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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라” 컬러마케팅

 

【 청년일보 】 수 많은 브랜드, 다양한 제품들이 실시간으로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 선택의 순간 구매자는 브랜드이미지 등과 관련된 연상성, 주목성 등에 영향을 받아 제품을 구매하기도 한다.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연상성, 상징성 등에 초점을 맞춰 최근 각광 받고 있는 마케팅 이론이 컬러마케팅이다. 소비자의 개성과 감성의 충족에 시각적 요소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Patil은 그의 연구에서 광고의 가장 효과적인 도구로 컬러를 지목했다. 소비자의 심리상태와 인지 능력에 영향을 미쳐 구매 욕구를 자극한다는 것이다. 

 

컬러마케팅과 관련된 초기 연구 단계에서는 고객의 구매욕을 자극하기 위한 일종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써의 컬러에 초점을 두었다. Keller와 Kevin은 고객의 인식과 선호에 영향을 미치는 수단으로 컬러를 정의했다. 

 

이어진 연구들에서 컬러마케팅의 초점은 소비자의 재방문을 유도하는 고객 만족으로 연구의 방향을 설정했다. 마케팅의 근간을 이루는 고객의 구매 행동과 재방문, 고객의 충성도와 관련된 컬러마케팅의 영향에 대한 연구들이 컬러의 영향력을 입증했다. 

 

Oliver 등이 연구에서 중시한 바와 같이 고객 만족은 기업의 재방문 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여기에 컬러마케팅이 일조하며 긍정적 영향 관계를 설정한다는 것이 최근의 연구 결과들이다. 

 

컬러마케팅에 대한 최근의 연구들은 브랜드와 컬러의 상호작용이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 상품 선호도에 미치는 구체적 효과 등 세부적인 분야에서 패션, 디자인 분야에 특정되었던 연구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Freud가 말한 무의식 세계가 미치는 의사결정의 대한 영향력을 언급하지 않더라도 컬러가 갖는 이미지는 다양한 방법으로 구체화 되어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한다. 
 

글 / 윤동관(SBS 콘텐츠전략본부)

 

마케팅 선임매니저
◆공기관 사업 마케팅프로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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