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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요 부진 여파”···LG디스플레이, 지난해 2조850억원 영업손실

연간 매출 26조1천518억원···전년 대비 12.47% 감소

 

【청년일보】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수요 부진 여파로 LG디스플레이가 지난해 2조원이 넘는 영업손실을 내는 역대급 ‘어닝 쇼크’를 기록했다.

 

LG디스플레이는 연결 기준 작년 한 해 영업손실이 2조850억원으로 전년과 비교해 적자전환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27일 공시했다.

 

매출은 26조1천518억원으로 전년 대비 12.47% 감소했다. 순손실은 3조1천956억원으로 적자로 돌아섰다. 4분기 영업손실은 8천757억원으로 전년 동기(영업이익 4천764억원)와 비교해 적자 전환했다. 

 

4분기 매출과 순손실은 각각 7조3천16억원과 2조938억원이었다. 상각 전 영업이익(EBITDA)은 2천87억원(이익률 3%)을 기록했다.

 

4분기 제품별 판매 비중(매출 기준)은 TV용 패널 25%, 모니터·노트북PC·태블릿 등 IT용 패널 34%, 모바일용 패널·기타 제품 34%, 차량용 패널 7%이다.

 

LG디스플레이는 거시경제 환경 악화로 수요 부진이 심화함에 따라 전방 산업의 재고조정 영향이 그동안 상대적으로 견조한 수요 흐름을 보여 온 하이엔드 제품군까지 미쳐, 판매가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4분기 매출은 스마트폰용 신모델 출하로 전 분기 대비 8% 증가했으나, 중형 중심의 패널가격 약세 지속과 재고 감축을 위한 고강도의 생산 가동률 조정이 손익에 영향을 미쳤다.

 

이에 따라 LG디스플레이는 30%까지 확대한 수주형 사업의 전사 매출 비중을 올해 40% 초반, 내년 50% 수준으로 높인다는 계획이다. 

 

또한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위상을 강화하고, 태블릿 PC 등 중형 OLED 시장에서도 시장을 선점하고 수주형 사업 모델을 구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최고재무책임자(CFO)는 “4분기의 선제적 재고 축소와 대형 사업 운영 합리화가 향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며, 고강도 비용 감축 활동을 지속함에 따라 분기별 손익 흐름이 개선돼 갈 것”이라면서 “당면 과제인 재무 건전성 회복과 함께 사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실행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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