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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중고차 시장 진출...중고차 정보포털 구축

비대면 원스톱 중고차 쇼핑...판매전략 공개

 

【 청년일보 】현대차가 중고차 시장 진출을 공식화 한다. 기존 중고차 시장의 단점 해소를 위해 중고차 관련 통합정보 포털을 구축하는 등 신차 수준의 상품화를 목표로 한 중고차 사업 방향을 공개했다.

 

7일 업계 등에 따르면 현대차는 소비자의 선택권 확대와 신뢰 제고, 중고차 매매업계와의 상생을 목표로 국내 완성차 브랜드 최초로 고품질의 인증 중고차를 선보일 계획이다. 

 

먼저 현대차는 판매자가 차량 주행거리나 성능 상태 등의 정보를 독점할 수밖에 없어 판매자와 소비자간 정보 비대칭이 심한 '레몬 시장'으로 여겨지던 중고차 시장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가칭 중고차 연구소)을 구축할 계획이다.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에서는 중고차의 성능·상태 통합정보와 적정가격 산정, 허위·미끼 매물 스크리닝 등의 서비스가 주를 이룬다. 아울러 중고차 시장의 현재 상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중고차 가치지수와 실거래 대수 통계, 모델별 시세 추이, 모델별 판매순위 등의 정보도 제공된다.

 

무엇보다 제조사로서 보유한 기술력을 활용해 성능검사와 수리를 거친 인증중고차(CPO·Certified Pre-Owned)만 시장에 공급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5년, 10만㎞ 이내의 자사 브랜드 차량을 대상으로 국내 최대수준인 200여개 항목의 품질검사를 실시하고, 이를 통과한 차량을 신차 수준의 상품과 판매 과정을 거쳐 선보인다. 

 

현대차는 총 3단계에 걸친 중고차 품질검사와 인증체계(매집점검-정밀진단-인증검사)를 마련하고, '인증중고차 전용 하이테크센터'도 구축한다.

 

또한 현대차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기반의 온라인 가상전시장을 중심으로 중고차 판매채널을 운영한다.

 

먼저 소비자들은 가상전시장에서 상품 검색과 비교에서부터 견적과 계약, 출고, 배송에 이르기까지 구입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와 함께 현대차는 기존 중고차업계의 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해 중고차매매업계와 마련한 상생안도 적극적으로 준수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기존업계와의 상생협력과 중고차 시장의 발전을 위해 5년, 10만km 이내의 자사 브랜드 중고차만 판매하고, 인증중고차 대상 이외의 매입 물량은 경매 등을 통해 기존 매매업계에 공급할 예정이다.

 

아울러 연도별 시장점유율 제한과 중고차 통합정보 포털 공개, 중고차산업 종사자 교육 지원 등도 상생안으로 제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우리의 중고차시장 진출이 소비자와 중고차시장 발전에 미치는 긍적적인 효과를 알리기 위해 사업 추진 방향을 공개했다"며 "중고차산업이 매매업 중심에서 벗어나 산업의 외연이 확장될 수 있도록 기존 업계와 다양한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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