시도했고, 이러한 시도는 차별화된 이마트24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실제로 이마트24는 올해 게임, 패션, NFT플랫폼, 전자, 명품 플랫폼 등 다양한 업계와 손잡고 팝업스토어를 선보이며 고객에게 색다른 경험 제공을 통한 소통을 진행했다. 이마트24가 올해 선보인 팝업스토어만 6회에 달하며, 누적 방문자수는 10만명을 훌쩍 넘었다.

 

팝업스토어와 함께 다양한 혜택을 담은 협업 상품이 고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았으며, 가맹점 매출 증대로 이어졌다. 대표적인 예로, 이마트24가 게임업계와 손잡고 선보인 검은사막, 미르M 협업상품은 판매기간 동안 각 상품군 내에서 베스트1~3위를 차지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팝업스토어의 성공은 또 다른 업체와의 컬래버레이션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이같은 선순환으로연간 꾸준히 팝업 스토어를 선보이며 기존 편의점에서 느낄 수 없었던 새로운 감성으로 고객과 소통했다는 평가다. 

 

이마트24는 2023년에도 다양한 업계와의 팝업스토어를 선보여 고객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협업하는 업계 고객을 이마트24로 끌어들임으로써 가맹점 매출 증대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기술 발전 (Tech)

 

이마트24가 지난 해 신세계아이앤씨와 손잡고 업계 최초로 선보였던 스마트코엑스점은 올해 더욱 정교화 되었으며 기술 고도화를 이어가고 있다.

 

테스트 매장임에도 불구하고, 폐쇄형이 아닌 일반 고객 누구나 이용 가능한 이마트24 스마트코엑스점에는 인공지능(AI), 컴퓨터비전, 센서퓨전, 음성인식, 클라우드POS 등 신세계아이앤씨의 리테일테크가 총 동원돼 자동결제 기술이 구현됐다.

 

고객들은 매장 앞에 설치된 키오스크를 통해 본인 신용(체크)카드로 인증 및 출입 QR코드를 받아 입장이 가능하며, 매장에서 원하는 상품을 들고 나오기만 하면 최초 인증된 신용(체크)카드로 자동 결제가 진행된다.

 

또 업그레이드를 통해 ▲ 응급상황, 고객 간 다툼, 기물 파손 등 이상상황 감지 ▲ 성인 인증 필요한 담배 판매 가능 ▲ 원격 매장 관리 시스템 구축 등 소비자가 완전스마트매장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예상되는 물리적·정보적 보안을 강화한 더 똑똑해진 매장으로 발전하고 있다.

 

지난해 9월 7일 첫 선을 보인 후 현재까지 7만명의 고객이 매장을 방문해 구매하는 경험을 하게 됐고, 이는 데이터베이스화 되어 AI를 더욱 똑똑하게 만들었다.

 

갈수록 똑똑해지고 있는 이마트24 스마트코엑스점 AI는 시간이 갈수록, 경험이 풍부해 질 수록, 보다 많은 고객을 대할수록 결제 정확성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초기에는 신상품 도입을 위해서는 별도의 학습 과정이 필요했으나, 현재는 신상품을 매대에 진열하기만 하면, 바로 인식을 하고 자동 결제가 진행될 정도로 성장했다.

 

아울러 고객 동반 입장 시 방문인원 모두 QR코드를 스캔해야 했던 점도 고객 입장에서는 불편할 수 있는 요소임을 확인하고, 동반인원 중 한 명만 입장 QR코드를 스캔하면 모두 동시에 입장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컴퓨터비전이 동반입장한 고객을 인지하고, 해당 고객들이 각자 들고 나간 것을 최초 인증한 결제수단 하나에 결제되도록 하는 등 기술이 지속 고도화 되고 있다. 앞으로는 입장 수단이나 간편결제 등 범용성이 입증된 시스템을 접목해 편의성을 한층 더 강화시켜나갈 계획이다.

 

이 밖에도 이마트24는 AR필터를 활용한 이색적인 마케팅을 펼치거나 NFT 멤버십을 모바일앱에 접목하는 등 다양한 기술을 마케팅에 접목하며 고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해 왔다.

 

이마트24 외에도 편의점 업계는 드론배송, 로봇배송 등 새로운 기술을 편의점업에 접목하는 실험을 통해 고객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올해 편의점은 근거리 쇼핑채널로 자리매김 하며 고객들의 큰 사랑을 받았던 한 해였다"며 "계묘년 토끼해를 맞아 RABBIT을 키워드로, 보다 발 빠르게 움직여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한 단계 더 점프하는 한 해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오시내 기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