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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관점으로 편집된 공간"… 카카오,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카카오 뷰' 출시

카카오 내·외부 서비스 콘텐츠 활용, 누구나 쉽게 '뷰 에디터'로 활동 가능… 다양한 수익 모델 제공 예정
'콘텐츠 편집'을 매개로 언론사-창작자-편집자-이용자가 유기적으로 소통하고 관계 맺는 새로운 콘텐츠 생태계 구축 목표

 

【 청년일보 】 나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선택해 모아 보고 직접 에디터가 돼 나의 관점에 맞는 콘텐츠를 손쉽게 큐레이션하는 공간이 카카오톡에 생긴다.

 

카카오는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카카오 뷰'를 선보인다고 3일 밝혔다.

 

카카오 뷰는 다양한 '관점'이 담긴 콘텐츠를 카카오톡에서 '본다'는 의미이며, 카카오톡 세 번째 탭에서 만날 수 있다.

 

카카오 뷰에서 콘텐츠를 발행하는 창작자는 '뷰 에디터'라고 부른다. 뷰 에디터는 뉴스, 영상, 텍스트,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 링크를 모아 '보드' 형태로 발행하며 하나의 보드에는 최대 10개의 콘텐츠 링크를 담을 수 있다.

 

카카오 뷰는 '뷰'와 'My뷰'로 구성됐다. 뷰는 나의 취향과 관점에 맞는 보드를 발견하는 공간이다. 경제, 취미, 테크, 건강, 교육 등 총 22개의 주제 카테고리 가운데 관심 있는 주제를 선택하고 각 언론사와 다양한 뷰 에디터를 찾아 취향에 맞는 보드를 구독할 수 있다.

 

My뷰는 내가 구독하는 뷰 에디터의 보드를 모아 보는 공간이다. 마음에 드는 뷰 에디터나 보드를 발견할 경우 보드의 우측 상단 버튼을 눌러 카카오톡 채널을 추가하면 해당 뷰 에디터가 발행하는 보드를 My뷰에서 모아 볼 수 있다.

 

My뷰 내 보드의 정렬 기준도 이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다. 이용자가 선호하는 뷰 에디터의 보드를 최상단에 고정하거나 최신순으로 보드를 배열하는 것도 가능하다.

 

◆ 누구나 '뷰 에디터' 되어 손쉽게 보드 발행, 새로운 수익도 창출

 

콘텐츠에 대한 나만의 취향과 관점이 있는 카카오톡 이용자라면 인플루언서뿐 아니라 학생, 회사원, 자영업자, 작가, 유튜버 등 누구나 쉽게 뷰 에디터로 참여 가능하다.

 

'카카오 뷰 창작센터'에서 카카오톡 채널을 개설하고 원하는 콘텐츠를 큐레이션해 보드를 발행할 수 있다. 보드에는 브런치, 카카오TV, 티스토리, 다음뉴스 등 카카오의 서비스뿐 아니라 유튜브나 인스타그램과 같은 외부 서비스를 연동하거나, 오픈채팅/톡캘린더 등 카카오톡의 기능을 이용해 이용자들과 직접 소통하는 것도 가능하다.

 

뷰 에디터는 자신의 보드를 받아보는 이용자 수나 보드 노출 수 등에 따라 My뷰 공간의 광고 수익 일부를 배분받는다. 카카오는 향후 이용자의 후원이나 유료 콘텐츠 발행 등 다양한 수익 모델도 추가할 계획이다.

 

황유지 카카오 서비스플랫폼실장은 "카카오 뷰는 누구나 에디터로서 자신만의 관점을 담은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행하고,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능동적으로 발견하고 소비하는 서비스"라며 "콘텐츠 창작자만이 아닌 편집자의 가치가 재조명되는 '새로운 콘텐츠 생태계'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카카오 뷰는 카카오톡 최신 버전(v.9.4.5 이상)으로 업데이트하면 이용이 가능하다. 안드로이드 버전 업데이트는 오늘부터 순차적으로 시작되며, iOS 버전은 현재 진행 중인 심사를 마치는 대로 업데이트 예정이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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