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국감] 금융권, 올해 전산장애 159건 발생...4년간 피해 추정액 346억원

등록 2022.10.23 11:10:31 수정 2022.10.23 11:37:52
김두환 기자 kdh7777@youthdaily.co.kr

케이뱅크·NH투자증권·교보생명·삼성카드 업권별 전산장애 최다
키움증권의 전산 장애 피해 추정액 56억1천557만원 가장 많아

 

【 청년일보 】올해 은행과 증권사 등 금융권에서 전산장애 159건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부터 올해 8월까지 전산장애가 가장 많은 금융사는 케이뱅크였다. 피해 추정액이 가장 큰 곳은 키움증권으로 나타났다.


23일 금융감독원이 국민의힘 윤창현 의원실에 제출한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금융권에서 올해 들어 8월까지 전산 장애는 은행이 60건, 증권사가 56건, 보험사가 25건, 저축은행이 10건, 카드사가 8건 등 모두 159건이었다.


금융권의 전산 장애는 2019년 196건, 2020년 198건, 지난해 228건으로 지속해서 늘어왔다.


2019년부터 올해 8월까지 최근 4년간 전산 장애는 은행이 275건으로 가장 많았고 증권사(246건), 보험사(137건), 저축은행(66건), 카드사(57건) 등 순이었다.


이 기간에 은행 중에서는 케이뱅크의 전산 장애가 34건으로 가장 많았고 신한은행(32건), 카카오뱅크[323410](27건), 산업은행(25건), SC제일은행(23건), 토스뱅크(17건), 하나은행(16건), KB국민은행(15건), 수협은행·우리은행(14건)이 뒤를 이었다.


인터넷 은행인 케이뱅크는 전산 장애가 2019년과 2020년에 각각 7건, 지난해 14건, 올해 들어 8월까지 6건이 발생하는 등 최근 4년간 문제가 끊이지 않았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10월에 제휴 관계인 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에서 신규 코인을 상장하면서 접속자가 몰리는 바람에 트래픽이 평소의 8배 가까이 늘어나 케이뱅크 앱 접속이 45분간 장애를 빚은 바 있다.


저축은행에서는 최근 4년간 신한저축은행과 OSB저축은행의 전산 장애가 각각 10건으로 가장 많았고 보험사는 교보생명(18건), 증권사는 NH투자증권[005940](22건), 카드사는 삼성카드[029780](12건)가 각각 최다로 집계됐다.


최근 4년간 전산장애로 인한 금융권의 피해 추정액은 346억4천137만원에 달했다.


이 기간 금융권에서는 키움증권의 전산 장애 피해 추정액이 56억1천557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키움증권은 2020년 3월 주가 급락 당시 주문 수요가 급격히 몰리면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거래가 중단되는 장애를 겪은 바 있다.


은행의 경우 경남은행이 24억6천만원, 보험사는 하나손해보험이 1억6천469만원, 카드사는 비씨카드가 24억3천117만원으로 전산 장애로 인한 피해 추정액이 최다였다.


윤창현 의원은 "비대면 거래만 가능한 인터넷전문은행에는 시중은행보다 더 높은 수준의 전산 실력이 요구되지만 실제로는 더 많은 오류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지적했다.


윤 의원은 "오류발생 원인과 장애 지속시간에 따라 세분된 피해보상 규정을 마련하고 근본적으로는 안정적인 시스템 운용을 위한 투자를 늘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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