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7 (일)

  • 흐림동두천 9.1℃
  • 구름많음강릉 13.6℃
  • 흐림서울 9.8℃
  • 흐림대전 10.5℃
  • 맑음대구 13.2℃
  • 맑음울산 12.2℃
  • 박무광주 9.3℃
  • 흐림부산 12.9℃
  • 구름많음고창 8.6℃
  • 구름많음제주 13.1℃
  • 구름많음강화 8.0℃
  • 흐림보은 10.2℃
  • 흐림금산 10.5℃
  • 흐림강진군 9.4℃
  • 맑음경주시 10.4℃
  • 구름많음거제 12.0℃
기상청 제공

"사상 최대 실적"… 카카오, 2분기 영업이익 1626억

매출 1조 3522억 원… 광고, 커머스, 콘텐츠 등 전 부문 고른 성장세 지속
이번 분기부터 콘텐츠 매출 구분을 게임, 스토리, 뮤직, 미디어로 변경

 

【 청년일보 】 카카오가 2분기에도 높은 성장세를 이어갔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 실적을 거뒀다.

 

카카오가 2021년 2분기 매출 1조 3522억 원, 영업이익 1626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42%, 영업이익은 66% 늘었으며 전 분기 대비로는 매출 7%, 영업이익 3%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12%다.

 

카카오는 지난 상반기 진행된 카카오페이지, 카카오엠, 멜론 3사 합병에 따라 이번 분기부터 콘텐츠 매출 구분을 ▲게임 ▲스토리(픽코마,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스토리 플랫폼 등) ▲뮤직(멜론 플랫폼, 음원 및 음반 유통, 음악 공연 매출) ▲미디어(오리지널 콘텐츠·드라마·영화 등의 영상 제작과 연예매니지먼트 등)로 보다 직관적으로 재분류했다.

 

카카오의 2021년 2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0%, 전년 동기 대비 47% 증가한 7618억 원으로 집계됐다.

 

톡비즈 매출은 전 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한 3905억 원이다. 특히, 비즈보드와 카카오톡 채널의 성장으로 광고형 매출은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포털비즈 매출은 전 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모두 7% 증가한 1251억 원을 기록했다. 플랫폼 기타 부문 매출은 카카오모빌리티의 프리미엄 택시 수요 증가 및 카카오페이의 결제 거래액과 금융 서비스 확대로 전 분기 대비 20%, 전년 동기 대비 73% 증가한 2462억 원을 기록하며 높은 성장세를 이어 나갔다.

 

 

콘텐츠 부문 매출은 전 분기 대비 5%,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5904억 원을 기록했다.

 

스토리 매출은 글로벌 만화 앱 매출 1위를 달성한 카카오재팬의 웹툰 플랫폼 '픽코마'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IP 유통 거래액이 증가하면서 전 분기 대비 7%, 전년 동기 대비 57% 성장한 1864억 원을 기록했다.

 

뮤직 매출은 전 분기 대비 2%,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한 1881억 원을 달성했다. 미디어 매출은 오리지널 콘텐츠 등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콘텐츠가 인기를 얻으며 전 분기 대비 20%, 전년 동기 대비 112% 증가한 874억 원을 기록했다. 게임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 감소,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1286억 원을 달성했다.

 

2021년 2분기 영업비용은 전 분기 대비 8%, 전년 동기 대비 39% 늘어난 1조 1896억 원으로 인건비 증가, 사업 관련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

 

한편, 카카오는 지난 5월 말 카카오의 첫 ESG 보고서 '2020 카카오의 약속과 책임'을 발간하고 기업 공식 사이트에 ESG 메뉴를 신설해 카카오의 ESG 활동을 쉽게 찾아보도록 했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